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지구의 온도는 전반적으로 높아지고 있으며, 이상기후도 심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은 매년 최고기온이 갱신되고 있을 정도인데, 우리 주위를 둘러보면 한가지 흥미로운 점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똑같이 더위를 느끼고 있지 않다는 것이죠. 누구는 조금만 더워도 땀을 홍수처럼 흘리는 반면, 다른 누구는 체질적으로 더위를 타지 않죠. 그런데 무엇이 이런 차이를 만드는 걸까요?

 

 

 더위에 강한 사람과 약한 사람은 뭐가 다를까?

당연하겠지만 일단 여기에는 유전적인 요소가 끼어듭니다.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근육과 체지방, 피부에 땀을 분비하는 땀샘이 많은지 적은지에 따라, 더위에 약한 사람과 강한 사람이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그 중 근육이 많을수록 사람은 더위에 강해진다고 합니다. 여기에는 의외로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 있는데, "근육"은 우리 몸에서 가장 많은 체액을 포함하고 있는 장기입니다. 근육에는 매우 효율적으로 수분이 축적되어 있으며, 근육이 늘어난다는 것은 체내의 수분량이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체지방은 많으면 많을수록, 체내의 열이 체외로 방출하기 어려워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체내지방이 많은 비만인 사람은 더더욱 쉽게 더위를 느껴버리죠. 또 우리 몸은 과열되면 땀을 배출하게 되는데, 이 배출된 땀이 피부에서 증발할 때 열이 빼앗기게 되면서, 우리의 체온은 조절됩니다. 즉, 땀샘의 기능이 발달할수록 보다 효율적으로 땀을 흘리고 체온조절을 할 수 있게 되어, 더위에 강해지는 것이죠.

 

다만 인간은 적응의 동물이기 때문에, 더위에 강한가 약한가는 우리 주위의 환경에 따라 변화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더운 지방에 살게 된 사람은 열이 쉽게 나지 않도록 기초 대사량이 낮거나, 땀을 흘리고 열을 방출하는 땀샘이 많아지는 등, 그 환경에 몸이 적응하게 됩니다. 즉, 더위에 전혀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더운 지방에 살다보면 더위에 익숙해지게 되는 것이죠.

성별로 따지면 일반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는 더위에 약한 편입니다. 남성은 근육량이 많은 편이기에 기초 대사가 높고, 이에 따라 체온이 오르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 남녀 모두 연령별로 보면 고령자는 체온조절기능이 저하되어, 땀을 흘리지 않게 되어 열 방출능력이 줄어들기 때문에, 더위에 약해지곤 합니다. 다만, 물을 자주 마시는 사람이 더위에 강하다는 인식은 잘못되어 있습니다. 수분을 자주 섭취하면 일사병이나 열사병에 걸리지 않는다는 것이지, 더위에 강해진다는 것과는 무관하기 때문입니다. 

더보기
 

예상을 깨부순 엉뚱한 생활상식들!?!?

감기는 키스로 옮을까? 아이들은 왜 쓴맛을 싫어할까? 왜 녹음된 내 목소리가 이상할까? 하품은 왜 전염될까? 찻잔받침은 뭘 위해 존재하는거지? 김치는 원래부터 매웠을까?�

exidb.tistory.com

 

상상도 못했던 기이한 과학상식들!?!?

왜 C형 혈액형은 없을까? 죽기 직전에도 청각만은 살아있다! 닭이 먼저인가 달걀이 먼저인가? 사자는 의외로 비겁하다? 간지럼 공격에 웃음이 터지는 이유? 고장난 기계는 때리면 고쳐질까? 인간이 최강의 생물인 이유는!?�

exidb.tistory.com

 

상식을 벗어난 비범한 사회상식들!?!?

황인종의 장점은 대체 뭐지? 이기심은 인간의 본성인가? 치즈가 포탄 대신 전쟁에 쓰인 적이 있다? 오직 인간만 가축을 키울까? 왜 젊은 것들은 항상 버릇일 없을까? 한반도에는 언제부터 사람이 살았을까? 성경에서 누가 제일 사람을 많이 죽였을까?�

exidb.tistory.com

 

편견을 초월한 의외의 국제상식들!?!?

야외음주는 외국선 불법? 아서왕은 잉글랜드인이 아니다? 스위스에도 해군이? 영어에 존댓말이 없다고? 알라딘은 사실 중국인!? 바디랭귀지는 만국공통어? 중국 요리에는 생선회가 없다? 세계에는 왜 친일 국가가 많을까?�

exidb.tistory.com

 

기대를 빗겨간 놀라운 경제상식들!?!?

동전에 제조연도가 왜 있을까? 자판기 품절 표시는 거짓말? 통조림 캔은 왜 원기둥 모양? 일본은 어떻게 기술 강국이 되었을까? 인류 역사상 가장 큰 회사는? 

exidb.tistory.com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