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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자동차(Hyundai Motor Company)」는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자동차 제조업체로, 산하에 「기아 자동차(Kia Motors)」를 가지고 있습니다. 규모만 놓고 보면 현대자동차 단독으로도「혼다(本田技研工業)」나「닛산 자동차(日産自動車)」과 대등한 수준으로, 2019년 기준 세계 6위 수준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창업초기에는「미쓰비시 자동차(三菱自動車工業)」로부터 엔진 기술 및 메커니즘 관련 기술을 제휴받는 입장이었지만, 2000년 이후로 미쓰비시 자동차를 추월한 이후, 현재 양자의 격차는 더더욱 벌어져 있는 상황입니다. 사원수는 약 69,035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주요 사업
4. 재무정보
5. 요약・정리
6. 그룹 구성회사 목록
1. 프로필
※단위는 천만원, 2019년 기준
회사명 |
현대자동차 |
회사명(일문) |
現代自動車 |
회사명(영문) |
Hyundai Motor Company |
설립 |
1967년 12월 29일 금요일 |
본사 소재 |
서울특별시 서초구 헌릉로 12 |
매상고(연결) |
10,574,642 |
영업이익(연결) |
360,551 |
연결 총자산 |
19,451,222 |
연결 총자본 |
7,636,575 |
자기자본비율 |
39.3% |
종업원수(연결) |
69,035 |
2. 개요 및 특징
실질적으로 현대자동차는 1967년에 설립되었으며, 이때부터 미국의「Ford」와 기술 제휴를 체결하고 자동차의 국내생산을 시작했지만, 어디까지나 부품을 수입해와 국내에서 차량을 단순조립하는 수준이었습니다. 그러나 차량 생산의 국산화를 위해, 독자모델을 개발하고자했던 현대자동차의 움직임에 양사는 결별하게 되고, 현대자동차는 대신「미쓰비시 자동차(三菱自動車工業)」와 손을 잡게 됩니다. 미쓰비시를 통해 엔진, 파워트레인 등의 핵심 부품의 설계도를 사와 제조하는 방식으로, 1975년 대한민국 최초의 국산 자동차 모델인 "포니"가 출시되게 됩니다.
그 후로도 현대자동차는 대부분의 모델의 엔진을 미쓰비시 자동차에 의존하는 등 기술종속적인 관계였습니다. 그러나 결국 1991년에는 대한민국 최초로 엔진의 독자개발에 성공했고, 2002년부터는 자사의 주력모델에도 독자개발엔진을 장착하기 시작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자동차 강판은「현대 제철(Hyundai Steel)」에서, 엔진, 변속기 등과 같은 주요부품은「현대 모비스(Hyundai Mobis)」와「현대 위아(Hyundai Wia)」등으로부터 공급받는 등, 거의 모든 부품을 자체조달하는, 이른바 수직계열화에 성공하게 됩니다.
해외진출에 관해서는 상당히 이른 시기부터 시작해왔습니다. "포니"의 출시 이듬해인 1976년에 벌써 에콰도르에 포니 5대를 수출했고, 이후 후속 모델을 통해 북미시장을 위주로 공략해왔는데, 초기에는 품질이나 정비 문제가 다발했기에 싸구려 차라는 이미지가 대단히 컸습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을 유지하면서도 품질 향상에 공을 들여나간 결과, 2019년 기준 세계 자동차 시장 점유율 5.05%를 기록할만큼 성장하게 됩니다. 매출액 대비 수출 비중도, 2019년 기준으로 53.5%로 높은 편입니다.
현대자동차는 크고 넓은 차를 선호하는 한국의 소비자 성향을 반영하여, 경쟁사들보다는 차체 자체가 큰 편이며, 이로서 실내공간이 비교적 넓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는 편입니다. 다만 기술력이나 신뢰도 부분에서는 아직 세계 최고 수준의 브랜드에 비교하면 격차가 있는 편이며, 해외에서의 브랜드 이미지적으로도 가성비가 뛰어나다는 인식이 지배적입니다. 국내에서는 현대자동차가 한국 시장을 역차별한다는 논란이 있는데, 사실 1999년, 현대자동차가「기아 자동차(Kia Motors)」와「아시아 자동차(Asia Motors)」를 인수한 후, 한국 국내시장을 과점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3. 주요 사업
■ 자동차 사업
2015년에 정점을 찍은 이후, 중국 및 인도 시장에서 부진하고 있습니다. 또 상용차 시장에서도, 소형에서 준중형, 중형, 준대형 그리고 대형트럭과 버스까지 빈틈없는 풀라인업으로 무장하기는 했지만 아직까지는 실질적인 결과에 이어지지는 못한 상태입니다. 다만 과거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경쟁사에 비해 SUV 라인업이 다소 빈약한 것이 약점으로 지적되었는데, 최근 몇년간 공격적으로 SUV라인업을 강화한 결과, 북미 시장에서의 SUV 매출액이 비약적으로 신장되어 전반적인 실적은 개선된 상태입니다.
■ 금융 사업
현대카드 및 현대캐피탈을 중심으로 할부금융, 리스, 신용카드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기타 사업
「현대 로템(Hyundai Rotem)」을 통해 철도, 방산, 플랜트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천만원
|
2017년 |
2018년 |
2019년 |
|
연결 매출액 |
9,637,608 |
9,681,261 |
10,574,642 |
|
연결 영업이익 |
457,467 |
242,217 |
360,551 |
|
연결 총자산 |
17,819,945 |
18,065,575 |
19,451,222 |
|
연결 순자산 |
7,475,735 |
7,389,601 |
7,636,575 |
|
매출내역 |
차량 |
7,449,023 |
7,526,541 |
8,248,670 |
|
258,541 |
106,224 |
261,801 |
|
금융 |
1,541,459 |
1,495,820 |
1,602,646 |
|
|
71,814 |
74,661 |
88,798 |
|
기타 |
647,126 |
658,899 |
723,327 |
|
|
33,879 |
10,530 |
9,947 |
5. 요약・정리
업계에서의 위치
-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자동차 제조업체
- 세계 6위 수준의 시장점유율
강점
- 수직계열화에 따른 원가경쟁력
- 대한민국 국내시장 과점중
- 해외에서는 가성비가 높다는 인식
약점
- 기술력 및 신뢰도 면에서 탑클래스 브랜드에는 미치지 못함
- 최근 중국 시장에서의 점유율 상실
- 자율주행 자동차 관련 기술이 뒤쳐져 있음
6. 그룹 구성 회사 목록
업 종 |
회사수 |
상 장 |
비 상 장 |
자동차 제조 및 판매 |
2 |
- |
|
자동차부품 제조업 |
12 |
||
|
현대아이에이치엘 |
||
|
현대엠시트 |
||
|
|||
|
위아마그나파워트레인 |
||
|
에이치엘그린파워 |
||
|
현대위아터보 |
||
|
지아이티 |
||
|
현대첨단소재 |
||
철강제조업 |
3 |
현대종합특수강 |
|
증권중개업 |
1 |
- |
|
물류 관련업 |
2 |
지마린서비스 |
|
신용카드 및 할부금융업 |
3 |
- |
|
IT 관련사업 |
3 |
현대엠엔소프트 |
|
모션 |
|||
전자금융업 |
1 |
- |
블루월넛 |
자동차 핵심기술개발 |
2 |
- |
현대엔지비 |
철도차량 제조 및 판매업 |
2 |
메인트란스 |
|
도시철도운송업 |
1 |
- |
동북선도시철도 |
건설업 |
2 |
현대스틸산업 |
|
설계 및 관련 서비스 용역업 |
2 |
- |
|
현대종합설계건축사사무소 |
|||
부동산 개발, 관리 및 관련업 |
5 |
- |
현대도시개발 |
부산파이낸스센타에이엠씨 |
|||
송도랜드마크시티 |
|||
율촌제2산업단지개발 |
|||
서울PMC |
|||
광고대행업 |
1 |
- |
|
에너지 관련업 |
3 |
- |
그린에어 |
현대에너지 |
|||
현대에코에너지 |
|||
산림 및 조경업 |
2 |
- |
서림개발 |
서림환경기술 |
|||
영농 및 축산업 |
1 |
- |
현대서산농장 |
금속제품 도매업 |
1 |
- |
현대머티리얼 |
숙박 및 골프장 관련업 |
2 |
- |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 |
해비치컨트리클럽 |
|||
스포츠 클럽 운영업 |
2 |
- |
기아타이거즈 |
전북현대모터스에프씨 |
|||
합 계 |
53 |
12 |
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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