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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츠다(マツダ, Mazda Motor Corp.)는 히로시마현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자동차 완제품 또는 부품의 제조・판매를 실시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2018년 세계 판매 대수는 155만대로 세계 14위이며, 일본에서는「토요타 자동차(トヨタ自動車)」,혼다(本田技研工業),「닛산 자동차(日産自動車)」,「스즈키(スズキ)」에 이은 5위에 해당합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49,755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사업 내용

4.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마츠다

회사명(일문)

マツダ

회사명(영문)

Mazda Motor Corp.

설립

1920년 1월 30일 금요일

본사 소재

〒730-8670 広島県安芸郡府中町新地3番1号

자본금

284,000

매상고(연결)

3,564,696

영업이익(연결)

83,013

연결 총자산

2,871,018

연결 총자본

1,248,915

자기자본비율

43.5%

종업원수(연결)

49,755

 

 

2. 개요 및 특징

 

마츠다는 코르크를 생산하던 「동양 코르크 공업(東洋コルク工業)」이 그 전신으로, 1923년 관동 대지진때까지만 해도 오토바이를 만들던 회사였습니다. 1931년부터 3륜 트럭을 생산하기 시작했고, 태평양 전쟁 이후에는 일본의 트럭 시장을 석권하게 됩니다. 1960년도부터는 승용차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고, 1967년에는 독일의 NSU 및 방켈(Wankel)과의 기술제휴를 바탕으로 최초의 로터리 엔진차를 출시하기도 합니다.

1969년부터는 자동변속기 개발과 부품키트 공급 분야에서 「포드(Ford)」와 기술 제휴를 맺게 되었습니다만, 73년 오일 쇼크 이후 매출액이 급감하게 됩니다. 이유는 마츠다의 주력이었던 방켈 로터리 엔진 탑재 차량들의 연비가 낮은 탓에, 소비자들이 외면해버렸기 때문이었습니다. 다행히 Ford가 마츠다 주식의 25%를 인수하고, 78년 발매한 RX-7이 인기를 끌어, 위기에서는 벗어나게 됩니다.

 


1984년 현재의 사명인 「마츠다 자동차 공업(マツダ自動車工業)」로 이름을 바꾸었고, 포드와 공조하여 자동차 시장을 공략해 나가던 찰나에, 일본의 버블 경제가 붕괴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어진 엔고와 장기 불황으로 인해, 마츠다의 수출과 내수판매가 부진하게 되어, 1996년 누적 적자가 750억엔에 이르게 되자, 포드가 마츠다를 인수하게 됩니다. 이후 포드 산하에서 플랫폼 및 생산 시설의 공유화가 진행되었습니다.

리먼 쇼크 이후, 포드는 현금 확보를 위해 마츠다의 주식을 매각하게 되었고, 따라서 현재는 포드로부터 완전히 독립한 상태입니다. 반대로 2017년 8월「토요타 자동차(トヨタ自動車)」 와 업무 자본 제휴를 맺고, 서로 500억엔 분의 주식을 취득하여 토요타가 마츠다의 제2위 대주주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의 배후에는, 마츠다의 기술력에 있습니다. 

 



마츠다는 내연 기관 기술에 있어 세계 최고 수준이며, 가솔린 엔진의 압축 착화의 실용화를 세계 최초로 성공하고 연비를 30 % 향상시켰습니다. 그러나 전세계 최신 동향인 EV화나 자동운전 같은 차세대 기술 개발에는 치명적으로 뒤져 있습니다. 토요타와의 제휴 이유는, 자사의 부족한 EV 기술을 토요타와의 협력으로 해소하기 위함이라고 평가됩니다. EV기술은 토요타에 맡기되, 마츠다는 그 대신 엔진 분야에 기업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사료됩니다.

해외 판매 비율로 따지면, 마츠다는 일본의 자동차 회사 중에는 톱클래스입니다. 특히 유럽 시장에서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습니다. 문제는, 마츠다는 스펙에 비해 저렴한, 가성비가 좋은 모델을 특징으로 하고 있으므로, 회사로서의 영업이익이 그리 높지 않은 점입니다. 또 한번 마츠다를 사면, 영원히 마츠다만 타게 된다는 의미인 "마츠다 지옥(マツダ地獄)" 현상을 거론해볼 수 있습니다.

 


마츠다는 신차 구입시, 대폭 할인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최초 구입 후, 3년 후와 5년 후의 매입가격이, 같은 가격대의 경쟁 차종에 비해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따라서 중고차로 재판매해도 매우 가격이 낮기 때문에 다른 업체로 환승하기 어렵습니다. 즉, 한 번 마츠다를 사게되면 계속 마츠다 차량을 타야만하다는 루프에 빠지게 된다는 겁니다. 그러나 현재는 내장이 고급화되었고, 주행 성능도 높아진 덕분에 마츠다 자동차의 재판매 가치는 꽤 올라와있어, "마츠다 지옥"은 옛날 이야기가 되어있다고 합니다.

미쓰비시 자동차공업(三菱自動車工業)」가 현대 자동차와 연이 있었다고 한다면, 마츠다는 「기아 자동차(KIA Motors)」와 연이 있습니다. 마츠다는 기아자동차가 초기 모델의 용달차량 및 승용차량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대한민국의 자동차 국산화에 기여하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아자동차의 초기 차량들은 대부분 마쓰다의 엔진을 장착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2018년 기준 자동차 판매량으로 따지면 기아 자동차가 264만대로 세계 9위를 차지한 데 반해, 마츠다는 155만대로 세계 14위를 기록하는 등, 양자의 입장이 역전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3. 사업 내용 

 
■ 자동차 사업 
승용차 및 트럭의 제조・판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마츠다는 경영 전략은 "선택과 집중"으로, 특별히 사업다각화는 실시하고 있지 않습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2016년

2017년

2018년

연결 매출액

3,214,363

3,474,024

3,564,696

연결 영업이익

125,687

146,421

83,013

연결 총자산

2,524,552

2,728,087

2,871,018

연결 순자산

1,064,038

1,219,470

1,248,915

매출내역

일본

1,018,151

1,060,078

1,106,715

북미

1,073,094

1,114,292

1,135,034

유럽

589,646

695,200

699,045

그 외

533,472

604,454

623,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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