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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쓰비시 중공업(三菱重工業, Mitsubishi Heavy Industries, Ltd.)은 일본의 중공업을 대표하는 회사로, 일본 최대의 기계 제조업체입니다.  일본 3대 중공업 회사인 「미쓰비시 중공업(三菱重工業)」,가와사키 중공업(川崎重工業),「IHI」 중 하나이자, 미쓰비시 그룹의 핵심 회사 중 하나입니다. 지게차 · 제철 기계 · 화력 발전소 ・ 화학 플랜트 · 상선 등을 중심으로 하는 사업에 강점이 있으며, 50%이상의 매출액을 북미와 아시아를 비롯한 해외 시장에서 거두고 있습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80,744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사업 내용

4.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미쓰비시 중공업

회사명(일문)

三菱重工業

회사명(영문)

Mitsubishi Heavy Industries, Ltd.

설립

1884년 7월 7일

본사 소재

〒100-8332 東京都千代田区丸の内三丁目2番3号

자본금

265,600

매상고(연결)

4,078,344

영업이익(연결)

186,724

연결 총자산

5,142,723

연결 총자본

1,748,821

자기자본비율

34.0%

종업원수(연결)

80,744

 

 

2. 개요 및 특징

 

미쓰비시 중공업의 시작은, 미쓰비시의 설립자인 이와사키 야타로(岩崎弥太郎)가 1870년 정부 소유의「나가사키 조선소(長崎造船所)」를 리스하여 운영하던 것에서 시작되었습니다. 1934년에, 일본 최대의 기업인「미쓰비시 중공업(三菱重工業)」이 되었으며 전투기, 기차, 선박 등을 제조했습니다. 일제 강점기 시절에는 강제징용을 통해, 한국 전쟁 당시에는 군사 무기를 미국에 판매하여 많은 소득을 올렸습니다.

이를 통해 미쓰비시 중공업은 일본 최대의 기계 제조 업체로 성장하게 되고, 미쓰비시 은행 ・ 미쓰비시 상사와 대등한, 미쓰비시 그룹의 일각이 됩니다. 미쓰비시 중공업의 제품수는 700가지를 넘고 있어, "기계 백화점"이라는 별명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은 선박, 에너지 관련 기기, 산업 기계, 항공기, 로켓이나 철도 차량, 에어컨 산업용 냉동기, ETC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화력 발전 분야가 강한 편입니다. 미쓰비시 중공업은 화력 발전 시스템, 압축기, 항공 엔진, 원자력, 신 재생 에너지, 선박용 기계를 취급하고 있으며 그 중 가스 터빈은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체 매출액으로 따지면 약 75%를 이 화력 발전 관련 사업으로 충당하고 있습니다. 또 일본에서 유일하게 여객기 제조가 가능한 회사로, 앞으로 항공기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이 부문도 성장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미쓰비시 중공업의 가장 특징적인 부분은 역시 방위사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무기 제조 분야에서, 전투기 · 헬기 · 이지스 함 를 포함 호위함 · 잠수함 · 전차 · 미사일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일본 방위성에 대한 납품 실적은 제 1위의 기업입니다. 세계에서 21위에 해당합니다. 미쓰비시 중공업은 사실상 일본의 국방을 담당하고 있는 존재입니다.

그러나 미쓰비시 중공업의 매출액은, 2014년에 4조엔을 돌파한 이후로 점점 수축되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4조엔까지 팽창한 것도 사업이 번창했기 때문이 아니라,「히타치 제작소(日立製作所)」의 화력 발전 부문의 흡수 및「Siemens」와의 제철 회사 설립 등 타사와의 합작 회사 설립에 의해 연결 매출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영업에 따른 매출 자체는 보합세 상태입니다. 

해외 매출 비중도 53% 안팎으로 계속 제자리 걸음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도,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사실 조선 같은 중공업은 노동집약적인 산업입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노동력이 싸게 제공되는 나라가 경쟁력을 가지게 되고, 그런 나라로 산업이 옮겨가는 것은 필연적인 흐름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미쓰비시 중공업은 아직까지도 자기 부담주의의 제조를 고집하고 있으며, 이것이 반영된 결과라고 합니다.

미쓰비시 중공업의 또다른 약점이라면, 세계 시장 점유율이 1위인 제품은 거의 없다는 점입니다. 가스 터빈은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경합 타사인「GE」「Siemens」에 의해 점유율이 좌지우지되고 있는 관계로, 절대적인 위치에는 놓여있지 않습니다. 또 강제 징용 문제나, 대형 여객선 사업 2,500억엔 손실, 화력 발전 사업의 구조조정 등 이런 저런 불상사가 많은 것도 회사의 이미지를 해치고 있습니다.

 

 

3. 사업 내용 

 
■ 화력 발전 시스템 사업 
미쓰비시 중공업 사업 전체로 봐도, 화력 발전 시스템이 매출로서는 최대이며, 이익률이 다른 사업에 비해 높은 편이기에, 명실상부한 핵심 사업이라고 볼 수 잇습니다. 화력 발전 시스템, 압축기, 항공 엔진, 원자력, 신 재생 에너지, 선박용 기계를 취급하고 있습니다.  

■ 산업 및 사회 기반 시스템 사업 
물류 장비, 터보 차저, 엔진, 냉열, 화학 플랜트 등 매우 다양한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류 기기가 20 % 이상으로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이지만, 기본적으로 많은 사업에 분산되어 있으며, 하나의 사업에 영향을 받지 않게 다각화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영업 이익률은 낮은 편입니다. 

■ 항공 우주 및 방위 사업 
기본적으로 항공기 부품 제조, 로켓, 방위 장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민간 항공기로 보잉사에 여객기 날개 등을 납품하고 있으며, 그 외에는 일본의 방위성으로부터 주문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2016년

2017년

2018년

연결 매출액

3,914,018

4,085,679

4,078,344

연결 영업이익

150,543

58,176

186,724

연결 총자산

5,481,978

5,248,756

5,142,723

연결 순자산

2,104,118

1,693,865

1,748,821

매출내역

파워

1,430,825

1,476,636

1,514,804

공업 및 사회 기반

1,722,312

1,874,181

1,866,575

항공・방위・우주

701,672

720,005

675,672

그 외

59,208

39,993

21,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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