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INDEX

1. 햄버거는 정말 저소득층의 친구일까?
2. 햄버거는 정말 건강에 나쁠까?
3. 햄버거는 태생부터 패스트푸드였다?

 

 

1. 햄버거는 정말 저소득층의 친구일까?

 

햄버거에 대한 대표적인 편견 중 하나가, 미국의 저소득층이 패스트푸드 햄버거를 주로 먹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건 사실 말도 안되는 이야기입니다. 미국 저소득층은 식품용 상품권인 푸드 스탬프를 지원받아 식사를 해결하는데, 애초에 패스트푸드 햄버거는 이 푸드 스탬프 대상 외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미국의 햄버거가 저렴한가 하면 그렇지도 않습니다. 빅맥 지수 항목에서 알 수 있듯, 미국의 빅맥 가격은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싼 편입니다. 즉, 미국에서의 햄버거는 저소득층이 주식으로할 수 있을 만큼 만만한 가격은 아니죠. 통계에 따르면, 오히려 가장 패스트푸드 햄버거를 즐기는 계층은 수입이 충분한 중산층이라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현 미국 대통령이자 모태 백만장자 출신인 도널드 트럼프, 세계적 투자자로 유명한 워런 버핏,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와 같은 미국의 많은 유명인・부자들도 패스트푸드 햄버거를 즐기고 있습니다.

 

 

 

2. 햄버거는 정말 건강에 나쁠까?

 

정크푸드로 악명높은 햄버거이지만, 사실 햄버거 자체만 놓고 보면 건강에 나쁠리가 없습니다. 간단히 봐도 빵, 고기, 야채, 치즈의 조합이기 때문에, 오히려 필수 영양소를 모두 한번에 섭취할 수 있는, 영양적으로 균형적인 음식입니다.

 

게다가 햄버거는 썩지 않는다는 속설이 있는데, 이것도 거짓입니다. 음식물이 썩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미생물이 자랄 수 있는 양분과 수분이 존재해야 하고, 염분과 당분 농도가 지나치지 말아야 합니다.  이 중 일반적으로 "썩지 않는 햄버거" 현상의 주원인이 되는 것은 수분증발입니다.

미국의 음식블로그 Serious Eats의 2010년 실험 결과, 수제나 패스트푸드 여부와 관계없이 면적이 작은 버거가 썩지 않고 면적이 넓은 버거는 썩었습니다. 즉 미생물이 자라나기 시작하는 일정 시점 이전에 대부분의 수분이 증발한 경우에는 썩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즉, 햄버거 자체가 건강에 나쁜 것이 아니라, "패스트푸드=정크푸드"라는 인식이 너무 강한 탓에, 햄버거는 건강에 나쁘다는 오해가 생겨났다는 겁니다.

 

 

 

3. 햄버거는 태생부터 패스트푸드였다?

 

햄버거는 원래 패스트푸드가 아니었습니다. 일반적인 레스토랑에서 맛볼 수 있는, 일반적인 메뉴 중 하나였지요. 그런데 1921년 화이트캐슬이라는 패스트푸드점에서 처음으로 햄버거를 메뉴화했고, 그 때부터 우리가 잘 아는 이야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사실 햄버거라는 명칭 자체는 19세기 독일 이민자들과 함께 미국에 들어온 햄버그 스테이크에서 왔습니다. 다만 이 햄버그 스테이크가 번이라고 부르는 빵 사이에 끼워진 것이 햄버거인데 이것의 시초는 아주 불분명하고, 여러 주장이 있지요.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현재 햄버거의 대명사가 되어있는 맥도날드는 이 햄버거의 탄생에는 아무 관계가 없다는 겁니다. 맥도날드가 역사 속에 등장한 것은, 햄버거가 이미 미국에서 널리 알려진 이후인 1954년이었습니다.

당시 맥도날드 형제가 드라이브인 시스템이나 조리분업화를 도입해 맛과 속도를 동시에 공략해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것이 사업가인 크록의 주목을 끌게 되고, 그는 맥도날드 형제에게 체인점을 내서 사업을 확장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이때부터 맥도날드가 이 햄버거의 패스트푸드로서의 장점인 "신속함" 과 "편리함"을 전극적으로 어필하면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게되고 나아가 미국 전역을 넘어 전 세계로 퍼져나가게 된 것입니다.

더보기
 

빅맥 지수란?

INDEX 1. 빅맥 지수란? 2. 빅맥 지수의 의의 3. 빅맥 지수의 한계 1. 빅맥 지수란? 빅맥 지수란, 기본적으로 각 나라의 구매력을 평가하기 위한 경제 지표입니다.  빅맥은 맥도날드의 

exidb.tistory.com

 

식초를 마시면 정말 몸이 부드러워질까?

 식초를 마시면 정말 몸이 부드러워질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과학적인 근거는 없습니다. 즉, 식초를 매일매일 마셔봐야 몸의 유연성과는 유의미한 관련은 없다는 겁니다. 그렇다면 어쩌다가 이

exidb.tistory.com

 

프림은 건강에 나쁘지 않습니다

커피나 홍차 고유의 특징적인 맛인 쓴맛, 신맛, 떫은 맛을 완화하기 위해, 과거에는 주로 우유나 생크림을 넣었습니다. 문제는 우유와 생크림 같은 유제품은 보존성이 나빠 냉

exidb.tistory.com

 

한국 음식은 건강에 좋은가?

일반적인 인식으로는, 한국인은 예전부터 계속 한국음식을 먹어왔고, 그것이 가장 우리 몸에 맞는 것이라고 생각해왔습니다. 그런데 과연 우리 몸에 맞는다는 한국 음식이 건강

exidb.tistory.com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