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비행기 착륙시 들리는 충격음의 비밀

비행기가 비행장에 착륙할 때, 가끔 쿵 하는 충격음이 심하게 나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일부 승객들이 볼멘 소리를 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충격음이 나는 이유는 파일럿의 조종실력이 미숙해서가 아닙니다. 안전을 위해 일부러 소리를 내는 것입니다. 

비행기는 착륙할 때, 지면에 충격을 줌으로 인해 스피드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스무스하게 착륙한 경우에는 충격이 거의 발생하지 않지만, 그 대신 속도를 떨어뜨리기 위해 활주로를 달리는 거리와 시간이 더 길어져버리고 맙니다. 특히 길이에 제한이 있는 활주로에 착륙해야할 경우, 안전을 위해 빨리 속도를 떨어뜨리기 위해서 일부러 착륙할 때 충격을 내는 것이죠.

또 비로 인해 노면에 물기가 있는 경우, 타이어에 물이 휘감겨버려서 "수막현상(水膜現象)"이 발생하고 맙니다. 수막현상이란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물의 막이 형성되는 현상으로, 바퀴가 노면을 제대로 접지하지 못한 채 물 위에 뜬 상태로 움직이게 되는 것을 말하는데, 이 경우 비행기가 활주로를 미끄러짐과 동시에 핸들이나 브레이크가 먹히지 않게 되어 매우 위험한 상황에 처하고 맙니다. 

 

이 때문에 비행기가 착륙할 때는 일부러 충격을 주는 착지를 함으로서, 수막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습니다. 즉, 비행기가 착륙할 때 쿵 하는 충격음이 나는 이유는 파일럿의 조종실력이 미숙해서가 아니라, 오히려 조종실력이 뛰어나서입니다. 

더보기
 

예상을 깨부순 엉뚱한 생활상식들!?!?

아이들은 왜 쓴맛을 싫어할까? 왜 녹음된 내 목소리가 이상할까? 찻잔받침은 뭘 위해 존재하는거지? 김치는 원래부터 매웠을까? 상처는 핥으면 나을까? 한국음식은 건강에 좋을까?

감기는 키스로 옮을까? 왜 하품은 전염될까? 혀를 깨물면 죽을까?

 

상상도 못했던 기이한 과학상식들!?!?

죽기 직전에도 청각만은 살아있다! 사자는 의외로 비겁? 간지럼 공격에 웃음이 터지는 이유? 인간이 최강의 생물인 이유? 돼지는 불결하지 않다!? 바닷물은 왜 짜지?

C형혈액형은 없을까? 고장난기계는 때리면 고쳐져? 닭이 먼저? 달걀이 먼저?

 

상식을 벗어난 비범한 사회상식들!?!?

치즈가 포탄 대신 전쟁에 쓰인 적이 있다? 오직 인간만 가축을 키울까? 왜 젊은 것들은 항상 버릇일 없을까? 한반도에는 언제부터 사람이 살았을까? 성경에서 누가 제일 사람을 많이 죽였을까?�

황인종의 장점은뭘까? 이기심은 인간의 본성? 버뮤다 삼각지대의 진실

 

편견을 초월한 의외의 국제상식들!?!?

아서왕은 잉글랜드인이 아니다? 영어에 존댓말이 없다? 바디랭귀지는 만국공통어? 중국 요리에는 생선회가 없다? 세계에는 왜 친일 국가가 많을까? 이탈리아에는 치즈대출이 있다

야외음주는 외국에선 불법? 알라딘은 사실 중국인? 스위스에도 해군이?

 

기대를 빗겨간 놀라운 경제상식들!?!?

통조림 캔은 왜 원기둥 모양? 일본은 어떻게 기술 강국이 되었을까? 인류 역사상 가장 큰 회사는? 생산자동화의 단점은? 던킨도너츠와 미스터도넛의 관계는?

자판기 품절표시는 거짓말? 동전 제조연도의 존재이유? 노벨상에 대한 오해들!?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