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기침은 한번에 몇 칼로리?

감기에 걸리면 나타나는 여러 증상들 중에서도 기침은 유독 그 존재감이 강렬합니다. 다른 증상들은 다 없어져도 기침만은 여전히 계속되는 경우가 있기도 하죠. 지하철이나 엘리베이터 내에서도 눈치없이 터져나오는 기침을 참으려고 애를 써본 경험은 누구라도 한 번쯤은 있었을 겁니다. 기침이 너무 심하다보면 심지어는 근육통에 걸리기도 하는데, 그 말을 곰곰히 씹어보면 기침하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힘이 소모된다는 겁니다. 그렇다면 대체 기침 한번 하는데 우리는 얼마 만큼의 칼로리를 소모하고 있는 것일까요?

일반적으로 기침을 한번 하는데는 약 2kcal 정도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2kcal면 굉장히 적은 수준이 아닌가 싶기도 한데, 10번만 기침을 해도 10분 동안 걷기 운동을 하는 것과 동등한 칼로리를 소모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결코 적지 않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기침을 100번 정도 하게 되면 200kcal가 소모되는 것이고, 이건 밥 한공기 분량의 칼로리죠. 하물며 심한 경우에는 하루에도 수백번 이상 기침을 하기도 하는데 이렇게 되면 본격적인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나 다름없는 수준이 됩니다. 

기침이 계속되면 괴롭기야 하겠지만 반대로 다이어트는 된다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다는 말이죠. 참고로 재채기의 경우 소모 칼로리는 약 4kcal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50번 정도만 재채기를 해도 밥 한공기 분량의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또 코를 푸는 행위는 1회당 2kcal를 소모하니까, 코감기에 걸린 것으로도 상당한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더보기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