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통찰을 통찰하다: 

[1] 통찰(Insight)이란 무엇인가?

[2] 통찰이 이끄는 답은 항상 정답인가?

[3] 통찰력이 뛰어나면 세뇌에 걸리지 않을까?

[4] 고도로 몰입하고 집중해야만 통찰에 이를 수 있다?

[5] 어떻게 해야 통찰력을 높일 수 있을까?

 

 통찰이 이끄는 답이 항상 정답인가?

통찰을 하면 무조건 올바른 해답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은 사람들의 착각입니다. 분명 우리는 통찰을 통해 기존의 세계관에서는 무관했던 사물을 연관지어 체제적이고 분절된 전체로서 관찰 및 파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즉, 통찰에 의해서 사물이 존재하고 작용하는 구조가 분명하게 이해될 수는 있죠. 게다가 통찰의 순간을 맞이하는 시점에서 우리 뇌는 도파민을 대량으로 분비시키며 환희의 순간을 경험하게 되기 때문에 통찰을 통해 도달한 해답이 올바르다고 믿어버리기 쉽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통찰이 위대한 현상이라고 해도 결국 세계관이 확장되고 가능성이 몇가지 추가되는 수준이기에 그것만으로 정답에 이를수 있다고는 누구도 단언할 수가 없습니다.

통찰에 대한 또 다른 편견인 "통찰력이 뛰어나면 특정 대상을 보편적인 시각 이외에 다른 시각에서 볼 수 있게 된다" 역시 사태를 악화시킵니다. 이 논리에 의하면 통찰력이 뛰어난 사람은 일반인에 비해 어떤 대상을 여러 가지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고 그 중에서도 가장 좋은 관점을 선택하게 된다고 주장하는데, 사실 그렇게 단언할 수 있을 만큼 양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지 못합니다. 왜냐구요? 인간은 전지(全知)하지 못하니까요. 통찰력이 있어봐야 결국 사람이고, 그렇기에 그 사람이 취할 수 있는 시각은 어디까지나 그 사람의 지적영역이 도달하는 범위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죠. 

사실 사물을 보는 관점의 경우, 통찰력의 고하보다는 배경지식의 풍부함에 더 큰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면 점심식사로 짜장면을 먹으려 할 때, 일반인은 아무 생각없이 맛있다고 먹을 겁니다. 그러나 요식업 종사자라면 원가를 비교적 정확하게 추측해볼 수 있을 것이며, 식품영양학에 조예가 있다면 짜장면의 영약학적 측면을 고찰해볼 수 있을 것이며, 중국 본토의 작장면을 안다면 눈앞의 짜장면과 비교를 해볼 수도 있을 것이며, 만약 셋 모두에 해당한다면 짜장면 한 그릇을 놓고도 각각의 관점에서 바라보며 기사 한편 정도는 손쉽게 뽑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 사람은 통찰력이 뛰어나서 이렇게 볼 수 있을까요? 전혀요. 통찰력이 아니라 여러가지 관점에서 볼 수 있을 만큼 배경지식이 풍부하다는 것뿐입니다. 반대로 통찰력은 뛰어나지만 상기한 배경 지식이 없다면? 짜장면 한그릇 먹은 걸로 매우 날카로운 리뷰글은 쓸 수 있을지 모르지만, 추가적인 조사 없이는 짜장면의 원가분석도 영양분석도 작장면과의 비교도 할 수 없기에, 소설을 쓰지 않는 이상 그럴듯한 기사 한편을 써내려가기 벅찰 겁니다. 즉, "통찰력이 뛰어나면 특정 대상을 보편적인 시각 이외에 다른 시각에서 볼 수 있게 된다" 는 주장은 통찰을 마치 신적(神的)인 능력인양 크게 과장한 이야기입니다. 

정리하자면, 인간의 지적능력은 불완전하기 때문에 통찰을 통해 다다른 답이 반드시 정답이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유레카 일화로 보면, 아르키메데스처럼 엄청난 통찰력의 소유자라 할지라도 그가 지니고 있던 금속의 밀도에 대한 지식이 불완전했다면 부력의 법칙에는 영영 도달하지 못했을 겁니다. 즉 통찰력의 높낮음과는 상관없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의 기본 구조가 이해되지 않는다면 그 문제는 해결할 수가 없습니다. 또 전제가 되는 기초 지식이 잘못되어 있거나 불완전한 경우, 연관시킨 현상과 현상이 문제 해결에 피상적으로만 도움이 되는 수준에 머물기도 하죠. 다만 관련 지식이 정확하면 정확할수록 통찰 역시 날카로워지고 정확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며, 바로 이런 측면 때문에 우리에게 통찰이 유용한 도구일 수 있게 됩니다.

 

 

통찰을 통찰하다: 

[1] 통찰(Insight)이란 무엇인가?

[2] 통찰이 이끄는 답은 항상 정답인가?

[3] 통찰력이 뛰어나면 세뇌에 걸리지 않을까?

[4] 고도로 몰입하고 집중해야만 통찰에 이를 수 있다?

[5] 어떻게 해야 통찰력을 높일 수 있을까?

더보기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