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인간은 밥을 너무 많이 먹으면 살이 찌고 맙니다. 그러나 살이 찌는 걸 알면서도 먹는 것을 멈추지 못할 때가 있죠. 도대체 왜 그런 걸까요?

 

 

 우리가 살 찌는 걸 알면서도 과식해버리는 이유

쌀밥은 그 성분 중 70~80%가 전분입니다. 갓 지어진 따뜻한 쌀밥의 전분은 입안에서 타액과 섞인 후 소화효소의 영향으로, 단맛을 내는 "당"으로 분해됩니다. 따뜻한 밥이 달다고 느끼는 것은, 이 당에 의한 것이며, 이 당이야말로 에너지의 원천이기도 하죠.  에너지원인 당을 되도록이면 많이 섭취할 수 있도록, 인간의 뇌는 단맛에 쾌감을 느끼도록 진화했다고 합니다. 밥을 너무 많이 먹으면 살이 찌고 만다는 걸 알면서도 먹어버리고 마는 행동의 뒷면에는, 밥에 "단맛"을 느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혀로 느끼는 단맛 자극에 의해, 뇌에서는 베타 엔돌핀(beta-endorphin)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이 분비됩니다. 이것이 행복감이나 도취감을 불러일으키며, 우리는 "즐거움"을 느끼는 것입니다. 베타 엔돌핀이 나오면, 새로운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dopamine)도 분비됩니다. 이 도파민은 의욕을 불러일으킨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식욕을 촉진시키고 말죠. 즉, 이 두 호르몬 때문에 우리는 한번 단맛에 버릇을 들이게 되면, 계속해서 먹게 되는 마는 것입니다. 

더보기
 

예상을 깨부순 엉뚱한 생활상식들!?!?

아이들은 왜 쓴맛을 싫어할까? 왜 녹음된 내 목소리가 이상할까? 찻잔받침은 뭘 위해 존재하는거지? 김치는 원래부터 매웠을까? 상처는 핥으면 나을까? 한국음식은 건강에 좋을까?

감기는 키스로 옮을까? 왜 하품은 전염될까? 혀를 깨물면 죽을까?

 

상상도 못했던 기이한 과학상식들!?!?

죽기 직전에도 청각만은 살아있다! 사자는 의외로 비겁? 간지럼 공격에 웃음이 터지는 이유? 인간이 최강의 생물인 이유? 돼지는 불결하지 않다!? 바닷물은 왜 짜지?

C형혈액형은 없을까? 고장난기계는 때리면 고쳐져? 닭이 먼저? 달걀이 먼저?

 

상식을 벗어난 비범한 사회상식들!?!?

치즈가 포탄 대신 전쟁에 쓰인 적이 있다? 오직 인간만 가축을 키울까? 왜 젊은 것들은 항상 버릇일 없을까? 한반도에는 언제부터 사람이 살았을까? 성경에서 누가 제일 사람을 많이 죽였을까?�

황인종의 장점은뭘까? 이기심은 인간의 본성? 버뮤다 삼각지대의 진실

 

편견을 초월한 의외의 국제상식들!?!?

아서왕은 잉글랜드인이 아니다? 영어에 존댓말이 없다? 바디랭귀지는 만국공통어? 중국 요리에는 생선회가 없다? 세계에는 왜 친일 국가가 많을까? 이탈리아에는 치즈대출이 있다

야외음주는 외국에선 불법? 알라딘은 사실 중국인? 스위스에도 해군이?

 

기대를 빗겨간 놀라운 경제상식들!?!?

통조림 캔은 왜 원기둥 모양? 일본은 어떻게 기술 강국이 되었을까? 인류 역사상 가장 큰 회사는? 생산자동화의 단점은? 던킨도너츠와 미스터도넛의 관계는?

자판기 품절표시는 거짓말? 동전 제조연도의 존재이유? 노벨상에 대한 오해들!?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