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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 자동차(トヨタ自動車, Toyota Motor Corp.)는 일본 최대의 기업이자, 사륜 자동차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점유율을 자랑하는 자동차 제조업체입니다. 일본 국내에서의 시장 점유율은 40%로 선두에 위치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도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습니다. 히노 자동차(日野自動車)」와「다이하쓰 공업(ダイハツ工業)」의 모회사이기도 합니다. 과거에는 판매 역량이 뛰어난 것으로 정평이 나 있었으나, 현재는 기술력도 세계 최고 수준을 갖추고 있어, 일본에서 유일하게 세계구급 자동차 메이커들과 경쟁할 수 있는 회사입니다. 일본 기업 중 시가총액 1위이기도 합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364,445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사업 내용

4.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토요타 자동차

회사명(일문)

トヨタ自動車

회사명(영문)

Toyota Motor Corp.

설립

1937년 8월 28일 토요일

본사 소재

〒471-8571 愛知県豊田市トヨタ町1番地

자본금

635,400

매상고(연결)

30,225,681

영업이익(연결)

2,467,545

연결 총자산

51,936,949

연결 총자본

20,565,210

자기자본비율

39.6%

종업원수(연결)

364,445

 

 

 

2. 개요 및 특징

 

토요타 사키치(豊田佐吉)가 아이치현에 설립한「토요타 자동직기 제작소(豊田自動織機製作所)」에서, 1933년 9월에 개설된 자동차 부문이, 현재의 토요타 자동차의 시초가 됩니다. 당시 자동 직기 제작을 통해 축적한 주조・기계 가공 기술 등의 노하우를 살려 자동차 제작을 연구했고, 1935년 11월에 G1형 트럭을 출시하였습니다. 

 

1936년, 판매에 대한 금융 서비스 제공을 위해 「토요타 금융 주식회사(ト ヨ タ 金融 株式會社)」를 설립했고, 이것이 현재의 거대 상사 중 하나인「토요타 통상(豊田通商)」이 됩니다. 그 해 9월에는 최초의 양산 승용차인 AA를 출시했습니다. 이듬해인 1937년 8월 28일에, 토요타 자동차는 독립하였습니다. 토요타 자동차의 창립 기념일은 본사 공장이 준공된 11월 3일로 하고 있습니다.

중일 전쟁과 태평양 전쟁 중에는, 주로 육군용 트럭과 파생형 AA승용차를 생산하였고, 가와사키 중공업(川崎重工業)과 합작하여 항공기용 엔진을 제조하였습니다. 전쟁 직후에는 디플레이션 등의 영향으로 경영위기에 봉착하게 되었으나,한국 전쟁으로 인한 군용 트럭 특수와 구조조정을 단행하는 것으로 위기를 모면하게 됩니다. 이때 은행들로부터 긴급 투자를 수혈하는 대신, 판매 강화를 위한「토요타 자동차 판매 주식회사(トヨタ自動車販売株式会社)」를 따로 설립하게 됩니다.

 


토요타는 이때부터 크라운(クラウン、1955년), 코롤라(カローラ1957년), 다이나(ダイナ1959년), 퍼블리카(パブリカ1961년) 등 스테디셀러 자동차를 차례로 출시했고, 그 중에서도 1966년에 발매된 코롤라는 33년 연속 국내 판매 1위를 차지하여, 토요타의 일본 자동차 시장 제패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 북미, 태국 , 브라질 등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시작하였고 급속도로 매출이 증가하여, 코롤라 발매 후 10년 뒤인 1974년에는 세계 자동차 판매량 1위를 차지하게 됩니다.

 

1989년에는 미국 시장을 타깃으로한 고급 브랜드 "렉서스(レクサス)"를 런칭했지만, 버블 경제의 붕괴로 인해 토요타의 실적도 크게 악화되었습니다. 특히 토요타가 자랑하는 세단 같은 고급차보다는, SUV나 미니 밴 등 실용성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변해가며, 점유율도 하락해갔습니다. 그러나 1999년 세계 최초의 양산 하이브리드 자동차인 프리우스(プリウス)를 출시했고,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보유한 환경 선진 기업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성공함과 동시에, 해외 판로를 보다 적극적으로 확대했습니다. 이로서 2002년도부터 해외 판매량이 급증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그 후 리먼 쇼크 때는, 58년만에 영업이익이 적자로 전락하기도 했고, 2009년~2010년에는 대규모 리콜이 발생하기도 했으며, 2011년에는 동일본 대지진 등 많은 악재로 말미암아「General Motors」「Volkswagen」에 밀려, 세계 시장 점유율은 3위까지 하락하게 됩니다. 그러나 2008년부터 강화된 원가 절감 노력과 의사 결정의 신속화를 위해 이사 수를 대폭 절감 한 후, 해외 법인에 일부 권한을 위임하는 등 다양한 기업 노력을 기울인 결과, 2012년에 역대 최대의 세계 판매량인 974만 7,762대를 달성하고 세계 시장점유율 1위를 탈환하게 됩니다. 

 


토요타는 현재 전세계를 상대로 판매 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세계 레벨의 판매력은, 토요타가 가진 강점 중 하나입니다. 또 매출액의 자릿수가 다른 기업들과는 다른 만큼, 압도적인 자금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끊임없이 R&D에 재투자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운전 분야에서는, 일본 국내에서는 적수가 없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 앞으로 자동차 시장 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에도 큰 파급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이라 여겨지는, 전고체전지에 대한 연구개발도 세계 최고 수준이며, 이것은 2020년 초반에 실용화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단,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이라 불리우는 중국시장에서는 약한 면모를 보이고 점은, 약점으로 거론됩니다. 중국에서만큼은「닛산 자동차(日産自動車)」과 혼다에 가로막혀, 일본계 3위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2020년대부터는 자동운전이 세계에 일대 변혁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으며, 자동운전 분야에서 가장 선도적인 위치에 있는「Tesla」에 비하면 토요타의 자동운전 연구는 상대적으로 뒤진 상태입니다. 뿐만 아니라 토요타 이상의 아이디어력을 갖춘「Google」이나「Apple」같은 기업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는 점도, 리스크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사업 내용 

 
■ 자동차 사업 
토요타 자동차의 핵심 사업입니다. 1937년, 창업자인 토요타 사키치(豊田佐吉)가 주위의 반대를 무릅쓰고 독립한 당시에는 작은 벤처기업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일본의 경제를 이끌어나가는 존재가 되어 있습니다. 

■ 금융 사업 
도요타 파이낸셜 서비스 주식회사(TFS)를 통해, 일본을 포함한 세계 35 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 자동차 대출이나 임대를 중심으로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2,600 만명이 넘는 고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주택 사업 
도요타 홈 주식회사(トヨタホーム株式会社)」를 통해, 단독 주택, 아파트 리모델링 등 주거에 관련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2016년

2017년

2018년

연결 매출액

27,597,193

29,379,510

30,225,681

연결 영업이익

1,994,372

2,399,862

2,467,545

연결 총자산

48,750,186

50,308,249

51,936,949

연결 순자산

18,668,953

19,922,076

20,565,210

매출내역

일본

8,798,903

9,273,672

9,520,148

북미

10,033,419

10,347,266

10,585,934

유럽

2,517,601

2,940,243

3,055,654

아시아

4,279,617

4,497,374

4,832,392

그 외

1,967,653

2,320,955

2,231,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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