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샤프 꽁무니 지우개가 잘 지워지지 않는 이유

샤프 뒤쪽에는 작은 지우개가 붙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누구나 한번 쯤은 잘 지워지지 않는 이 작은 지우개에 의해 고통받아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일반적인 지우개는 잘 지워지는데, 왜 샤프 꽁무니에 붙은 지우개는 지독히도 잘 안 지워지는 걸까요? 사실 여기에는 제대로 된 이유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지우개와 샤프 꽁무니에 붙은 지우개는 소재 자체가 아예 다릅니다. 일반적인 지우개는 플라스틱제이며, 고무가 섬유 사이에 들어가서 흑연 입자를 달라붙게 하면서 떨어져나갑니다. 반면 샤프 꽁무니 지우개는 딱딱한 고무제이며, 종이를 면째로 깎아 지우기 때문에 사이에 들어간 흑연 입자를 손쉽게 제거하지 못하는 겁니다. 그렇다면 왜 하필 제대로 지워지지도 않는 무능한 지우개에게 샤프는 뒤를 맡긴 것일까요?

이는 플라스틱제 지우개에는 가소제(可塑剤)라는 용액이 들어가 있어서, 그 용액 때문에 다른 플라스틱을 녹여버리기 때문입니다. 플라스틱제 지우개는 다른 플라스틱 제품과 장기간 접촉되면 가소제가 플라스틱을 녹여버립니다. 그래서 잘 지워지는 지우개를 포장이나 껍질 없이 플라스틱제 물건 위에 그대로 나두게 되면 달라붙어버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더군다나 일반적인 지우개를 샤프용 지우개로 사용해버리면, 일반적인 지우개보다 더 부드럽기 때문에 부러지는 것도 훨신 쉬워집니다. 이 때문에, 샤프펜 자체가 얼마나 획기적인 진화를 해도, 가소제가 들어가 있지 않은 딱딱한 고무제 지우개를 쓸 수 밖엔 없는 것이죠.

더보기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