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우리가 알고 있는 ABO식 혈액형은, 혈액 내에 존재하는 적혈구가 가지는 항원 물질의 종류에 의한 분류입니다. 이러한 항원물질이 사람의 성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과학적 근거는 전무합니다. 심리학에서조차 도시전설로 인식하고 적대시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째서 이렇게까지 혈액형 성격설을 믿는 사람들이 많은 걸까요? 대체 이런 기현상은 언제부터 시작된 것일까요?

 

 혈액형 성격성은 언제부터 시작?

혈액형 성격설의 발상지는 일본입니다. 창시자는 도쿄여자고등사범대학의 교육학자이자 심리학자였던 후루카와 타케지(古川竹二)로, 그가 1927년 주위의 친척들 중 11명을 조사하여 발표한 "혈액형에 의한 기질 연구(血液型による気質の研究)"가 모든 것의 원점이었다고 합니다. 이 연구에 의하면 A형은 소극적이고, B형과 O형은 적극적, AB형은 내면이 소극적이지만 외면은 적극적이라고 하며, A형과 B형의 특징을 모두 갖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연구의 계기가 된 것은 B형에 대한 차별이었습니다. 1900년 즈음, 각 나라별로 혈액형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지게 되는데, 서양인에 비해 동양인이 유독 B형이 많다는 것이 판명되었습니다. 고릴라나 소 같은 동물들이 B형 혈액형이 많은 편으로, 독일인이자 하이델베르크 대학의 에밀 폰 던게른(Emil von Dungern) 교수는 "B형이 많은 동양인은 야만적이다" 라고 말도 안되는 주장을 벌이기도 했습니다.

이것을 알게된 후루카와 타케지(古川竹二)는 "B형에게도 좋은 점은 있다" 라고 생각했었고, 그래서 자기가 성격을 잘 알고 있는 친족 11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한 것이었습니다. 그 방법이란, 친족들에게 몇가지 질문을 한 후, 그 대답만으로 성격이 적극적인지 소극적인지를 판단하는 수준의 얄팍한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적극적인 사람과 소극적인 사람을 그룹으로 나눠봤는데, 우연하게도 A형이 소극적인 성격이 많았던 반면, B형이나 O형 중에서는 적극적인 성격이 많았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이 당시에는 큰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의 친족들 가운데 AB형이 없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그 뒤, AB형에 대한 추가조사를 실시하여, 혈액형 성격진단을 발표했습니다.

 

노미 마사히코(1925~1981)

그 후, 50년즈음 뒤에 후루카와 교수의 연구에 기반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문필가인 노미 마사히코(能見正比古)가 자신의 책인 "혈액형 인간학(血液型人間学)"을 발매하면서, 혈액형 성격설이 큰 붐을 일으킨 것입니다. 이때 엄청난 사회적 파장을 불러일으켰는데, 연예인들이나 일반인들에게 혈액형 성격설이 복음처럼 전파되기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사실 이러한 성격 분류가 확산되어 있는 곳은 일본과 그에 영향을 받은 한국 정도이며, 그 외의 지역에서는 성격과 혈액형을 관계짓는 것 자체가 이상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짙습니다. 오히려 혈액형에 대해 관심이 없거나 자신의 혈액형마저 모르는 사람도 많을 정도입니다.

그러나 혈액형 성격설의 무서운 점은, 그것이 오로지 타인의 성격을 판단하는 잣대로만 쓰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똑같은 잣대가 자신에게도 드리워져, 혈액형 성격설을 믿는 사람 그 자신마저 혈액형에 맞춰 행동하고 생각하기 시작하면서, 혈액형 성격설이 진실이 되어버릴 수가 있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노미 마사히코의 혈액형 성격설이 큰 사회적 파장을 불러일으켰던 1984년 이전에는, 혈액형 유형과 실제 사람들의 성격 간에는 별 관련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1984년이후로는 혈액형 유형과 성격 간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나기 시작한 것입니다. 

참고로 혈액형 성격설의 희생양은 오직 개인만이 아니었으며, 기업 또한 희생양이 되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미쓰비시 전기(三菱電機)」로, 당시 통신기기 사업부장의 발안으로, AB형의 혈액형의 직원만을 모아 "기상천외 프로젝트"라는 KTP라는 팀을 만들고 아이디어 기획력이 뛰어난 AB 형을 이용하여 히트 상품을 내려고 시도한 적이 있었을 정도입니다. 물론 그 결과는 잘 알려져 있지 않은데, 뭐 불보듯 뻔했겠죠.

더보기
 

예상을 깨부순 엉뚱한 생활상식들!?!?

아이들은 왜 쓴맛을 싫어할까? 왜 녹음된 내 목소리가 이상할까? 찻잔받침은 뭘 위해 존재하는거지? 김치는 원래부터 매웠을까? 상처는 핥으면 나을까? 한국음식은 건강에 좋을까?

감기는 키스로 옮을까? 왜 하품은 전염될까? 혀를 깨물면 죽을까?

 

상상도 못했던 기이한 과학상식들!?!?

죽기 직전에도 청각만은 살아있다! 사자는 의외로 비겁? 간지럼 공격에 웃음이 터지는 이유? 인간이 최강의 생물인 이유? 돼지는 불결하지 않다!? 바닷물은 왜 짜지?

C형혈액형은 없을까? 고장난기계는 때리면 고쳐져? 닭이 먼저? 달걀이 먼저?

 

상식을 벗어난 비범한 사회상식들!?!?

치즈가 포탄 대신 전쟁에 쓰인 적이 있다? 오직 인간만 가축을 키울까? 왜 젊은 것들은 항상 버릇일 없을까? 한반도에는 언제부터 사람이 살았을까? 성경에서 누가 제일 사람을 많이 죽였을까?�

황인종의 장점은뭘까? 이기심은 인간의 본성? 버뮤다 삼각지대의 진실

 

편견을 초월한 의외의 국제상식들!?!?

아서왕은 잉글랜드인이 아니다? 영어에 존댓말이 없다? 바디랭귀지는 만국공통어? 중국 요리에는 생선회가 없다? 세계에는 왜 친일 국가가 많을까? 이탈리아에는 치즈대출이 있다

야외음주는 외국에선 불법? 알라딘은 사실 중국인? 스위스에도 해군이?

 

기대를 빗겨간 놀라운 경제상식들!?!?

통조림 캔은 왜 원기둥 모양? 일본은 어떻게 기술 강국이 되었을까? 인류 역사상 가장 큰 회사는? 생산자동화의 단점은? 던킨도너츠와 미스터도넛의 관계는?

자판기 품절표시는 거짓말? 동전 제조연도의 존재이유? 노벨상에 대한 오해들!?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