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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산 농산품이 세계 시장을 장악하고 있을까?

한국인들은 매우 쉽게 중국 제품을 접할 수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수 있는 전자제품이나 의류도 아차 싶어 원산지를 확인하면 높은 확률로 Made in China 또는 Made in PRC가 찍혀있지요. 식품 쪽도 상황은 다를 바가 없는데, 마트나 시장에 가면 간단히 중국산 농산물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품질이나 맛은 좀 의심스러울지 몰라도 가격만큼은 국내산에 비해 저렴한 편이라서 지갑 사정이 여의치않으면 눈 딱감고 중국산을 선택하기도 하죠. 상황이 이렇다보니 우리는 공산품 뿐만 아니라 농산물 같은 식품마저도 중국산이 세계 무역을 장악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이는 사실과는 다릅니다. 

2019년 기준, 세계 농업 수출액 1위는 미국(1034억달러)이며, 2위는 네덜란드(877억달러), 그리고 3위가 중국(703억달러)입니다. 그 뒤를 독일(651억달러), 브라일(461억달러), 스페인(440억달러), 프랑스(436억달러) 같은 나라들이 잇따르고 있죠. 물론 세계 3위라는 규모도 충분히 거대하기는 하지만, 한국 소비자들 입장에서 보면 이 결과는 고개를 갸우뚱할만 합니다. 세계 최강의 농업대국인 미국은 둘째치고, 네덜란드에게도 뒤쳐지고 있으며 4위인 독일과도 극명한 차이는 없다는 사실은 현재의 한국 마트와 시장들의 현실과는 동떨어져 있기 때문이죠. 

다만 여기서 우리가 감안해야할 부분은, 중국의 농산물 교역의 80% 이상이 일본, 한국, 홍콩, ASEAN 등 주변 국가와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2018년도 중국의 국가별 농산물 수출액 순위를 보면 일본(17.26%), 미국(13.35%), 홍콩(13.21%), 한국(7.12%), 인도네시아(2.76%), 말레이시아(2.65%), 필리핀(2.58%), 태국(2.47%) 순이며 이 중 미국을 제외하면 주요 수출국이 모두 아시아에 위치해 있습니다. 즉, 중국의 농산품 및 식품수출은 아시아 지역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이 분야에서 우리가 느끼는 중국의 존재감은 유럽이나 미국처럼 세계의 다른 지역에 사는 사람들과는 전혀 딴판이라는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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