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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즈 자동차(いすゞ自動車, Isuzu Motors Ltd.)는 주로 트럭 · 버스 등 상용차를 생산하는 자동차 메이커로,  1971년부터 2006년까지는 미국의「General Motors」의 주식을 일부 보유하고 있었던 GM 계열사였습니다. 일본 자동차 제조 기업 중에서는 가장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는 기업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37,263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사업 내용

4.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이스즈 자동차

회사명(일문)

いすゞ自動車

회사명(영문)

Isuzu Motors Ltd.

설립

1916년 4월

본사 소재

〒140-8722 東京都品川区南大井六丁目26番1号

자본금

40,644

매상고(연결)

2,149,168

영업이익(연결)

176,781

연결 총자산

2,130,894

연결 총자본

1,116,335

자기자본비율

52.4%

종업원수(연결)

37,263

 

 

 

2. 개요 및 특징

 

현재의 IHI이자 당시의 「(도쿄 이시카와섬 조선소)東京石川島造船所」의 자동차 부문이, 1929년에 분리독립한 것이 이스즈 자동차의 전신이 됩니다. "이스즈" 라는 명칭은 원래, 일본 상공성 표준 형식의 자동차로서, 전신인 메이커 각사와 당시의 철도성에 의하여, 1933년 공동으로 개발된 대형 자동차에 붙여지는 명칭이었습니다. 그 이후 합병 및 상호 변경 등의 변천을 거치면서, 태평양 전쟁 직전부터 전시에 걸쳐 대형 차량과 이에 탑재되는 고속 디젤 엔진 분야에서 국책 기업으로 개발을 주도했습니다. 1949년에는 사명을 현재의 「이스즈 자동차(いすゞ自動車)」로 변경하게 됩니다.

이스즈 자동차는,「토요타 자동차(豊田自動車)」·「닛산 자동차(日産自動車)」와 함께, 일본에서의 본격적인 자동차 양산이 시작된 1930년대부터, 이스즈 자동차는 사륜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었으며, 자동차 · 선박 · 산업용 디젤 엔진에서 뛰어난 기술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1953년 이후는 승용차 생산에도 진출해, 토요타 자동차와 닛산 자동차에 이은, 일본 종합 자동차 업계의 세 대가로 불리우고 있었지만, 승용차 부문이 오랫동안 부진했으며, 1990년부터는 경영 위기에 빠져 구조 조정을 반복하게 되었습니다. 1993년에는 SUV를 제외한 모든 승용차 부문의 자체 개발 · 생산에서 철수하고, 일본에서는혼다(本田技研工業)등으로부터 OEM 공급을 받아 판매를 계속했습니다. 

 


그 후로도 자사 SUV의 판매는 계속되었지만, 2002년 9월부터 일본에서의 승용차 판매를 중단하게 됩니다. 동시에 관련 기업과의 합병에의한 거점 통합 등을 실시하는 한편, 1만명 규모 인 초대형 인원 감축도 실시했습니다. 미국에서는「General Motors」의 SUV와 픽업 트럭 의 OEM 공급을 받아 판매를 계속하고 있었지만, 이것도 2009년 1월 31일부로 판매를 종료하게 됩니다. 주가가 한때 31엔까지 떨어질 만큼 사태가 매우 심각했습니다.

 

 


그러나「미즈호 은행(みずほ銀行)」과 GM의 대대적인 지원이, 재건의 발판이 되었고, 디젤 자동차의 배기 가스 규제 강화에 의해 촉발된 상용차(버스나 트럭) 교체 특수에 힘입어, 부활하게 되었습니다. 1999년 GM에 보유 지분을 49%까지 늘리면서, 이스즈 자동차의 최대 주주가 되었으나, 2008년 4월에는 GM과 자본 관계는 완전히 해소되었습니다. 대신 11월부터 토요타 자동차와 자본 및 업무 제휴를 실시하였습니다. 이후 토요타 그룹의「히노 자동차(日野自動車)」와의 트럭 부문 연계 가능성도 충분히 존재했으나, 2018년 8월 기준 토요타와의 모든 자본 및 업무 제휴가 해소되었다고 합니다.

이스즈 자동차의 강점은, 일단 일본 국내의 트럭 메이커 중에서는 No.1의 브랜드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또 디젠 엔진 기술이 뛰어나며, 신흥국에서의 점유율이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현재는 전기, LNG, 수소 등 자동차 시장에서 엔진 자체가 다변화되어 있으므로, 디젤 엔진 기술만으로는 따라잡을 수 없는 부분이 점차 드러나고 있습니다. 또 신흥국들도 자동차 업계로 진입하기 시작하면서, 글로벌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점은 약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사업 내용 

 
■ 상용차 사업 
엘프 (소형), 포워드 (중형), 기가 (대형)과 같은 트럭과, 가라 (관광), 엘가 (노선)와 같은 버스의 제조및 판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엔진 사업 
산업용 엔진, 건설 기계용 엔진, 승용차용 엔진를 취급하고 있습니다. 

■ 픽업 트럭(해외생산, 해외판매) 
태국에서는 D-MAX와 MU-X를, 인도네시아에서는 PANTHER 브랜드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2016년

2017년

2018년

연결 매출액

1,953,186

2,070,359

2,149,168

연결 영업이익

146,444

166,765

176,781

연결 총자산

1,880,826

2,067,520

2,130,894

연결 순자산

962,107

1,086,510

1,116,335

매출내역

대형・중형차

493,361

498,173

483,066

소형차

915,242

964,616

1,032,303

해외 생활용 부품

58,043

71,599

57,397

엔진 및 부품

103,312

127,014

143,525

그 외

383,227

408,957

432,8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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