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장마철 세탁물에서 냄새가 나는 원리

세탁물을 방안에서 건조시키다보면 독특하고 묘한 냄새가 날 때가 있습니다. 이건 특히 장마철에는 밖에 빨래를 널 수가 없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기도 하죠. 이 냄새의 원인은 세균에 의한 것이라고 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세탁물 건조시에는 모라크세라균(Moraxella osloensis)이라는 세균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 모라크세라균은 인간의 입이나 코의 점막 등에 존재하는 세균으로, 부엌이나 화장실 등 물기가 있는 공간을 비롯하여 우리가 살고 있는 생활 공간 곳곳에서 살아가는 세균입니다. 

다만, 이 세균 자체에는 냄새가 없습니다. 문제는 이 세균이 증식할 때, 4M3H이라는 분비물을 발생시키는데, 세탁물에서 나는 냄새는 바로 이 분비물에 의한 것입니다. 의류는 세탁을 하더라도 그 표면에 어느 정도의 단백질이 남아버리고 맙니다. 모라크세라균은 그 단백질을 먹이로 삼아 증식하게 됩니다. 또 방안의 습기나 20~25도 정도의 실내온도는 세균이 증식하기에 안성맞춤인 조건을 제공해 주기도 하죠. 

 

이런 의류에 남은 "영양", 습기의 "수분", 쾌적한 "실온"의 3박자가 갖추어짐으로서, 모라크세라균은 점점 증식하게 되고 그에 따라 발생하는 분비물에 의해 냄새가 나는 것이죠. 더구나 이 모라크세라균은 세탁을 하는 것으로는 보통 죽지 않습니다. 세탁기에 몇 번이고 돌려도 모라크세라균은 살아남으며, 그 후에 다시 증식과 분비물 배출을 반복하기에 그 냄새가 사라지지 않는 것이죠.

이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모라크세라균이 먹이를 먹는 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우리가 세탁물을 쌓아두지 말고 자주 세탁기를 돌리거나, 빨래를 널때 바람이 잘 통하면서도 빛이 잘 들어오는 곳에 두는 것도, 이 세균이 먹이를 먹는 시간을 줄임으로서 증식을 억제하는 행동이죠. 그 외에도 모라크세라균은 60도 이상의 고온에서는 증식을 하지 못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세탁물을 60도 이상의 온수에 담궈 놓거나, 탈수 후의 세탁물을 다림질하거나, 건조기를 돌림으로서 건조 냄새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더보기
 

예상을 깨부순 엉뚱한 생활상식들!?!?

아이들은 왜 쓴맛을 싫어할까? 왜 녹음된 내 목소리가 이상할까? 찻잔받침은 뭘 위해 존재하는거지? 김치는 원래부터 매웠을까? 상처는 핥으면 나을까? 한국음식은 건강에 좋을까?

감기는 키스로 옮을까? 왜 하품은 전염될까? 혀를 깨물면 죽을까?

 

상상도 못했던 기이한 과학상식들!?!?

죽기 직전에도 청각만은 살아있다! 사자는 의외로 비겁? 간지럼 공격에 웃음이 터지는 이유? 인간이 최강의 생물인 이유? 돼지는 불결하지 않다!? 바닷물은 왜 짜지?

C형혈액형은 없을까? 고장난기계는 때리면 고쳐져? 닭이 먼저? 달걀이 먼저?

 

상식을 벗어난 비범한 사회상식들!?!?

치즈가 포탄 대신 전쟁에 쓰인 적이 있다? 오직 인간만 가축을 키울까? 왜 젊은 것들은 항상 버릇일 없을까? 한반도에는 언제부터 사람이 살았을까? 성경에서 누가 제일 사람을 많이 죽였을까?�

황인종의 장점은뭘까? 이기심은 인간의 본성? 버뮤다 삼각지대의 진실

 

편견을 초월한 의외의 국제상식들!?!?

아서왕은 잉글랜드인이 아니다? 영어에 존댓말이 없다? 바디랭귀지는 만국공통어? 중국 요리에는 생선회가 없다? 세계에는 왜 친일 국가가 많을까? 이탈리아에는 치즈대출이 있다

야외음주는 외국에선 불법? 알라딘은 사실 중국인? 스위스에도 해군이?

 

기대를 빗겨간 놀라운 경제상식들!?!?

통조림 캔은 왜 원기둥 모양? 일본은 어떻게 기술 강국이 되었을까? 인류 역사상 가장 큰 회사는? 생산자동화의 단점은? 던킨도너츠와 미스터도넛의 관계는?

자판기 품절표시는 거짓말? 동전 제조연도의 존재이유? 노벨상에 대한 오해들!?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