Post

반응형

 

 청바지는 왜 "파란색"일까?

청바지(Jeans)란, 본디 인디고라고 불리우는 염료로 물들인 데님 생지로부터 유래하는 바지를 일컫는 말입니다. 그 색이 바로 청색 또는 남색이죠. 청바지는 원래 노동자들을 위한 의복으로서, 미국에서 탄생했습니다. 1848년~1855년에 일어난 골드러시로 인해 미국 캘리포니아에 잠자고 있는 황금을 채굴하기 위해 30만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모였습니다. 금을 채굴하기 위한 작업은 매우 혹독했으며, 바지가 쉽게 찢어지던 것이 당시 노동자들이 끌어안고 있었던 문제점이었죠.

그러한 노동자들의 의견에 귀를 귀울인 것이, 바로 나중에 청바지의 세계적인 메이커가 된 실업가 리바이 스트라우스(Levi Strauss)였습니다. 스트라우스는 당시, 가장 질긴 소재로서 텐트나 선박의 돛으로 사용되었던 캔버스 생지로 바지를 만들었습니다. 그 바지는 내구성이 높았고, 광산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인기만점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때 만들어진 바지는 청색이 아니었습니다. 바지가 푸르게 변한 원인은 노동자들은 또 다른 고민거리 중 하나였습니다. 

 

당시 노동자들이 일하던 광산에는 뱀이 아주 많이 살아서, 작업중에도 뱀에게 물리는 일이 잦았습니다. 이때 사용된 것이 천연 인디고인데, 이 천연 인디고에는 피레트로이드라는 방충・방사제가 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인디고로 염색한 바지는 방충・방사효과가 있다고 크게 선전되었고, 많은 노동자들이 애용하게 된 것이죠. 이처럼, 청바지가 청색이 된 이유는, 광산에서 일하던 사람들을 뱀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하네요.

반면, 현존하는 대부분의 청바지는 화학적으로 합성된 인디고가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합성 인디고에는 뱀이나 곤충을 쫓는 효과는 없습니다. 싸면서도 대량생산에 적합했기 때문에 합성 인디고가 채용된 것이죠. 현재에도 소량생산이며 고가이기는 하지만, 천연 인디고로 물들인 청바지도 존재는 하고 있습니다. 

더보기
 

예상을 깨부순 엉뚱한 생활상식들!?!?

아이들은 왜 쓴맛을 싫어할까? 왜 녹음된 내 목소리가 이상할까? 찻잔받침은 뭘 위해 존재하는거지? 김치는 원래부터 매웠을까? 상처는 핥으면 나을까? 한국음식은 건강에 좋을까?

감기는 키스로 옮을까? 왜 하품은 전염될까? 혀를 깨물면 죽을까?

 

상상도 못했던 기이한 과학상식들!?!?

죽기 직전에도 청각만은 살아있다! 사자는 의외로 비겁? 간지럼 공격에 웃음이 터지는 이유? 인간이 최강의 생물인 이유? 돼지는 불결하지 않다!? 바닷물은 왜 짜지?

C형혈액형은 없을까? 고장난기계는 때리면 고쳐져? 닭이 먼저? 달걀이 먼저?

 

상식을 벗어난 비범한 사회상식들!?!?

치즈가 포탄 대신 전쟁에 쓰인 적이 있다? 오직 인간만 가축을 키울까? 왜 젊은 것들은 항상 버릇일 없을까? 한반도에는 언제부터 사람이 살았을까? 성경에서 누가 제일 사람을 많이 죽였을까?�

황인종의 장점은뭘까? 이기심은 인간의 본성? 버뮤다 삼각지대의 진실

 

편견을 초월한 의외의 국제상식들!?!?

아서왕은 잉글랜드인이 아니다? 영어에 존댓말이 없다? 바디랭귀지는 만국공통어? 중국 요리에는 생선회가 없다? 세계에는 왜 친일 국가가 많을까? 이탈리아에는 치즈대출이 있다

야외음주는 외국에선 불법? 알라딘은 사실 중국인? 스위스에도 해군이?

 

기대를 빗겨간 놀라운 경제상식들!?!?

통조림 캔은 왜 원기둥 모양? 일본은 어떻게 기술 강국이 되었을까? 인류 역사상 가장 큰 회사는? 생산자동화의 단점은? 던킨도너츠와 미스터도넛의 관계는?

자판기 품절표시는 거짓말? 동전 제조연도의 존재이유? 노벨상에 대한 오해들!?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