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일본식 교자에 마늘이 많이 들어가는 이유

중국이나 한국식 군만두와는 달리, 일본식 교자에는 마늘이 아주 듬뿍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교자의 본고장인 중국에서는 마늘 따위 넣지 않습니다. 사실 여기에는 은근한 사연이 숨어 있습니다. 애초에 일본에 교자가 전파된 계기는 2차세계대전 패전 후에 중국 대륙으로부터 퇴각해 온 병사들이었습니다. 이들이 중국에 있을 적에 교자속으로 사용된 것은 주로 양고기였습니다. 중국 북경 지역에서는 돼지를 키우기가 어려웠기 때문에 양고기가 주류가 된 것이었습니다. 

문제는 당시 교자속으로 사용되었던 양고기는 늙은 양을 위주로 한 저품질의 저가육이었습니다. 늙은 양고기는 특유의 냄새가 심하기 때문에, 그 냄새를 없애기 위해서 마늘을 넣기 시작했습니다. 그 뒤, 돼지고기를 메인으로하는 지금의 교자로 형태는 바뀌었지만 여전히 풍미를 위해 마늘을 넣는 방법을 고수해왔습니다. 그리고 그 요리법이 오늘날에도 계속 이어져오고 있는 것이죠. 

참고로 중국에서는 구운 교자보다는 수교자가 일반적입니다. 게다가 중국인에게 교자는 반찬거리가 아니라 주식으로 먹는 것이 일반적이죠. 그런 중국에서도 교자에 마늘을 넣는 관습은 없지만, 음식점에 따라서는 썬 마늘을 식탁에 놓아두기도 합니다. 먹는 사람의 취향에 따라 생마늘을 조금씩 베어먹으면서 교자를 먹죠.

더보기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