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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쓰비시 자동차공업(三菱自動車工業, Mitsubishi Motors Corp.)은 경차에서부터 대형승용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차종을 생산하고 있는 자동차 메이커입니다. 미쓰비시라는 이름을 쓰고 있고, 실제로도 미쓰비시로부터 분리되어 설립된 회사이며, 미쓰비시 그룹과 자본 관계가 있지만, 일단은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의 일각입니다. 그러나 경영진들의 중대한 도덕적 해이가 불러일으킨 리콜 은폐 사건에 의해, 이미지・매출액 둘 다 나락에 떨어진 상태입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31,314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사업 내용
4.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 미쓰비시 자동차공업 |
회사명(일문) | 三菱自動車工業 |
회사명(영문) | Mitsubishi Motors Corp. |
설립 | 1970년 4월 22일 수요일 |
본사 소재 | 〒108-8410 東京都港区芝浦三丁目1番21号 |
자본금 | 284,382 |
매상고(연결) | 2,514,594 |
영업이익(연결) | 111,815 |
연결 총자산 | 2,010,309 |
연결 총자본 | 881,203 |
자기자본비율 | 43.8% |
종업원수(연결) | 31,314 |
2. 개요 및 특징
미쓰비시 자동차는 원래 「미쓰비시 중공업(三菱重工業)」의 자동차 부문으로, 1970년「Cryslaser」와의 합작 사업이라는 형태로,「미쓰비시 중공업(三菱重工業)」으로부터 분리 독립되어 설립된 회사입니다. 「토요타 자동차(トヨタ自動車)」, 「히노 자동차(日野自動車)」 등과 같은 다른 자동차 메이커보다 출발이 늦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 최초의 양산 자동차를 제작했다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미쓰비시 자동차의 모체가 되는 미쓰비시 중공업이 1917년부터 1921년까지 22대의 일본 최초의 양산 자동차를 제작하였기 때문입니다.
「Cryslaser」와의 자본 제휴는 2005년까지, 기술 제휴는 2009년까지 계속되었습니다. Cryslaser와 결별한 이유는 미쓰비시 자동차의 대규모 리콜 은폐 사건 때문이었습니다. 미쓰비시 자동차는 2000년대 초에 자사에서 생산된 120만대의 차량에 중대한 결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계속적으로 은폐해 왔습니다.이 때문에 소비자들의 신뢰를 잃고 판매량이 급감하였습니다. 2002년도에는 25만대의 차량을 판매하였지만, 2017년도에는 간신히 7만대 가량을 판매했을 정도입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당시 최대 주주였던「Daimler Chrysler」가 자본 제휴를 중단하게 되었고, 미쓰비시 자동차는 심각한 경영 부진에 빠졌지만, 미쓰비시 그룹의 구제를 받아 도산의 위기에서는 벗어났습니다. 그러나 경영 위기는 여전하여, 2016년 10월에「닛산 자동차(日産自動車)」가 지분의 34%를 인수하게 되었고, 현재는 닛산 자동차와 프랑스의 르노와 함께 르노 · 닛산 · 미쓰비시 얼라이언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미쓰비시 자동차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개발보다는 전기 자동차의 양산을 주로 연구하고 있으며, 미쓰비시 자동차는 2009년 7월에 세계 최초의 양산형 EV(양산형 전기 자동차)인 "i-MiEV" 를 출시하였습니다. 이처럼 일찍부터 EV 개발을 진행해왔기 때문에, EV 기술에서 업계 최고 수준이라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처럼 닛산 산하에 편입되기 이전, 미쓰비시였을 때의 판매망을 통해 동남아 지역을 개척하였으며, 때문에 일본계 자동차 메이커 중에서는 동남아 지역에 강한 편입니다.
또 미쓰비시 자동차는, 세계 6위 수준의 시장 점유율을 가진「현대 자동차(Hyundai Motors)」과 관계가 있었는데, 이는 현대 자동차 창업 초기부터 2000년대 초반에 이르기까지, 엔진 기술 및 메커니즘 관련 기술을 제휴해주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리콜 은폐 사건에 의해 실추된 브랜드 이미지는, 일본 국내에서는 복구할 수 없을 정도의 수준이 되어버렸고, 2000년 이후부터는 자신이 기술을 전수해 준 현대 자동차에게 밀리기 시작해, 현재는 그 격차가 더더욱 벌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3. 사업 내용
■ 자동차 사업
보통 · 소형 승용차, 경차 일부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 엔지니어링
미쓰비시제 차량의 국내 수송 및 신차 점검과 정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금융 사업
2018년에 MMC 다이아몬드 금융 주식회사(MDF)를 자회사화함으로서, 판매 금융 및 자동차 임대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2016년 | 2017년 | 2018년 | ||
연결 매출액 | 1,906,632 | 2,192,389 | 2,514,594 | |
연결 영업이익 | 5,118 | 98,201 | 111,815 | |
연결 총자산 | 1,484,413 | 1,655,299 | 2,010,309 | |
연결 순자산 | 703,463 | 796,562 | 881,203 | |
매출내역 | 일본 | 297,313 | 349,406 | 1,211,792 |
북미 | 297,139 | 352,529 | 365,004 | |
유럽 | 433,482 | 454,808 | 225,744 | |
아시아 | 433,536 | 591,662 | 479,491 | |
오세아니아 | 202,591 | 240,961 | 221,617 | |
그 외 | 242,568 | 203,020 | 10,9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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