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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즈키(スズキ, Suzuki Motor Corp.)는 소형차 전문 자동차 회사로, 사륜 자동차 및 오토바이를 주로 제조하고 있습니다. 오직 판매 대수로만 따지면, 사륜차로는 세계 10위(일본 국내 3위)이며, 오토바이는 세계 8위(일본 국내 3위)에 해당합니다. 완제품인 자동차 뿐만 아니라 모터사이클을 비롯한 ATV, 소형 선박 엔진, 휠체어 등 다양한 종류의 소형 엔진(Internal Combustion engines)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61,179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사업 내용

4.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스즈키

회사명(일문)

スズキ

회사명(영문)

Suzuki Motor Corp.

설립

1920년 3월

본사 소재

〒432-8065 静岡県浜松市南区高塚町300

자본금

138,161

매상고(연결)

3,871,496

영업이익(연결)

324,365

연결 총자산

3,401,970

연결 총자본

1,715,914

자기자본비율

50.4%

종업원수(연결)

65,179

 

 

2. 개요 및 특징

 

메이지 시대의 발명가인 스즈키 미치오(鈴木道雄)가 1909년 창업한 직기 메이커인 「스즈키 직기 제작소(鈴木式織機製作所)」가, 스즈키의 전신입니다. 당시에는 나무 직기를 제조하다가, 나중에는 금속 자동 직기 생산으로 전환했고 기업 규모를 확대하면서 정밀 기계 가공 노하우를 축적했습니다. 다만, 문제는 동력 직기는 일단 직물 공장에 납품되면 오랫동안 가동되는 내구성 상품이기에, 대체 수요가 작고, 미래 판로의 포화가 예견되어 있었기에, 스즈키는 자동차 산업으로의 진출을 시작합니다.

 



스즈키는 소형차 개발은 1937년부터 시작되었으며, 1952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오토바이 개발에 나섰고, 1955년에는 사륜 부분에도 진출하기 시작해, 경차를 위주로 한 소형 자동차 업계에서 나름대로의 입지를 구축하게 됩니다. 현재도 물론 경차와 소형차를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1973년부터 2006년까지, 오직 판매 대수로만 따지자면 스즈키가 일본 No.1입니다. 자사 제품 뿐만 아니라,마츠다(マツダ)」「닛산 자동차(日産自動車)」미쓰비시 자동차공업(三菱自動車工業)」에 OEM공급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단 2007년부터는「토요타 자동차(トヨタ自動車)」에게 판매대수 1위 자리를 내주게 됩니다.

 

과거에는「General Motors」과의 제휴도 실시했었지만, 세계 금융 위기와 GM의 실적 악화로 인해 GM이 스즈키의 주식을 현금화시켰고, 2009년 시점에서는 제휴가 해소되었습니다. 그 이후, 2009년부터는「Volkswagen」과 업무・자본 제휴를 맺고, Volkswagen의 산하에 들어가게 됩니다, 스즈키는 이 제휴를 통해 Volkswagen의 친환경 기술을 도입하려 했고, Volkswagen은 인도 시장 및 일본 시장 확보, 소형차 기술 발전을 위한 의도였습니다. 문제는 모기업이 된 Volkswagen이 경영에 깊이 관여하려 했기에 스즈키는 이를 경계하였고, 양사의 제휴관계는 파국으로 치닫게 됩니다.

 


사실 스즈키는 주요 자동차 업체로는 드물게도 창업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창업가 일족이 경영의 중추를 담당하는 세습제 기업이었기 때문에, Volkswagen에게 좋을 대로 이용당하는 것에 큰 불만을 품었고, 기술 공여에서도 Volkswagen이 소극적으로 나온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Volkswagen과의 파탄 이후, 스즈키는 2017년부터 토요타와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와 자동 운전 등의 기술 제휴 및 자본 자휴를 맺었습니다.

 


스즈키가 가진 최대의 강점은, 소형차 개발 기술력이며 그 강점은 인도 시장에서 발휘되고 있습니다. 현재 스즈키의 인도 자동차 시장 점유율은 54%이며, 인도 시장이 앞으로도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기에 그 미래는 밝은 편입니다. 그러나 일본 국내와 인도를 제외하면, 브랜드 파워가 굉장히 낮고  EV 차와 자동 운전 등 차세대 기술의 개발 지연되어 있는 점도 리스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자동차 업계에서 보면 스즈키 정도는 중소기업에 가까운 위치에 있습니다. 토요타와 제휴를 실시하게 된 것도, 위기감에서라고 평가됩니다.

 

 

3. 사업 내용 

 
■ 사륜차 사업 
1955년에 최초로 시작된 스즈키의 사륜차 사업은, 주로 연비가 좋은 소형차 위주로, 해외에서 특히 높은 평가를 얻고 있습니다. 

■ 이륜차 사업 
이륜차 사업은 운송 장비 메이커로서의 스즈키의 원점이기도 합니다.  50cc스쿠터에서 빅 바이크에 이르기까지, 넓은 분야의 이륜차를 다루고 있습니다. 

■ 해양 사업 
1965년 선외기 사업에 진출한 이래, 해양 레저에서 업무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용도의 선외기 및 소형 선박 엔진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 전동 휠체어 사업 
기능과 디자인의 양립을 추구하고 높은 신뢰성을 목표로 한 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2016년

2017년

2018년

연결 매출액

3,169,542

3,757,219

3,871,496

연결 영업이익

266,685

374,182

324,365

연결 총자산

3,115,985

3,340,828

3,401,970

연결 순자산

1,387,041

1,595,227

1,715,914

매출내역

일본

1,293,486

1,381,093

1,472,710

유럽

344,591

428,974

438,838

아시아

1,389,743

1,782,112

1,777,867

그 외

141,721

165,038

182,0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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