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INDEX

1. 감기는 키스를 통해 옮는다?
2. 감기는 추워서 걸린다?
3. 감기는 약을 먹으면 낫는다?

4. 감기는 술로 이길 수 있다?

 

 

1. 감기는 키스를 통해 옮는다?

 

"키스를 하면 감기가 옮는다"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는 새빨간 거짓말입니다. 오히려 손을 잡는 것이, 감기가 옮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 왜냐하면 감기 바이러스가 타액에서 살아남는 경우는 거의 없고, 오히려 감기 바이러스는 환자의 타액이 아니라, 코의 점액에서 주로 검출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감기는 주로 감염된 사람의 손과 접촉하면서 전염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 때 감기 환자의 콧물이 묻은 손을 눈이나 코에 갖다 대면서 전염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키스 도중에 가래 끓는 기침을 하지 않는 이상, 키스로 감기가 전염될 리는 없는 겁니다.

그러니 자, 마음껏 키스하셔도 됩니다.

 

 

 

2. 감기는 추워서 걸린다?

 

사실, 추위와 감기에는 직접적인 상관 관계가 없습니다. 아무리 추워도 감기 바이러스가 없다면, 감기에는 걸리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아주 추운 북극이나 남극 같은 지역에서는, 이론상 감기에 걸리지 않습니다. 너무 추워 바이러스가 생존하지 못할 뿐더러, 그 곳에 사는 생명체도 거의 없어 전염매개가 없기 때문입니다.

 

감기의 직접적인 원인은, 공기 중에 떠돌거나 체내에 잠복하고 있는 바이러스입니다. 어디까지나 추위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약화시켜 바이러스가 활동하기 좋은 조건을 제공하는 것 뿐입니다. 추위->감기 라는 오해는, 환절기 때 급격한 일교차가 그 원인입니다. 일교차가 심해지면, 상대적으로 인간의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감기 발생이 쉬워지는 것입니다.

 

 

 

3. 감기는 약을 먹으면 낫는다?

 

애초에, 감기를 치료하는 약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감기는 100종도 훨씬 넘는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며, 이들 바이러스는 주기적으로 변형을 일으켜 수많은 변종을 만들기 때문에, 감기를 치료하는 항바이러스제를 개발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감기약은, 치료제라기보다는 기침, 고열, 통증을 억제해 몸을 안정시키는 진통제에 가깝습니다.
감기약에 대한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요인 중 하나는, 감기약을 먹으면 환자들이 몸이 좋아진다고 느끼는 점입니다. 이는 감기약의 주요 성분 덕분에, 감기 증상이 급격하게 완화되는데 이를 두고 병이 나았다고 착각하는 것입니다. 

 

감기에 대한 최고의 처방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으로 충분한 영양을 보충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입니다. 또 물을 마시는 것도 좋은데, 그렇다고 한 번에 과다 섭취하면 체내 전해질 농도가 깨져 건강에 이상이 오므로 2~3시간 텀을 잡고 200ml 이상(한 컵) 마시는 게 적당합니다. 

 

 

 

4. 감기는 술로 이길 수 있다?

 

거짓입니다. 알코올로 감기 바이러스를 소독한다는 발상인데, 사실 음주는 도히려 감기 회복에 악영향을 줍니다. 술은 인후 부위에 직접 자극을 주고, 이 탓에 목과 코 안에 세균 번식에 좋은 환경을 만들어 버립니다. 이 때문에 감기 중 음주는 만성 기관지염과 축농증과 같은 질병들의 합병증을 초래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감기약에 포함되어 있는 항히스타민 성분에 의해, 심각한 경우 목숨을 잃게될 수도 있습니다. 감기약에 들어있는 항히스타민제는 재채기와 콧물을 멎게 하는 효과가 있으나, 술처럼 뇌 중추신경계를 억제하고 마비시키는 기능도 있습니다. 따라서 두 가지가 함께 몸안에 들어가면, 상승작용을 일으켜 돌연사의 원인이 되기까지 합니다.

더보기
 

우리는 왜 키스를 할까?

 우리는 왜 키스를 할까? 인간에게는 체액에 대한 자연적인 거부감이 있습니다. 우리는 타인의 콧물, 땀, 침, 오줌을 매우 역겹게 느끼기 쉬운데 실제로 많은 세균이나 전염병들이

exidb.tistory.com

 

술로 몸을 소독시킬 수 있을까?

 술로 몸을 소독시킬 수 있을까? 알콜은 기본적으로 제균작용을 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거의 모든 건물에는 필수적으로 알콜 소독액이 배치되어 있으니, 우리 모두가 이를 잘 알

exidb.tistory.com

 

면역력이 강하면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

 면역력이 강하면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 사람들은 곧잘 이렇게 말하곤 합니다. "나는 면역력이 강하니까 감기에 안걸려." 실제로 우리 주변을 보면 감기에

exidb.tistory.com

 

육체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뛰어날까?

상식적으로, 남성과 여성을 비교했을 때, 육체적으로는 남성이 더 뛰어나다고 여겨집니다. 대신 여성은 보다 두뇌쪽이 발달한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실제로도 정말 그럴까요? 

exidb.tistory.com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