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닛산 자동차(日産自動車, Nissan Motor Co., Ltd.)는 가나가와현에 본사를 둔 일본의 자동차 회사로, 세계 최고 수준의 매출액 규모를 자랑하는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의 일각입니다. 1990년대 들어 버블 경제가 붕괴하면서, 심각한 경영위기에 봉착하게 되었지만 서구식 구조조정을 단행하여, 현재는 완전히 회생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138,893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사업 내용
4.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
닛산 자동차 |
회사명(일문) |
日産自動車 |
회사명(영문) |
Nissan Motor Co., Ltd. |
설립 |
1933년 12월 26일 화요일 |
본사 소재 |
〒220-8686 神奈川県横浜市西区高島一丁目1番1号 |
자본금 |
605,813 |
매상고(연결) |
11,574,247 |
영업이익(연결) |
318,224 |
연결 총자산 |
18,952,345 |
연결 총자본 |
5,623,510 |
자기자본비율 |
29.7% |
종업원수(연결) |
138,893 |
2. 개요 및 특징
통칭와 브랜드 이름은 닛산 (Nissan)입니다. 북미 와 유럽 등 50 개국에서 고급차 브랜드 인피니티 (Infiniti), 신흥국에서는 저가 브랜드인 토산 (Datsun)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닛산은 특히 해외에서 SUV와 소형차에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2010년도 기준, 일본 자동차 업체로는 「토요타 자동차(トヨタ自動車)」에 이어 두 번째로 해외 수출 400만대를 돌파했습니다. 2017도 일본 국내 등록 차량 대수는 토요타 자동차에 이은 2위에 해당합니다.
닛산 자동차는, 1911년 하시모토 마스지로가 도쿄에 설립한 「카이신샤 자동차 공장(快進社自働車工場)」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소형차를 위주로 제조 판매를 진행했지만 경영 악화로 1925년에 일시적으로 해산하고, 그 뒤 「다츠 자동차 제조(ダット自動車製造)」를 설립해 새출발하게 됩니다. 1934년에는 명칭을 현재의 사명인 닛산 자동차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1966년에는 경영난에 빠진「프린스 자동차공업(プリンス自動車工業)」를 합병, 1980년대까지는 "90년대까지 기술 세계 제일을 목표"로 하는 "901활동"을 실시하여, 일본 차의 기술 향상에 크게 공헌하였습니다. 1980년대 중반 엔고와 관세 장벽을 극복하기 위해, 닛산은 세계 각지에 현지 완성차 공장을 짓는 공격적인 전략을 취했습니다. 그러나 버블 붕괴 이후, 세드릭・글로리아 등의 고급차 판매가 부진하게 되고, 생산과 판매의 효율성을 중시한 토요타에게 점점 뒤쳐지게 됩니다. 결국 1998년 약 2조엔의 부채를 안고 경영위기에 내몰리게 되었습니다.
이때「Renault」가 닛산 지분의 37%를 인수하게 되었습니다. 「Renault」에서 자금과 인력이 투입되는 동시에, 일본 국내의 생산 기지 중 일부를 폐쇄하는 등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실시하여 비용 절감을 실시했습니다. 또 일본식 사업부 체재를 서구식 계열사 구조로 개혁하였고, 전체 직원의 15%인 22,900명을 감원하기도 했습니다. 그와 더불어 차종 라인업 강화와 동시에 디자인 등을 쇄신하고 적극적인 신차 투입을 실시한 결과, 판매량이 증진되고 기울어던 사세는 부활하게 됩니다.
그 후 2016년, 경영 위기에 빠진「미쓰비시 자동차공업(三菱自動車工業)」를, 닛산이 인수하면서, 르노 · 닛산 · 미쓰비시 얼라이언스가 형성되었습니다. 현재 세계에서 판매되는 신차 10대 중 1대가 얼라이언스의 자동차일 정도이며, 얼라이언스의 2017년 세계 판매 대수는 약 1061만대로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그 중에서도 닛산은 특히 중국에서 높은 평가를 얻고 있으며, 시장 점유율은 토요타를 능가할 정도입니다.
Renault와 닛산은 겉보기에는 서로 대등한 관계를 맺고 있으나, 자본 관계상 닛산은 Renault의 연결 자회사입니다. Renault와는 서로 상대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기는 하지만, Renault의 닛산 지분이 44.4%인데 반해, 닛산은 Renault 주식의 15%만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회사법에 따르면 40%이상의 순환 출자 기업의 경우, 의결권을 가지지 못하기에 닛산은 Renault에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문제는 시가 총액 및 매출액은 자회사인 닛산이 훨씬 더 크게 때문에, 역전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것을 가장 잘 보여준 예가, 카를로스 곤 회장 체포 사건이죠.
3. 사업 내용
■ 자동차사업
첨단 디자인과 주행 성능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는 고급 브랜드인 INFINITI를 위주로, 자동차 제조, 판매 및 관련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
2016년 |
2017년 |
2018년 |
|
연결 매출액 |
11,720,041 |
11,951,169 |
11,574,247 |
|
연결 영업이익 |
742,228 |
574,760 |
318,224 |
|
연결 총자산 |
18,421,008 |
18,746,901 |
18,952,345 |
|
연결 순자산 |
5,167,136 |
5,688,735 |
5,623,510 |
|
매출내역 |
일본 |
2,173,881 |
2,194,482 |
2,305,327 |
북미 |
5,924,032 |
5,978,226 |
5,631,892 |
|
유럽 |
1,605,613 |
1,784,063 |
1,576,267 |
|
아시아 |
1,007,105 |
1,001,973 |
1,028,699 |
|
그 외 |
1,009,410 |
992,425 |
1,032,06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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