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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쓰이 E&S 홀딩스(三井E&Sホールディングス, Mitsui Engineering & Shipbuilding Co., Ltd.)는 조선업 뿐만 아니라 항공우주, 에너지 및 플랜트, 모터사이클이나 엔진, 정밀 기계 등도 취급하고 있습니다. 조선 사업에서 이미 철수한 다른「히타치 조선(日立造船)」이나「IHI」와는 달리, 미쓰이 E&S은 아직까지는 조선 사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13,607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사업 내용
4.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
미쓰이 E&S 홀딩스 |
회사명(일문) |
三井E&Sホールディングス |
회사명(영문) |
Mitsui Engineering & Shipbuilding Co., Ltd. |
설립 |
1917년 11월 14일 수요일 |
본사 소재 |
東京都中央区築地5丁目6番4号 |
자본금 |
44,385 |
매상고(연결) |
656,504 |
영업이익(연결) |
(59,703) |
연결 총자산 |
999,100 |
연결 총자본 |
280,239 |
자기자본비율 |
28.0% |
종업원수(연결) |
13,607 |
2. 개요 및 특징
1917년에 오카야마현(岡山県)에서 설립된 「미쓰이 물산(三井物産)」의 조선 부문이 현재의 미쓰이 E&S(과거 미쓰이 조선)의 유래이며, 1937년에 미쓰이 물산으로부터 독립하였습니다. 일본의 다른 중공업 업체들에 비해, LNG (액화 천연 가스), 부유 식 원유 생산 저장 하역 설비 (FPSO) 등 조선 부문의 비율이 높지만, 물류 시스템, 동력 에너지, 첨단 기계, 플랜트, 환경, IT 관련 등 많은 사업 항목을 가지고 있는 편이며, 에틸렌 및 폴리올레핀 등의 화학 공장도 다루고 타사에 없는 사업 영역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대형 연구 시설 · 기술 개발에 강하고, 심해 탐사 장비를 가지고 원전 대체 에너지로 주목 받고 있는 메탄 하이드레이트 상용화와 소립자 관련 대형 시설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미쓰이 E&S은 선박과 해양 사업 외에 물류 시스템 및 사회 인프라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동력 에너지, 플랜트 엔지니어링 등 다방면에 걸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IT 서비스 관련도 실시하는 등 사업 장르도 풍부합니다.
흥미로운 점은, 조선 사업에서 이미 철수한 다른「히타치 조선(日立造船)」이나「IHI」와는 달리, 미쓰이 E&S은 아직까지는 조선 사업을 놓지 않고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액화 천연 가스 운반선에 대한 수요가, 장기적으로 확살될 것이라 예측되고 있기에, 미쓰이 E&S은 이 분야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려 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쓰이 E&S이 주력으로 다루고 있지 않은 중소형 가스 운반선의 설계를 다루는 독일의「TGE Marine」을 221억엔을 들여 인수하였습니다. 이것은 앞으로 동남아시아와 지중해에서 근거리 수송용 중소형 가스 운반선의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고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재 조선 업계의 불황이 오래 지속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베테랑층의 정년 퇴직 등으로 인해 인적 자원이 한계에 부딫혀 있는 상황입니다. 뿐만 아니라, 가격 경쟁력에서 중국 ・ 한국 기업에 밀려 일본 조선업계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므로, 미쓰이 E&S 또한 자기 부담주의를 버리려고 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쓰이 E&S은, 인건비가 싼 필리핀과 중국에 조선소를 가지고 있는 츠네이시 조선과의 업무 제휴를 통해, 경쟁력을 확충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사실 2013년경에, 미쓰이 E&S는「가와사키 중공업(川崎重工業)」과 해양 개발 및 LNG선 사업에 있어서 업무 제휴를 실시하려는 움직임을 보인 적이 있었습니다. 가와사키 중공업과 미쓰이 E&S은 각각 강점을 가진 사업 분야를 안고 있어, 보완적인 관계였기 때문에 충분히 있을 법한 이야기였습니다. 그러나 당시는 지금처럼 시황이 나쁘지 않았고, 서로 간의 프라이드도 충돌했었기에 불발로 끝나버렸다고 합니다.
3. 사업 내용
■ 환경 ・ 에너지
풍력이나 바이오 가스, 바이오 매스 발전소 등 신 재생 에너지 창출과 부유 식 해양 석유 · 가스 생산 저장 하역 설비 (FPSO)에 의한 해양 자원 개발에 참여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해상 물류 ・ 운송
선박의 건조를 비롯해 컨테이너 크레인 등 제품의 제공, IT가 엔진 관리, 컨테이너 터미널의 관리 등 서비스 제공까지. 글로벌 공급망 전체에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사회 · 산업 인프라
신흥국에서는 교량이나 발전소 등의 사회 인프라, 화학 플랜트 건설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일본 국내에서는 인프라의 노후화 대책의 일환으로, 보전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
2016년 |
2017년 |
2018년 |
|
연결 매출액 |
731,464 |
703,216 |
656,504 |
|
연결 영업이익 |
8,304 |
-5,224 |
-59,703 |
|
연결 총자산 |
1,096,735 |
1,029,222 |
999,100 |
|
연결 순자산 |
367,608 |
356,837 |
280,239 |
|
매출내역 |
조선 |
126,690 |
112,472 |
96,879 |
해양개발 |
228,419 |
191,182 |
222,458 |
|
기계 |
174,847 |
181,733 |
186,935 |
|
엔지니어링 |
162,598 |
180,381 |
68,972 |
|
그 외 |
38,909 |
37,445 |
81,25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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