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아침 잠이 많은 사람은 "아침에 약한 저혈압 체질이니까" 라는 변명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이를 뒷바침하는 의학적인 근거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저혈압인 사람이 아침에 약하다고?

"저혈압인 사람은 아침에 약해 쉽게 일어나지 못한다" 라는 속설이 있습니다만 아침 잠이 많은 이유는 "저혈압"이 아니라, "자율신경의 이상" 때문이라고 합니다. 인간의 뇌는 보통 잠에서 깨어난 시점에서 활성화되며, 자고 있을 때는 조금 릴렉스한 상태가 됩니다. 자율신경의 이상으로 이 전환이 쉽게 되지 않는 사람은 아침에 쉽게 일어나지 못하게 되죠.

 

그렇다면 왜 "저혈압이면 아침에 일어나기가 힘든다"라는 속설이 퍼졌을까요? 자율신경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으로는, 피로감・두통・수면이상・구토감・어깨결림・과도발한・저혈압・손발저림・두근거림 등 수없이 많으며 그 중 하나가 저혈압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지 못하는 "수면이상"과 "저혈압"이 단락적으로 관련되니, "아침잠이 많은 사람은 저혈압이 원인"이라고 오인되고 있는 것이죠.

이런 자율신경 이상의 원인은 아침 밥을 먹지 않는 습관이나, 운동부족・밤샘 등으로 인해 수면시간이 짧거나 불규칙적인 생활습관이 주로 거론됩니다. 이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기 힘든 때에 해야할 올바른 변명은 "생활이 불규칙해서 자율신경에 이상이 생긴 탓에, 아침에 일어나기가 힘들다" 여야 하죠.

더보기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