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농구에 백보드가 있는 이유는?

농구는 링 형태의 골대에 위에서부터 공을 통과시키면 득점을 할 수 있습니다. 농구의 영어식 명칭이 Basketball인 이유이기도 하죠. 현재는 공을 링안에 넣을 때, 백보드에 맞혀 볼의 방향을 바꾼 뒤에 링 안에 넣기도 하는데, 그 백보드는 사실 처음부터 있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원래는 공을 넣을 때 관객으로부터 방해를 받지 않기 위한 목적으로 설치된 것이었으니까요.

농구가 탄생한 것은 1891년이며, 미국의 매사추세츠 주에서 처음으로 고안된 스포츠입니다. 당시에 쓰던 공은 축구공이었고, 골은 복숭아를 담는 바구니였습니다. 그 복숭아 바구니를 체육관 발코니에 붙여서 농구 골대가 처음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농구의 초기 시절에는 현재와 같은 백보드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그 후 농구가 점점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농구를 하기 시작하게 되었지만, 관객들이 체육관 위의 난간 같은 데서 발이나 손을 뻗어서 상대 팀이 슛한 볼을 방해하는 행위가 빈발했습니다. 

 

그 대책으로서 골의 뒷편에 금속이나 나무 판 등 일명 "백 보드"를 붙이기 시작한 것이죠. 그러나 그냥 나무판이라면 관객들이 보기 힘들기 때문에, 나중에는 플라스틱 판이 사용되게 됩니다. 또 백보드의 위치도 처음에는 엔드라인상에 있었지만, 골이 코트 안쪽으로 61cm 이동하게 되면서 백보드도 골과 일체가 되어서 엔드라인의 안쪽에 배치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역사를 지닌 백보드는 의외의 부산물을 창조해내고 말았습니다. 그것이 바로 백보드를 이용한 화려한 테크닉들이었죠. 관객들이 방해하지 못하도록 고안된 백보드였지만, 결과적으로 관객들이 열광하는 여러 기술들을 만들어냈고, 농구를 현재와 같은 초인기 스포츠로 발돔움하게 만든 것입니다. 

더보기
 

예상을 깨부순 엉뚱한 생활상식들!?!?

아이들은 왜 쓴맛을 싫어할까? 왜 녹음된 내 목소리가 이상할까? 찻잔받침은 뭘 위해 존재하는거지? 김치는 원래부터 매웠을까? 상처는 핥으면 나을까? 한국음식은 건강에 좋을까?

감기는 키스로 옮을까? 왜 하품은 전염될까? 혀를 깨물면 죽을까?

 

상상도 못했던 기이한 과학상식들!?!?

죽기 직전에도 청각만은 살아있다! 사자는 의외로 비겁? 간지럼 공격에 웃음이 터지는 이유? 인간이 최강의 생물인 이유? 돼지는 불결하지 않다!? 바닷물은 왜 짜지?

C형혈액형은 없을까? 고장난기계는 때리면 고쳐져? 닭이 먼저? 달걀이 먼저?

 

상식을 벗어난 비범한 사회상식들!?!?

치즈가 포탄 대신 전쟁에 쓰인 적이 있다? 오직 인간만 가축을 키울까? 왜 젊은 것들은 항상 버릇일 없을까? 한반도에는 언제부터 사람이 살았을까? 성경에서 누가 제일 사람을 많이 죽였을까?�

황인종의 장점은뭘까? 이기심은 인간의 본성? 버뮤다 삼각지대의 진실

 

편견을 초월한 의외의 국제상식들!?!?

아서왕은 잉글랜드인이 아니다? 영어에 존댓말이 없다? 바디랭귀지는 만국공통어? 중국 요리에는 생선회가 없다? 세계에는 왜 친일 국가가 많을까? 이탈리아에는 치즈대출이 있다

야외음주는 외국에선 불법? 알라딘은 사실 중국인? 스위스에도 해군이?

 

기대를 빗겨간 놀라운 경제상식들!?!?

통조림 캔은 왜 원기둥 모양? 일본은 어떻게 기술 강국이 되었을까? 인류 역사상 가장 큰 회사는? 생산자동화의 단점은? 던킨도너츠와 미스터도넛의 관계는?

자판기 품절표시는 거짓말? 동전 제조연도의 존재이유? 노벨상에 대한 오해들!?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