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한국은 정말 중국에게 작은 나라에 지나지 않을까?

최근 동북공정이니 김치공정이니 하면서 소국이 대국을 거슬러서는 안된다느니하는 중화사상을 인터넷에서 가끔 접하게 되기도 하는데요, 그렇다면 정말 한국은 중국에 비하면 경제적으로 작은 소국에 지나지 않을까요? 사실 중국이 경제 대국이라는 건 한국에 산다면 누구라도 쉽게 체감할 수 있을 겁니다. 우리는 언제 어디를 가나 메이드 인 차이나라는 상표를 너무나도 쉽게 접할 수가 있습니다. 공산품 뿐만 아니라 중국산 식재료도 우리 식탁에 매우 가까워져 있으니 한국의 최대 수입국이 중국이라는 사실은 누구나가 잘 납득할 수 있죠.

그런데 중국이 세계의 공장이다, 미국에 버금가는 제2의 GDP 규모를 지니고 있다는 말을 자주 접하기는 하는데, 그렇다면 정작 이 중국은 대체 어느 나라로부터 수입을 하고 있을까요? 한국의 최대 수입국이 어느 나라인지는 잘 알아도, 정작 중국의 최대 수입국이 어디인지는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 태반일 겁니다. 중국은 아직 기술적으로 완전하지 못한 부분이 있으므로 일본이나 독일일까 하는 예상도 있을 법합니다. 하지만 등잔 밑이 어둡다는 말이 있듯이 중국의 최대 수입국은 바로 이 나라입니다. 

 

2019년 기준 중국의 수입품목 및 수입국가

2019년 기준, 중국의 최대 수입국은 바로 한국입니다. 2위인 일본과 그렇게까지 극명한 격차는 없습니다만, 이는 사실 사드 사태 이후 낮아져서 일본과 비슷해진 것입니다. 사드 사태 이전까지만해도 중국의 한국에 대한 수입의존도는 위의 8%대를 넘어서서 10% 이상이었습니다. 정확히는 2000년대 이후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중국의 전체 수입 중 10% 이상을 꾸준히 차지하고 있었으며, 2012년을 기점으로 일본을 제치고 최대 수입국 지위를 획득했죠.  

 

2019년 기준, 중국의 대(對)한국 수입품목

중국의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을 품목별로 살펴보면 IC가 압도적으로 큰 비중(24.9%)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이 석유제품(4.79%), 화학제품(4.68%), LCDs(3.88%)가 뒤를 잇고 있습니다. 이 품목들에게는 한가지 공통점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완제품 생산을 위해 투입되는 중간재라는 것이죠. 이 중간재는 그 특성상 최종 소비자인 일반 대중들에게는 잘 노출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한국산 중간재가 투입된 완제품을 사용하는 중국인들마저도 한국이 자신들의 최대 수입국이라는 사실을 쉽게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죠.

하지만 중국인들의 한국에 대한 호감도가 바닥을 뚫고 추락하건 말건, 일단 한국 제품을 수입해서 중간재로 투입하지 않으면 중국 경제에는 애로사항이 꽃피는 것이 현실입니다. 2017년 기준 중국의 무역의존도는 33.49%로, 이는 한국의 63.51%에 비하면 훨씬 낮은 비중이기는 하지만, 이는 일본(28.08%)이나 미국(19.34%)에 비하면 엄연히 높은 수치입니다. 게다가 경제에서 중간재가 지니는 파급효과를 고려하면, 한국 따위 중국 경제에 별 영향력도 없는 소국이라고 평가하는 것은 상당한 비약이라고 볼 수 있죠. 

정리하자면 한국은 중국에게 있어 4번째로 규모가 큰 수출대상국임과 동시에 최대의 수입국입니다. 한국 사람들이나 중국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한국은 중국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더보기
 

한국 반도체・조선은 세계 최고인데, 왜 GDP는 12위?

 한국 반도체・조선은 세계 최고인데, 왜 GDP는 12위? 대한민국은 「삼성 전자(Samsung Electrics)」, 「현대 자동차(Hyundai Motors)」등의 글로벌 기업도 다수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반도체, 디스플

exidb.tistory.com

 

어떻게 일본은 기술 강국이 되었나?

현재, 메이드 인 재팬이라고 하면 가성비는 둘째치고, 기술력은 좋다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인식은 대체 언제부터였을까요? 메이지 유신부터? 2차 세계대전 종전후? INDE

exidb.tistory.com

 

쌀의 힘! 어째서 동아시아에 강국들이 모여있을까?

한 나라의 국력을 좌우하는 요소에는 군사력, 경제력, 기술력, 정치 안정성 등 여러 요소가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베이스가 되는 힘이 바로 인구였습니다. 군사력이든 경제력이든 인구가 뒷

exidb.tistory.com

 

노벨상에 대한 몇가지 오해 - 노벨상은 그 나라의 국력을 반영한다?

노벨상은 인류의 문명 발달에 기여한 사람에게 수여되는,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과학 분야의 노벨상은 연구 시설, 자금 문제 등으로 인해 주로 경제력

exidb.tistory.com

 

반응형
  1. Visitor
    그럼 중국이 대한 의존도를 낮추려 할텐데 한국를 대체할 미국의 영향력 밖의 국가가 있을까요?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1. EXㅣDB
      중국은 한국을 "중국 내부"로 대체하려 하고 있습니다. 한때 핫이슈였던 반도체 굴기는 한국의 수출길을 가로막겠다는 의도보다는 자국의 반도체 자급률을 끌어올려 한국에 대한 수입 의존도를 줄이려던 의도가 더 컸지요.
댓글쓰기 폼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