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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코(リコー, Ricoh)는 복사기, 팩시밀리, 레이저 프린터 및 그 복합기 등의 사무 기기와 디지털 카메라 같은 광학 기기를 제조하고 있으며, "판매의 리코"'라고 불릴만큼 넓고 두터운 판매망과 상점・소기업에 강한 영업력을 지니고 있다고 평가받는 회사입니다. 해외 매출 비중은 61%이며, 그 중에서도 미주 매출이 큰 편입니다. 일본 국내+미주로 따지면 전체 매출액의 70%에 해당합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92,663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사업 내용

4.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리코

회사명(일문)

リコー

회사명(영문)

Ricoh

설립

1936년 2월 6일 목요일

본사 소재

〒143-8555 東京都大田区中馬込一丁目3番6号

자본금

135,300

매상고(연결)

2,013,228

영업이익(연결)

86,839

연결 총자산

2,725,132

연결 총자본

1,018,988

자기자본비율

37.4%

종업원수(연결)

92,663

 

 

2. 개요 및 특징

 

1936년 2월 6일, 「이화학 연구소(理化学研究所)」의 양화감광지 제조 및 판매를 위해, 「이화학흥업(理化学興業)」에서 독립한 「이연감광지 주식회사(理研感光紙株式会社)」가 리코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설립 이듬해인 1937년부터 카메라 사업을 시작했으며, 1950년에는 일본 최초로 카메라 대량 생산 구조를 갖추어, 대중성 높고 가성비 좋은 카메라를 출시하였습니다.

또 리코는 1974년에 세계 최초의 고속 사무용 팩시밀리 기기를 출시하기도 하는 등 과거에는 복사기 디지털화의 선두주자였습니다. 컬러 복사기가 주류가 된 현재도 일본 국내에서의 점유율은 컬러, 흑백에서 종합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 소규모 사무실 용 소형 복합기 및 팩스에서도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2004년에는「히타치 프린팅 솔루션(日立プリンティングソリューション)」을 인수하여 자회사화하고, 대형 업무용 프린터 사업에도 진출하게 됩니다. 2007년에는 미국「IBM」의 대형 업무용 프린터 사업 부문을 인수하여, 해당 사업의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그러나, 리먼 쇼크를 기점으로 사무기기 시장의 규모 자체가 대폭 감소해오고 있는 추세입니다. 영업 이익도 저조한 상태이며 2012년에는 적자를 기록하기까지 합니다. 그 뒤 구조조정으로 1만명 정도 인원을 감축한 직후에는 일시적으로 실적이 만회되었지만, 그 뒤로 다시 악화하기 시작하여 결국 대폭적인 적자로 이어졌습니다만, 현재는 어느 정도 진정된 상태입니다. 그러나 앞으로도 시장 규모 축소에 따라 매출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기에, 현재는 규모보다는 영업이익을 추구하는 정책으로 전환한 상태입니다. 

 


이처럼 리코의 강점은 사무 기기, 상업 인쇄, 열 분야에서 모두 평균 영업이익률 10%를 넘는 고수익 체제를 갖추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전체 매출에 있어 오피스 분야에 대한 의존도가 70% 이상으로 매우 높은데다, 앞으로 이 시장 자체가 축소될 전망이기에, 전체 매출의 감소는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게다가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다각화전략을 실시하고 있지만, 사업간의 시너지가 얇은 분야에까지 진출하고 있는 것은 약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또 2012년과  2017년에 합계 2만명 가량의 인원을 정리하였는데, 이것도 사원들 간의 구심력을 약화시키고 있다고 지적될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리코는 과거에 반도체 부품에도 손을 댄 적이 있었다는 겁니다. 닌텐도의 전설적인 게임기인 "패미컴"과 "슈퍼 패미컴"에 사용된 CPU도, 실은 리코에서 제작한 것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글꼴 패키지인 "TrueTypeWorld"도 제작한 바 있습니다. 료비가 제작한 명조체, 고딕체를 이 Truetype 폰트화한 것이 바로, 일본어 버전  Microsoft Windows 에 탑재된 "MS 명조 · MS 고딕"입니다.

 

 

3. 사업 내용 

 
■ 오피스 서비스 분야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 운용 보수, 업무 과제 해결 솔루션 업무 아웃소싱 기업 간 거래의 디지털화 등을 포함한 MFP 등의 주변 서비스뿐만 아니라 사무실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상업용 인쇄 
디지털 인쇄 패키지 인쇄 및 제품화 과정에서 토탈 솔루션 제공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상업용 인쇄 시장 규모는 앞으로도 확대 될 전망이며,이 분야는 리코의 성장의 기둥이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 산업 인쇄 
플라스틱 제품 및 인테리어 제품, 건축 자재 등을 포함한 산업용 인쇄를 취급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산업 인쇄는 새로운 산업이기 때문에 매출이 많지 않습니다만, 앞으로도 시장 규모는 증가할 전망입니다. 

■ 열 분야 
바코드와 영수증 등의 감열지와 열전사 리본 등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세계 시장 점유율로는 감열지가 50%, 열전사 리본이 30%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시장 규모 자체는 세계적인 물류의 증가와 함께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만, 신흥국의 신규 진입이 존재하기 때문에, 영업이익적으로는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 기타 분야 
산업제품(스테레오 카메라, 헤드 업 디스플레이, 프로젝터 용 광학 모듈, MEMS 등)와 스마트 비전 및 의료 분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리코는 현재 이 분야에 적극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2016년

2017년

2018년

연결 매출액

2,028,899

2,063,363

2,013,228

연결 영업이익

33,880

-115,676

86,839

연결 총자산

2,759,287

2,641,030

2,725,132

연결 순자산

1,116,877

988,755

1,018,988

매출내역

오피스 프린팅

1,165,979

1,144,053

1,086,428

오피스 서비스

425,612

447,973

481,392

상용 인쇄

186,110

185,933

185,292

산업 인쇄

11,883

19,200

20,692

서멀 분야

57,287

61,458

66,368

그 외

182,028

204,746

173,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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