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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本田技研工業, Honda Motor Co., Ltd.)는 오토바이, 자동차, 항공기, 범용 제품 ( 경운기 · 잔디 깍는 기계 · 제설 기계 · 발전기 · 선외기 · 태양 전지 등)의 제조하고 있는 업체로, 륜차와 오토바이에 있어서는 세계적인 시장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219,722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사업 내용

4.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혼다

회사명(일문)

本田技研工業

회사명(영문)

Honda Motor Co., Ltd.

설립

1948년 9월

본사 소재

〒107-8556 東京都港区南青山二丁目1番1号

자본금

86,000

매상고(연결)

15,888,617

영업이익(연결)

726,370

연결 총자산

20,419,122

연결 총자본

8,565,790

자기자본비율

41.9%

종업원수(연결)

219,722

 

 

2. 개요 및 특징

 

창업자인 혼다 소이치로는, 자동차 부품 등을 생산하는 「동해 정밀 기계 (東海精密機械)」를「토요타 자동직기 제작소(豊田自動織機製作所)」에 매각한 후, 그 자금을 밑천으로 1946년 「혼다 기술 연구소(本田技研研究所)」를 설립하였으며 내연 기관 및 각종 공작 기계의 제조 및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이 혼다 기술 연구소가, 현재의 혼다의 전신이 됩니다. 설립 이듬해부터는 자전거용 보조 동력 엔진을 개발했고 이것이 혼다의 오토바이 사업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그리고 혼다는 1958년에, 유럽에서 팔리고 있던 스쿠터등을 참고하여 타고 내리기 편하며 낮은 무게 중심과 가벼운 중량, 그리고 실용적인 스타일의 "슈퍼 커브 모델 C100"를 출시하였고, 이것은 곧 오토바이의 전설이 됩니다. "슈퍼 커브(スーパーカブ)"는 1958년부터 아직까지도 생산되고 있으며, 현재까지 1억 대 이상 생산되었습니다. 현재 역사상 가장 많이 보급된 운송수단이라는 타이틀마저 가지고 있습니다. 지구력, 연비, 내구성에 있어 매우 우수하며, 현재 생산되는 사양도 세부적인 부분만 변화하였을 뿐, 큰 구조는 출시 당시와 동일하다고 합니다.

1963년부터는 4륜 자동차 업계에 진출함과 동시에, 일본 자동차 회사 중 처음으로 유럽에 이륜차 생산 거점을 마련하였습니다. 1973년부터는 중국에 오토바이를 주로 수출했었으나 82년부터는 현지 기업과 기술제휴하여 오토바이 부품을 현지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92년에는 이륜차, 94년부터는 사륜차를 중국 현지에서 생산하기 시작했고, 98년부터는「광저우 자동차(GAC Group)」와 합작하여, 지금은 광저우 혼다만으로도 연간 24만대 이상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혼다의 성공은, 일본 기업의 세계화의 본보기라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도 오토바이 생산 대수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혼다이지만, 일본 젊은층들의 오토바이에 선호도가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일본 국내용의 수요는 해마다 감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항하기 위해, 혼다는 자사의 오토바이 전 모델의 가격인하를 발표했고,「야마하 발동기(ヤマハ発動機)」와 제휴를 하기도 하며, 오토바이의 생산 거점을 자회사인 쿠마모토 제작소로 이관하여 생산 코스트를 억제하는 등의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혼다의 특징 중 하나는, 토요타와「닛산 자동차(日産自動車)」이 자사의 자동차 부품을 하청 업체에 맡기는 경향이 큰데 반해, 혼다는 자사에서 해결하려는 경향이 큰 편이라는 겁니다. 또 창업자 일족에 의한 회사의 사물화를 경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연고 채용을 실시하지 않고 있으며, 반대로 중도 채용에 적극적인 편입니다. 또 해외에서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으며, 2륜에서는 동남아 지역, 4륜에서는 북미권에서 주로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중국 시장 점유율에서는, 닛산에 뒤이은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동운전 분야에서도 조금 약한 면모를 보이고 있는 것은 약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토요타 자동차(トヨタ自動車)」「스바루(Subaru)」,마츠다(マツダ)」,「스즈키(スズキ)」등과 제휴하고 있으며, 닛산은「미쓰비시 자동차공업(三菱自動車工業)」,「Renault」와 제휴하여 개발을 계속하고 있는 반면, 혼다는「General Motors」과 제휴하고는 있으나, 토요타나 닛산에 비하면 자금력과 결속력에 뒤지고 있는 것은 현실입니다. 게다가 이륜에서는 압도적인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지만, 사륜에서는 참신한 기술이 부족하기에, 당분간은 토요타를 넘기는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혼다는 신규 분야로는 ASIMO (아시모)와 같은 2족 보행로봇이나 각종 로봇 장비의 연구 개발하고 있으며, HondaJet (혼다 제트)라는 소형 제트기와 터보 팬 식 제트 엔진 제품을 생산 개발하기도 하며, 메가 솔라 태양광 발전 시설, 풍력 발전 시설에 의한 매전 사업 등을 실시하는 등 꾸준히 사업다각화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단, 렌터카 사업은 토요타와 닛산 등 경쟁사보다 빠른 1964년에 참가했지만, 5년 뒤인 1969년에는 철수하였습니다. 대신「일본 렌트카(ニッポンレンタカー)」, 「오릭스 자동차(オリックスレンタカー)」, 「오키나와 관광(沖縄観光)」과 제휴하여 이들에게 렌터카 사업 운영을 위탁하는 방식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3. 사업 내용 

 
■ 자동차  
혼다의 자동차는 대개, 전륜 구동 차량의 비율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RV, SUV, 미니 밴, 왜건처럼 편의성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는 가족 고객 중심의 제품에서도, 조종 안전성과 운전성을 중시하고 있는 편입니다. 이륜차 부분에서는 세계적으로 높은 브랜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택시・경찰차 전용 차량은 전혀 생산하고 있지 않으며, 경차급 이상의 트럭과 버스도 취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 범용 제품  
자사의 범용 가솔린 엔진 ( 범용 엔진 )을 이용해 경작 기계, 잔디 깍는 기계, 운반 차량, 펌프 등의 농업 기계, 제설기, 발전기, 가정용 가스 열병합 발전 장치, 태양 전지 패널 등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잔디 깍는 기계의 점유율을 세계 최고이며, 발전기 제설기의 점유율은 일본 국내 최고입니다. 

■ 항공기  
항공기 사업은, 비교적 최근에 궤도에 오르게 된 사업입니다. 사실 1962년부터 항공 사업의 밑그림을 그리기 시작하였으나, 2006년에 이르러서야 "HondaJet"를 공개하는 등  초경량 제트기 사업에 본격적으로 참여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때부터 자사의 항공기 부문을 혼다 에어 크래프트로 독립시켰고, 항공기 개발의 거점을 미국으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2016년

2017년

2018년

연결 매출액

13,999,200

15,361,146

15,888,617

연결 영업이익

840,711

833,558

726,370

연결 총자산

18,958,123

19,349,164

20,419,122

연결 순자산

7,569,626

8,234,095

8,565,790

매출내역

일본

2,114,833

2,240,033

2,394,584

북미

7,621,550

8,067,455

8,526,733

유럽

638,436

680,497

652,335

아시아

2,893,404

3,541,680

3,557,338

그 외

730,977

831,481

757,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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