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우주 비행사 급여는 생각만큼 높지 않다

우주 비행사는 지구에서 가장 되기 어려운 직업 중 하나입니다. 대한민국 국적으로 우주 비행사가 된다는 건 사실 불가능에 가깝고, 그나마 유리한 미국 국적을 취득한다고 해도 엄청난 가시밭길이 도사립니다. 참고로 2015년에 실시된 NASA 응모에는 1만 8천여명의 지원자가 응모했고, 그 중 우주 비행사가 될 수 있었던 사람은 고장 10명 밖에 되지 않습니다. 사법고시 같은 고난이도 자격증 시험보다도 붙을 확률이 훨씬 더 낮지요. 그런데 의외인 점은, 엄청난 고스펙과 혹독한 훈련을 요구하고 목숨을 걸어야하는 직업인 주제에 급여 자체는 그리 높지 않다는 점입니다. 

NASA의 우주 비행사 연봉은 기본적으로 정부 급여표에 근거합니다. 2020년 기준으로 신입 우주비행사의 연봉은 약 66,167달러이며 한화로 연봉 7,000만원 수준입니다. 신입이 아니라 평균 연봉으로 따져보더라도 결코 9만 달러를 넘기지는 못하며, 여기에 이런 저런 수당을 덕지덕지 붙여야만 한화 연봉 1억원을 넘기게 되죠. 유럽 우주국의 경우, 이에 대한 공식적인 발표는 없지만 역시 1억원 정도라고 합니다. 

 

게다가 일본은 이보다도 더한데, 일본 JAXA(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에 소속된 우주 비행사의 경우, 후보자 응모요항에 의하면 30세의 대졸자는 월급여는 30만엔 수준이며, 35세가 되면 36만엔이 된다고 합니다. 상여금이 연 2회 정도라는 점을 고려하면, 연봉은 약 500만엔 정도가 되죠. 즉, 일본 우주비행사의 연봉은 일반적인 샐러리맨 평균 수준을 못 벗어난다는 겁니다. 

국내 대형 항공사 조종사 평균 연봉도 약 1억 5천만원에 이른다는 것을 감안하면, 우주 비행사들은 고생하는 것에 비해 급여 수준은 끔찍할 정도로 낮다는 걸 알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체 왜 이런 걸까요? 사실, 우주비행사를 지망하는 사람들에게 급여는 안중에 없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이들은 돈보다는 우주라는 공간으로 나아가는 것을 꿈꾸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급여 수준이 비교적 낮을 지라도 꿈을 이룬다고 생각하고 기쁘게 감내하는 것이죠.

더보기
 

엉뚱한 생활상식들!?!?

아이들은 왜 쓴맛을 싫어할까? 왜 녹음된 내 목소리가 이상할까? 찻잔받침은 뭘 위해 존재하는거지? 김치는 원래부터 매웠을까? 상처는 핥으면 나을까? 한국음식은 건강에 좋을까?

감기는 키스로 옮을까? 왜 하품은 전염될까? 혀를 깨물면 죽을까?

 

기이한 과학상식들!?!?

죽기 직전에도 청각만은 살아있다! 사자는 의외로 비겁? 간지럼 공격에 웃음이 터지는 이유? 인간이 최강의 생물인 이유? 돼지는 불결하지 않다!? 바닷물은 왜 짜지?

C형혈액형은 없을까? 고장난기계는 때리면 고쳐져? 닭이 먼저? 달걀이 먼저?

 

비범한 사회상식들!?!?

치즈가 포탄 대신 전쟁에 쓰인 적이 있다? 오직 인간만 가축을 키울까? 왜 젊은 것들은 항상 버릇일 없을까? 한반도에는 언제부터 사람이 살았을까? 성경에서 누가 제일 사람을 많이 죽였을까?�

황인종의 장점은뭘까? 이기심은 인간의 본성? 버뮤다 삼각지대의 진실

 

의외의 국제상식들!?!?

아서왕은 잉글랜드인이 아니다? 영어에 존댓말이 없다? 바디랭귀지는 만국공통어? 중국 요리에는 생선회가 없다? 세계에는 왜 친일 국가가 많을까? 이탈리아에는 치즈대출이 있다

야외음주는 외국에선 불법? 알라딘은 사실 중국인? 스위스에도 해군이?

 

놀라운 경제상식들!?!?

통조림 캔은 왜 원기둥 모양? 일본은 어떻게 기술 강국이 되었을까? 인류 역사상 가장 큰 회사는? 생산자동화의 단점은? 던킨도너츠와 미스터도넛의 관계는?

자판기 품절표시는 거짓말? 동전 제조연도의 존재이유? 노벨상에 대한 오해들!?

 

반응형
댓글쓰기 폼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