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비행기 좌석 중에서는 비지니스 클래스(Business class)란 것이 있는데, 사실 이 비지니스 클래스는 손님들의 불만으로부터 탄생한 것이라고 합니다. 

 

 

 비행기에 비지니스석이 생기게 된 이유

비행기의 좌석에는 원래 퍼스트 클래스(First Class)와 이코노미 클래스(Economy Class)라는 2종류가 전부였습니다. 그러나 1970년대 후반에 점보 제트기라고도 불리우는 보잉 747형 비행기 등 대형 여객기가 도입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로인해 급격하게 수송량이 증가하게 되었으며, 많은 수의 손님들을 태울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반면, 같은 1970년대에는 오일쇼크 때문에 엄청난 불황이 닥쳤고, 해외관광에 대한 수요가 매우 저하된 상태였습니다. 그 결과, 점보기 도입시점부터는 공석이 아주 많이 생기고 말았으며, 그 공석을 채우기 위해서 단체할인 등이 도입되었으며, 이코노미 클래스를 파격적인 요금으로 판매하기도 했습니다.  그러자 이코노미 클래스의 통상요금으로 탑승하는 손님들은, 같은 좌석임에도 불구하고 요금이 전혀 다르다는 사실에 불만을 품었고 클레임을 제기하는 사태에까지 이르렀습니다. 

 

그리하여 통상요금으로 탑승하는 손님들을 특별 취급한다는 식으로 퍼스트 클래스와 이코노미 클래스의 중간적인 좌석이 준비된 것이죠. 그 좌석은 당시 기내식도 충실하게 제공하고 있었으며, 클리퍼 클래스(Clipper class)라는 명칭으로 불리웠습니다. 클리퍼란, 쾌속선 또는 장거리쾌속비행선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죠. 그리고 이 클리퍼 클래스가 현재의 비지니스 클래스로 발전한 것입니다. 

참고로 비행기 티켓에는 각 좌석별로 그 클래스를 표현하는 약호가 적혀 있습니다. 퍼스트 클래스는 "F", 비지니스 클래스는 "C", 이코노미 클래스는 "Y"이죠. 비지니스 클래스의 약호가 "C"인 것은 원래 명칭인 Clipper Class에서 온 것입니다. 이코노미 클래스인 "Y"의 경우, 이코노미(Economy)의 "E"를 써버리면 퍼스트 클래스의 "F"와 오인하게 될 가능성이 있는데다 알파벳 숫서상 퍼스트 클래스보다 앞에 오기 때문에, 퍼스트 클래스를 배려한다는 측면에서 "Economy"의 말미에 붙은 "Y"를 약호로 쓰기 시작한 것이죠. 

더보기
 

예상을 깨부순 엉뚱한 생활상식들!?!?

아이들은 왜 쓴맛을 싫어할까? 왜 녹음된 내 목소리가 이상할까? 찻잔받침은 뭘 위해 존재하는거지? 김치는 원래부터 매웠을까? 상처는 핥으면 나을까? 한국음식은 건강에 좋을까?

감기는 키스로 옮을까? 왜 하품은 전염될까? 혀를 깨물면 죽을까?

 

상상도 못했던 기이한 과학상식들!?!?

죽기 직전에도 청각만은 살아있다! 사자는 의외로 비겁? 간지럼 공격에 웃음이 터지는 이유? 인간이 최강의 생물인 이유? 돼지는 불결하지 않다!? 바닷물은 왜 짜지?

C형혈액형은 없을까? 고장난기계는 때리면 고쳐져? 닭이 먼저? 달걀이 먼저?

 

상식을 벗어난 비범한 사회상식들!?!?

치즈가 포탄 대신 전쟁에 쓰인 적이 있다? 오직 인간만 가축을 키울까? 왜 젊은 것들은 항상 버릇일 없을까? 한반도에는 언제부터 사람이 살았을까? 성경에서 누가 제일 사람을 많이 죽였을까?�

황인종의 장점은뭘까? 이기심은 인간의 본성? 버뮤다 삼각지대의 진실

 

편견을 초월한 의외의 국제상식들!?!?

아서왕은 잉글랜드인이 아니다? 영어에 존댓말이 없다? 바디랭귀지는 만국공통어? 중국 요리에는 생선회가 없다? 세계에는 왜 친일 국가가 많을까? 이탈리아에는 치즈대출이 있다

야외음주는 외국에선 불법? 알라딘은 사실 중국인? 스위스에도 해군이?

 

기대를 빗겨간 놀라운 경제상식들!?!?

통조림 캔은 왜 원기둥 모양? 일본은 어떻게 기술 강국이 되었을까? 인류 역사상 가장 큰 회사는? 생산자동화의 단점은? 던킨도너츠와 미스터도넛의 관계는?

자판기 품절표시는 거짓말? 동전 제조연도의 존재이유? 노벨상에 대한 오해들!?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