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에펠탑의 높이는 변화한다

에펠탑은 프랑스의 건축가 알렉상드르 귀스타브 에펠(Alexandre Gustave Eiffel, 1832~1923)이 만든 거대한 철탑으로,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워낙 유명해지다보니 파리 뿐만 아니라 프랑스 그 자체를 대표하는 아이콘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허나 유명하긴 한데 에펠탑의 높이가 정확히 몇 미터인지 기억하고 있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겁니다. 

위키페디아를 참고해보면, 에펠탑 건설 당시인 1889년에는 300m였으며 훗날 안테나가 추가되어 현재의 높이인 324m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흥미로운 점은 실제로 에펠탑의 높이를 실제로 측정해보면 항상 일정하게 324m가 나오는 건 아니라는 사실. 정확히 말하면 에펠탑은 여름일 때 높이와 겨울일 때 높이가 다릅니다. 왜냐하면 에펠탑은 기본적으로 철탑이며, 철은 온도차에 의해 열팽창을 하기 때문이죠.

물질은 기본적으로 온도가 변하게 되면 부피도 변하게 됩니다. 옛날 철도의 선로를 보면 일부러 사이 사이에 약간의 틈을 비워두거나 전선을 설치할 때 일부러 느슨하게 했던 설치했던 이유도 기온이 높아지면 팽창하는 금속의 성질을 고려해서였죠. 또 건설 현장에서 실과 바늘마냥 철근과 콘크리트를 같이 쓰는 이유도, 이 둘의 열팽창계수가 우연히도 거의 동일한 덕분이기도 하죠.

당연히 에펠탑을 구성하는 철 또한 예외는 아니라서, 세간에는 324m라고 알려져 있는 에펠탑이지만, 기온이 높아지는 여름철이면 금속이 팽창하면서 약 12cm 정도 늘어나게 되죠. 이처럼 계절에 따라 높이가 달라지기는 하지만 그 평균값이 324m이기 때문에 우리는 에펠 탑의 높이는 324m라고 이야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더보기
 

스위스의 핵 방공호 보급률은 100%!?

 스위스의 핵 방공호 보급률은 100%!? 한국에서 핵 방공호는 군사용이나 주요 거점에만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인들은 감도 잘 안오는 편인데, 사실 세계적으로 보면 핵 방공호

exidb.tistory.com

 

런던에는 또 다른 런던이 있다!

런던이라고 하면 무엇이 떠오르는가요? 빅벤? 이층 버스? 맛없는 요리? 관광도시로서 런던은 세계적으로 매우 잘 알려져있습니다. 그러나 런던에는 또 다른 런던이 있다, 라는 

exidb.tistory.com

 

런던 버스가 빨간색인 이유

영국의 수도이자, 뉴욕・도쿄 등의 세계 최고의 도시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런던에는 고전적인 전화박스, 근위병, 우체통, 2층 버스 등 여러 상징적인 아이콘이 존재합니다. 

exidb.tistory.com

 

영국에선 최근까지도 노예제가 있었다!?

 영국에선 최근까지도 노예제가 있었다!? 노예제를 과거의 유산 쯤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지 모르지만, 실은 세계적으로 보면 노예 숫자는 결코 적지 않습니다. 호주의 자선재단

exidb.tistory.com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