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누구나 한 번쯤 녹음된 자기 목소리를 듣고, 자신의 목소리가 아닌 것 같은 생각에 위화감을 느낀 적이 있었을 겁니다. 이것은 녹음 레코더에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진짜 자신의 목소리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자신의 목소리는, 다른 사람들에게는 녹음된 목소리처럼 들립니다. 반대로 말하면 사람은, 다른 사람들이 듣는 진짜 자신의 목소리를 육성으로 들을 수 없다는 말입니다.

 

 

 녹음된 자기 목소리에 위화감이 드는 이유

자신이 듣는 목소리와, 다른 사람이 듣는 자신의 목소리가 다른 가장 큰 이유는, 소리의 전달방법에 있습니다. 소리라는 것은 진동의 물결입니다. 인간이 소리를 듣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공기의 진동을 귀 고막에서 감지하여 소리를 듣는 "공기전도(空氣傳導)" 방식이며, 다른 하나는 내부의 뼈를 통해 직접 전해진 소리를 느끼는 "골전(骨傳)" 방식입니다.

공기 전도는 귀가 소리를 포착하고 중이라는 부분에서 소리를 증폭한 후, 청각 신경이 이를 감지합니다. 그러나 골전은 위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체내에서 진동하는 소리를 청각신경이 직접 감지합니다. 사람의 입에서 나온 목소리는, 먼저 공중에 전파된 후 귀에 도달하는 공기 전도입니다. 반면 우리 자신이 내는 목소리를 들을 때는, 공기 전도된 목소리도 듣지만 골전된 목소리도 듣게 됩니다.

 

이것을 가장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은 귀를 막고 말을 해보는 것입니다. 귀를 막으면 공기가 통해 전달된 자신의 목소리는 들리지 않게 될 지언정, 손, 이어폰, 귀마개 그 무엇을 사용해 귀를 막더라도, 뼈를 통해 전달되는 목소리 만큼은 절대로 막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다른 사람들은 뼈를 통해 전달되는 목소리를 듣지 못하고, 오직 공기를 통해 전달된 목소리만 들을 수 있으니, 다른 사람들이 듣는 내 목소리와 자신의 목소리가 달라 위화감을 느껴버리고 마는 것이죠.

여담이지만, 위의 골전 방식이야말로 위대한 작곡가인 베토벤이 작곡활동을 계속할 수 있었던 배경이었습니다. 27세에 처음으로 청각에 이상이 발생한 베토벤은, 그 이후로도 심각한 청력 악화를 겪었습니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입에 금속 막대기를 물고 피아노를 눌러, 그 막대기로부터 전해져오는 피아노 연주의 진동을 바탕으로, 정확한 소리를 감지했고, 작곡활동을 계속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더보기
 

예상을 깨부순 엉뚱한 생활상식들!?!?

감기는 키스로 옮을까? 아이들은 왜 쓴맛을 싫어할까? 왜 녹음된 내 목소리가 이상할까? 하품은 왜 전염될까? 찻잔받침은 뭘 위해 존재하는거지? 김치는 원래부터 매웠을까?�

exidb.tistory.com

 

상상도 못했던 기이한 과학상식들!?!?

왜 C형 혈액형은 없을까? 죽기 직전에도 청각만은 살아있다! 닭이 먼저인가 달걀이 먼저인가? 사자는 의외로 비겁하다? 간지럼 공격에 웃음이 터지는 이유? 고장난 기계는 때리면 고쳐질까? 인간이 최강의 생물인 이유는!?�

exidb.tistory.com

 

상식을 벗어난 비범한 사회상식들!?!?

황인종의 장점은 대체 뭐지? 이기심은 인간의 본성인가? 치즈가 포탄 대신 전쟁에 쓰인 적이 있다? 오직 인간만 가축을 키울까? 왜 젊은 것들은 항상 버릇일 없을까? 한반도에는 언제부터 사람이 살았을까? 성경에서 누가 제일 사람을 많이 죽였을까?�

exidb.tistory.com

 

편견을 초월한 의외의 국제상식들!?!?

야외음주는 외국선 불법? 아서왕은 잉글랜드인이 아니다? 스위스에도 해군이? 영어에 존댓말이 없다고? 알라딘은 사실 중국인!? 바디랭귀지는 만국공통어? 중국 요리에는 생선회가 없다? 세계에는 왜 친일 국가가 많을까?�

exidb.tistory.com

 

기대를 빗겨간 놀라운 경제상식들!?!?

동전에 제조연도가 왜 있을까? 자판기 품절 표시는 거짓말? 통조림 캔은 왜 원기둥 모양? 일본은 어떻게 기술 강국이 되었을까? 인류 역사상 가장 큰 회사는? 

exidb.tistory.com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