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밥솥 "보온"은 몇 시간까지 OK일까?

갓 지은 밥은 정말 정말 맛있지만 매 끼니 때마다 밥을 짓는 건 상당히 비효율적인데다 수고스러운 행위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전기 밥솥의 보온 기능을 활용하고 있지만 사실 너무 오래 보온하고 있으면 맛도 떨어질 뿐더러 위생 면에서도 문제의 소지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밥솥에 "보온"된 밥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한계시간은 대체 몇 시간 정도일까요?

일단 보온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먼저 밥이 지어지는 매커니즘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쌀에는 많은 전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주류는 β (베타) 전분이라고 합니다. 이 β 전분에 수분과 열이 가해지면 α(알파) 전분으로 변화하는데, 이 α화한 전분은 부드럽고 단맛이 있어 소화에 적합한 상태입니다.  즉, 우리가 "맛있다"고 느끼는 밥은 α전분으로 변화한 쌀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 α전분은 시간이 지나면 β화가 진행되어 변질됩니다. 밥이 굳어지고 냄새가 나거나 색깔이 노랗게 변하는 것은 이 때문이죠. 이 β화는 비교적 차갑고 건조한 환경에서 더 빠르게 촉진됩니다. 그렇기에 전기 밥솥의 보온 기능은 β화 변화를 늦추는 데 도움을 주죠. 

하지만 그 보온 한계시간은 약 12~24시간 정도라고 합니다. 한나절에서 하루 정도는 버틴다는 것이죠. 다만 보온한 상태에서도 β화는 느리지만 진행되기 때문에 갓 지은 밥맛이 유지되는 시간은 약 5~6시간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가능한 빨리 전부 다 먹어 치우거나, 그게 안된다면 랩이나 저장용기에 넣어서 냉동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보온시에 밥맛의 열화를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서는 밥솥 내부를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고 세균 번식을 막는 것도 중요합니다. 

더보기
 

쌀의 힘! 어째서 동아시아에 강국들이 모여있을까?

한 나라의 국력을 좌우하는 요소에는 군사력, 경제력, 기술력, 정치 안정성 등 여러 요소가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베이스가 되는 힘이 바로 인구였습니다. 군사력이든 경제력이든 인구가 뒷

exidb.tistory.com

 

하루세끼를 먹게 된 이유는 발명왕 에디슨 탓

현대인인 우리들에게는 하루에 세끼를 챙겨 먹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이치입니다. 아침 시간은 바쁘기에 가끔씩 아침식사를 건너뛰기는 하지만, 그대신 점심 식사를 충실히 

exidb.tistory.com

 

엉뚱한 생활상식들!?!?

아이들은 왜 쓴맛을 싫어할까? 왜 녹음된 내 목소리가 이상할까? 찻잔받침은 뭘 위해 존재하는거지? 김치는 원래부터 매웠을까? 상처는 핥으면 나을까? 한국음식은 건강에 좋을까?

감기는 키스로 옮을까? 왜 하품은 전염될까? 혀를 깨물면 죽을까?

 

기이한 과학상식들!?!?

죽기 직전에도 청각만은 살아있다! 사자는 의외로 비겁? 간지럼 공격에 웃음이 터지는 이유? 인간이 최강의 생물인 이유? 돼지는 불결하지 않다!? 바닷물은 왜 짜지?

C형혈액형은 없을까? 고장난기계는 때리면 고쳐져? 닭이 먼저? 달걀이 먼저?

 

비범한 사회상식들!?!?

치즈가 포탄 대신 전쟁에 쓰인 적이 있다? 오직 인간만 가축을 키울까? 왜 젊은 것들은 항상 버릇일 없을까? 한반도에는 언제부터 사람이 살았을까? 성경에서 누가 제일 사람을 많이 죽였을까?�

황인종의 장점은뭘까? 이기심은 인간의 본성? 버뮤다 삼각지대의 진실

 

의외의 국제상식들!?!?

아서왕은 잉글랜드인이 아니다? 영어에 존댓말이 없다? 바디랭귀지는 만국공통어? 중국 요리에는 생선회가 없다? 세계에는 왜 친일 국가가 많을까? 이탈리아에는 치즈대출이 있다

야외음주는 외국에선 불법? 알라딘은 사실 중국인? 스위스에도 해군이?

 

놀라운 경제상식들!?!?

통조림 캔은 왜 원기둥 모양? 일본은 어떻게 기술 강국이 되었을까? 인류 역사상 가장 큰 회사는? 생산자동화의 단점은? 던킨도너츠와 미스터도넛의 관계는?

자판기 품절표시는 거짓말? 동전 제조연도의 존재이유? 노벨상에 대한 오해들!?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