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가스는 무색무취, 냄새가 없다

오늘날 일반 가정에서는 취사용 또는 난방용으로 가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도시가스는 땅속의 가스관을 통해 기화한 가스가 일정한 압력으로 가정에 공급되고 있으며, 프로판 가스는 액화한 프로판을 농축한 가스통을 운반하여 사용하여 도시가스망이 미치지 못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의외의 사실은 우리가 가정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가스는 사실, 아무런 냄새도 색깔도 없다는 겁니다. 자연상태인 천연가스는 물론, 일반 가정에서 취사용 또는 난방용으로 사용하는 도시가스나 프로판 가스 역시 마찬가지 무색무취입니다. 가스가 아무리 많이 누출되더라도 인간의 후각은 가스를 느낄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그런 상태면 가스가 누출되더라도 알 수가 없고, 이 때문에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지는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고 맙니다. 대기 중에 가스가 있으면 매우 작은 불로도 인화작용이 일어나버리기 때문이죠. 따라서, 냄새가 없는 가스가 새는지 판단하기 위해 냄새를 유발하는 화학물질인 부취제(附臭劑)를 첨가해 놓은 것입니다. 가스가 새어나왔을 때 우리나 느끼는 "양파 썩는 냄새"는 바로 이 부취제 냄새입니다. 현재 도시 가스는 1,000배 정도 가스가 희석되어도 냄새로 판별할 수 있어야한다고 법률로 정해져 있습니다. 

참고로 가스 냄새를 맡게된 직후, 환기하기 위해 환기구의 스위치를 바로 눌러서는 안됩니다. 담배불 정도까지는 아니더라도 환기구의 스위치의 불씨 때문에 폭발하게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가스를 바깥으로 내보내기 위해 선풍기를 쓰는 것보다는, 창문이나 방문을 열어서 환기시키는 것이 훨씬 더 현명하고도 안전한 방법입니다.

더보기
 

엉뚱한 생활상식들!?!?

아이들은 왜 쓴맛을 싫어할까? 왜 녹음된 내 목소리가 이상할까? 찻잔받침은 뭘 위해 존재하는거지? 김치는 원래부터 매웠을까? 상처는 핥으면 나을까? 한국음식은 건강에 좋을까?

감기는 키스로 옮을까? 왜 하품은 전염될까? 혀를 깨물면 죽을까?

 

기이한 과학상식들!?!?

죽기 직전에도 청각만은 살아있다! 사자는 의외로 비겁? 간지럼 공격에 웃음이 터지는 이유? 인간이 최강의 생물인 이유? 돼지는 불결하지 않다!? 바닷물은 왜 짜지?

C형혈액형은 없을까? 고장난기계는 때리면 고쳐져? 닭이 먼저? 달걀이 먼저?

 

비범한 사회상식들!?!?

치즈가 포탄 대신 전쟁에 쓰인 적이 있다? 오직 인간만 가축을 키울까? 왜 젊은 것들은 항상 버릇일 없을까? 한반도에는 언제부터 사람이 살았을까? 성경에서 누가 제일 사람을 많이 죽였을까?�

황인종의 장점은뭘까? 이기심은 인간의 본성? 버뮤다 삼각지대의 진실

 

의외의 국제상식들!?!?

아서왕은 잉글랜드인이 아니다? 영어에 존댓말이 없다? 바디랭귀지는 만국공통어? 중국 요리에는 생선회가 없다? 세계에는 왜 친일 국가가 많을까? 이탈리아에는 치즈대출이 있다

야외음주는 외국에선 불법? 알라딘은 사실 중국인? 스위스에도 해군이?

 

놀라운 경제상식들!?!?

통조림 캔은 왜 원기둥 모양? 일본은 어떻게 기술 강국이 되었을까? 인류 역사상 가장 큰 회사는? 생산자동화의 단점은? 던킨도너츠와 미스터도넛의 관계는?

자판기 품절표시는 거짓말? 동전 제조연도의 존재이유? 노벨상에 대한 오해들!?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