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커피나 홍차 고유의 특징적인 맛인 쓴맛, 신맛, 떫은 맛을 완화하기 위해, 과거에는 주로 우유나 생크림을 넣었습니다. 문제는 우유와 생크림 같은 유제품은 보존성이 나빠 냉장고를 사용해도 장기간 보존하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이때 장기간 보존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것이 커피크리머입니다. 1958년 처음으로 발매된 커피크리머인 "커피메이트"는 액체 타입이었습니다. 이후 보존성을 더욱 높인 분말 타입의 제품이 만들어지게 되었고, 그것들 중 하나가 한국에서는 "프림"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는 제품입니다. 한국에서는 어째선지 건강에 나쁜 식품첨가물의 대명사로 인식되고 있습니다만, 사실 커피크리머가 건강에 나쁠 이유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프림은 건강에 나쁘지 않습니다

커피크리머의 주성분은 식물성 유지입니다. 기본적으로 옥수수로부터 만든 전분당과 식물성 야자유, 우유 단백질인 카제인나트륨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중 카제인나트륨은 우유에서 분리한 우유단백질인 카제인에, 물에 용해되기 쉽도록 나트륨을 섞은 물질입니다. 카제인이 일단 우유에서 유래하는 성분이기는 하지만, 그 근본은 식물성 유지이기에 우유가 아닙니다. 따라서, 커피크리머에는 우유가 한방울도 들어가지 않으며, 그렇기에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도 얼마든지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한국과 일본에서는 기묘하게도 카제인을 식품첨가물로 분류하고 있고, 소비자들의 인식 또한 처참하여, 자연에서 유래하지 않은・화학적으로 합성된 커피크리머는 건강에 나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인식 탓에 프림과 비슷한 방식으로 만들어지는 탈지분유・전지분유 같은 가공유 역시 가짜우유라고 매도되고 기피됩니다. 그러나 이 생각은 전형적인 편견으로, 애초에 커피크리머는 자연에서 유래하고 있으며, 화학적으로 합성된 적도 없습니다. 

 

애초에카제인은 우유 단백질이기 때문에, 만약 카제인이 건강에 나쁘다면 우유 또한 건강에 나쁘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카제인에는 일일섭취허용량마저 설정되어 있지 않을 정도로 매우 매우 안전한 원료이며, 단백질 공급원으로서 분유 등 영유아 식품이나 건강식품 등에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유럽이나 뉴질랜드, 미국에서는 카제인을 식품첨가물이 아닌 식품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특별히 건강에 나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 인식이 최악인 이유는, 과거 한국이 아직 한창 개발도상국이었던 시절, 학교에서 지급된 분유의 이미지 때문입니다. 가난했던 시절, 학교에서 억지로 지급받아 의무적으로 마신것이기에, 먼저 첫인상 자체가 그다지 좋지 않았습니다. 현시점에 이르러서도 진짜 우유에 비해 반값 수준으로 팔리다보니, "싼가격=저품질"이라는 인식이 박혀버린 것이죠. 거기에 우유회사들의 원유100% 마케팅이 첨가된 결과, 커피크리머 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분유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형성되어버린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더보기
 

예상을 깨부순 엉뚱한 생활상식들!?!?

감기는 키스로 옮을까? 아이들은 왜 쓴맛을 싫어할까? 왜 녹음된 내 목소리가 이상할까? 하품은 왜 전염될까? 찻잔받침은 뭘 위해 존재하는거지? 김치는 원래부터 매웠을까?�

exidb.tistory.com

 

상상도 못했던 기이한 과학상식들!?!?

왜 C형 혈액형은 없을까? 죽기 직전에도 청각만은 살아있다! 닭이 먼저인가 달걀이 먼저인가? 사자는 의외로 비겁하다? 간지럼 공격에 웃음이 터지는 이유? 고장난 기계는 때리면 고쳐질까? 인간이 최강의 생물인 이유는!?�

exidb.tistory.com

 

상식을 벗어난 비범한 사회상식들!?!?

황인종의 장점은 대체 뭐지? 이기심은 인간의 본성인가? 치즈가 포탄 대신 전쟁에 쓰인 적이 있다? 오직 인간만 가축을 키울까? 왜 젊은 것들은 항상 버릇일 없을까? 한반도에는 언제부터 사람이 살았을까? 성경에서 누가 제일 사람을 많이 죽였을까?�

exidb.tistory.com

 

편견을 초월한 의외의 국제상식들!?!?

야외음주는 외국선 불법? 아서왕은 잉글랜드인이 아니다? 스위스에도 해군이? 영어에 존댓말이 없다고? 알라딘은 사실 중국인!? 바디랭귀지는 만국공통어? 중국 요리에는 생선회가 없다? 세계에는 왜 친일 국가가 많을까?�

exidb.tistory.com

 

기대를 빗겨간 놀라운 경제상식들!?!?

동전에 제조연도가 왜 있을까? 자판기 품절 표시는 거짓말? 통조림 캔은 왜 원기둥 모양? 일본은 어떻게 기술 강국이 되었을까? 인류 역사상 가장 큰 회사는? 

exidb.tistory.com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