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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HI(IHI, IHI Corp.)는 창업 16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종합 중공업 업체로, 최근에는 에너지 시스템, 각종 플랜트, 물류 시스템, 제트 엔진, 우주 개발, 차량용 과급기 등 폭 넓은 분야에서 글로벌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일본 3대 중공업 회사인 「미쓰비시 중공업(三菱重工業)」,「가와사키 중공업(川崎重工業)」,「IHI」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29,286명입니다.
1. 프로필
2. 사업 내용
3. 개요 및 특징
4.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 IHI |
회사명(일문) | IHI |
회사명(영문) | IHI Corp. |
설립 | 1853년 12월 5일 |
본사 소재 | 〒135-8710東京都江東区豊洲三丁目1-1 豊洲IHIビル |
자본금 | 107,100 |
매상고(연결) | 1,483,442 |
영업이익(연결) | 82,488 |
연결 총자산 | 1,664,529 |
연결 총자본 | 381,692 |
자기자본비율 | 22.9% |
종업원수(연결) | 29,286 |
2. 개요 및 특징
구 사명은 이시카와 섬 하리마 중공업(石川島播磨重工業, Ishikawajima-Harima Heavy Industries Co., Ltd,)으로, 2007년부터 현재의 명칭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1853년, 이시카와 섬 조선소로서 창업하여, 선박 · 해양 사업을 중심으로 성장을 거듭한 결과, 현재는 "자원 · 에너지 · 환경", "사회 기반 해양", "산업 시스템 범용 기계", "항공 우주 및 방위" 의 4분야에서 세계 사업 전개하는 일본 3대 중공업 기업의 일각이 되었습니다.
원래 조선소로서 창업된 IHI은, 1962년부터 1965년까지의 3년간은, 세계 제일의 건조량을 자랑하기도 하였습니다. 이 조선업에서 축적해온 기술력을 통해, "회전 기계 기술"로 대표되는 항공 우주 사업에 강점을 가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1980년대에 항공 우주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한 이래, 현재 IHI는 일본의 항공 엔진 업계의 선두 주자가 되었습니다. 이익률도 10%대로 높은 편이며, 이 항공 엔진 분야에 한해서만큼은, 심지어 미쓰비시 중공업이 IHI의 하청업체 역할을 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볼때는 시장 점유율은 약 5%로 결코 높은 편은 아니라고 합니다.
IHI의 최근 매출액 추이를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완만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항공 엔진 수요 증가에 따른 측면이 크며, 특히 해외 매출의 비중이 현재의 50% 이상까지 상승해오고 있는 중입니다. 그러나 영업 이익률은 그다지 좋지 못합니다. 항공 사업을 제외하면, 전반적으로 중공업 업계 평균인 5%를 밑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항공 사업 이외의 세계 시장 점유율이 낮다거나, 기술력 수준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이유가 아닙니다. IHI는, 4사에 의한 독과점 상태인 세계 터보 차저 시장에서, 20% 가량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 시장은 앞으로 2030년까지 지속적으로 커질 예정입니다. LNG탱크의 경우, 세계 시장 점유율이 21%, 초저온 LNG 왕복 압축기의 경우, 세계 시장 점유율 60%일 정도입니다.
이처럼 항공 사업 이외에도 분명히 유망한 분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년 어떤 실패 탓에 적자가 되어버리거나, 아슬아슬하게 흑자를 유지하게 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2017년에는 북미 에너지 사업에서 특별 손실, 2018년에는 LNG선 및 플랜트 공사에서 특별 손실을 기록하는 등, 경영진의 경영계획 수립에 무언가 체질적인 문제가 존재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지적이 있을 정도입니다.
또 과거에는 완전 자회사인「IHI 마린 유나이티드(IHIマリンユナイテッド)」를 통해 조선 사업도 실시했었습니다. 그러나 한국・중국 세력의 추격 등 조선업의 경쟁력이 점점 저하되어갔고, 결국「히타치 조선(日立造船)」과 「JFE 엔지니어링(JFEエンジニアリング)」가 합작한 회사인「유니버셜 조선(ユニバーサル造船)」과 경영 통합을 실시, 현재의「재팬 마린 유나이티드(ジャパン マリンユナイテッド)」가 되면서, IHI는 조선 사업에서 손을 떼게 됩니다.
3. 사업 내용
■ 자원 · 에너지 · 환경
화력 발전 용 보일러, 원자력 기기, 저장 플랜트, 가스 터빈 발전 설비 등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가장 큽니다. 사업 중 LNG 탱크의 수요는 세계적으로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꾸준히 매출을 늘려가는 것으로 보이고 있는 사업입니다. 그러나 산업 자체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든 상태이기 때문에, 다른 기업과의 차별화가 어렵고, 이익을 확보하기 어려운 편이라고 합니다.
■ 사회 인프라 및 해양
교량, 신 교통 시스템, 주차 시스템, 터널 공사용 굴진 기 등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가장 낮습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확실한 수요 증가가 전망되고 있지만, 현재 영업 이익 확보가 잘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최근에야 지속되어오던 영업 이익 적자를 간신히 흑자로 전환했다고 합니다.
■ 산업 시스템 ・ 범용 기계
압축기, 운반 기계, 자동차 용 터보 과급기, 선박용 터보 차저, 물류 시스템, 열 · 표면 처리, 분리 장치 등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안정적인 영업 흑자를 달성하고 있지만, 아직 영업 이익률은 5 % 미만에 머물러 있으며, 경영 효율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세계 시장 점유율 20%를 확보하고 있는 터보 차저가, 이 부문을 이끌고 있다고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 항공 우주 및 방위
항공 엔진, 로켓 시스템 우주 이용 (우주 개발 관련 장비) 방어 장비 시스템 등의 제조 · 판매, 서비스 제공 등
■ 기타
통신, 전자, 전기 계측, 정보 처리 등의 기기 · 장치 등의 제조 · 판매, 서비스 제공 등 및 서비스업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2016년 | 2017년 | 2018년 | ||
연결 매출액 | 1,486,332 | 1,590,333 | 1,483,442 | |
연결 영업이익 | 47,389 | 72,267 | 82,488 | |
연결 총자산 | 1,692,831 | 1,633,662 | 1,664,529 | |
연결 순자산 | 337,630 | 350,217 | 381,692 | |
매출내역 | 자원・에너지・환경 | 417,844 | 487,683 | 374,780 |
사회기반・해양 | 147,979 | 144,653 | 132,761 | |
산업시스템・범용기계 | 401,074 | 448,367 | 431,433 | |
항공・우주・방위 | 469,488 | 461,434 | 490,176 | |
그 외 | 49,947 | 48,176 | 54,29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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