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전세계에서 보편적으로 식용하는 새우는, 사실 좋아하는 사람은 좋아하고 싫어하는 사람은 싫어하는, 상당히 호불호가 갈리는 식재료입니다. 특히 몽골은 바다가 없어 해산물을 접하기 힘든 환경이었기에, 몽골사람들은 새우를 벌레로 인식해서 혐오하기까지 한다고 합니다.  사실 새우는 곤충과 비슷한 특징이 있는 많은 동물이며, 그래서 맛도 정말 비슷하다고 합니다. 특히, 새우 꼬리는 바퀴벌레의 날개부분과 완전히 동일한 성분이라고 하네요.

 

 

 새우 꼬리와 바퀴벌레 날개는 같은 성분

새우의 꼬리에는 키틴(Chitin)이라고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키틴 덕분에 새우를 비롯한 절지동물들은 단단한 껍질을 가질 수 있게 되었는데요, 그런데 사실 이것은 바퀴벌레의 날개부분의 성분과 완전히 동일합니다. 새우의 꼬리부분만이 아니라, 게 등의 갑각류의 껍질이나 투구벌레 등의 곤충의 외골격 등에도 이 키틴질이 다수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키틴을 인체에 쉽게 흡수되도록 가공한 물질이 바로 건강에 좋다는 키토산(Chitosan)입니다. 

사실 바퀴벌레는 매우 뛰어난 생존능력과 사료 대 식육 전환 비율이 높기 때문에, 미래의 식량 부족에 대비해 곤충음식 분야에서 유망한 재료로 주목받고 있는 귀한 몸입니다. 현 시점에서도 고단백질이기 때문에 일부 국가에서는 이 바퀴벌레를 식용으로 사용합니다. 실제로 식용으로 쓰이는 마다가스카르 바퀴벌레를 먹어본 사람들은, 대개 그 맛이 새우와 비슷하다고 표현하는 경우가 많죠. 실제로 눈가리개를 하고 튀김으로 먹으면 보통은 새우튀김과 바퀴벌레튀김을 구별할 수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맛은 비슷할 지언정 새우와 바퀴벌레는 형제관계나 친척관계라고 하기에는 상당히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바퀴벌레는 절지동물문>곤충강>바퀴목에 속하고, 새우는 절지동물문>연갑강>십각목에 속하므로, 바퀴벌레는 새우의 조상이 될수는 없습니다. 다만 같은 조상을 공유하고 있다고 이야기할 수는 있으며, 사실 생물의 진화과정을 거슬러올라가다보면 사실 얘네 둘 뿐만 아니라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생물들은 동일한 조상을 공유하고 있다고 이야기할 수 있죠.

비단 육식을 거부하는 채식주의자가 아니더라도, 곤충을 먹는다는 것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은 적지 않습니다. 특히 우리 주변에 볼수 있는 바퀴벌레는 극도로 비위생적인 환경에도 꿋꿋하게 생존하기 때문에, 체내에 많은 병균을 함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에, 절대로 먹지 않는 편이 낫죠. 우리가 초식동물이라고 인식하는 대부분의 동물들도, 사실 벌레는 먹습니다. 적극적으로 사냥하러 다니지 않을 뿐이지, 사료에 벌레가 섞여져 있으면 그대로 먹는데, 이는 초식동물들에겐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이 되어 주죠. 

더보기
 

예상을 깨부순 엉뚱한 생활상식들!?!?

감기는 키스로 옮을까? 아이들은 왜 쓴맛을 싫어할까? 왜 녹음된 내 목소리가 이상할까? 하품은 왜 전염될까? 찻잔받침은 뭘 위해 존재하는거지? 김치는 원래부터 매웠을까?�

exidb.tistory.com

 

상상도 못했던 기이한 과학상식들!?!?

왜 C형 혈액형은 없을까? 죽기 직전에도 청각만은 살아있다! 닭이 먼저인가 달걀이 먼저인가? 사자는 의외로 비겁하다? 간지럼 공격에 웃음이 터지는 이유? 고장난 기계는 때리면 고쳐질까? 인간이 최강의 생물인 이유는!?�

exidb.tistory.com

 

상식을 벗어난 비범한 사회상식들!?!?

황인종의 장점은 대체 뭐지? 이기심은 인간의 본성인가? 치즈가 포탄 대신 전쟁에 쓰인 적이 있다? 오직 인간만 가축을 키울까? 왜 젊은 것들은 항상 버릇일 없을까? 한반도에는 언제부터 사람이 살았을까? 성경에서 누가 제일 사람을 많이 죽였을까?�

exidb.tistory.com

 

편견을 초월한 의외의 국제상식들!?!?

야외음주는 외국선 불법? 아서왕은 잉글랜드인이 아니다? 스위스에도 해군이? 영어에 존댓말이 없다고? 알라딘은 사실 중국인!? 바디랭귀지는 만국공통어? 중국 요리에는 생선회가 없다? 세계에는 왜 친일 국가가 많을까?�

exidb.tistory.com

 

기대를 빗겨간 놀라운 경제상식들!?!?

동전에 제조연도가 왜 있을까? 자판기 품절 표시는 거짓말? 통조림 캔은 왜 원기둥 모양? 일본은 어떻게 기술 강국이 되었을까? 인류 역사상 가장 큰 회사는? 

exidb.tistory.com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