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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바루(SUBARU, Subaru Corp.) 자동차 메이커로, 일본 국내 시장 보다는 세계적으로는 인기와 지명도가 높은 메이커입니다. 또 항공우주 사업도 실시하고 있으며, 일본 정부에 허가 된「Boeing」 및 「Lockheed Martin」의 헬리콥터・비행기 제조하는 방위산업체로서의 면모도 가지고 있습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34,200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사업 내용

4.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스바루

회사명(일문)

SUBARU

회사명(영문)

Subaru Corp.

설립

1917년 5월

본사 소재

〒150-0013 東京都渋谷区恵比寿1-20-8

자본금

153,795

매상고(연결)

3,160,514

영업이익(연결)

195,529

연결 총자산

2,982,725

연결 총자본

1,612,825

자기자본비율

54.1%

종업원수(연결)

34,200

 

 

 

2. 개요 및 특징

 

스바루의 전신은, 1917년 군마현에 설립된 민영 비행기 연구소로, 여러 경영 통합 과정을 거쳐「나카지마 비행기(中島飛行機)」에 이르게 됩니다. 이후 나카시마 비행기는 태평양 전쟁 패전까지 육・해군 의 수요에 부응하여 군용 항공기 및 항공용 엔진 개발 · 제조에 종사한 회사로, 「미쓰비시 중공업(三菱重工業)」,「가와사키 중공업(川崎中工業)」와 대등한 일본 최대 규모의 항공기 제조 회사였습니다. 그런데 일본의 패전과 함께 GHQ로부터 항공기의 연구 · 제조가 일체 금지되었고, 재벌 해체령에 의해 해체되게 됩니다.

 


이후부터는 군수에서 비군수 산업으로 업종을 전환하여, 스쿠터 및 버스 등 수송용 기기 개발에 나서게 됩니다. 1958년에는 경승용차인 "스바루 360"와  그 파생형을 발매하여, 기술적 · 상업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1970년대 초반부터는 본격적으로 해외 시장 공략을 시작했고, 특히 엔저를 배경으로 한 저가공세로 미국 시장에서의 판매 대수를 비약적으로 늘리는 데 성공했습니다. 1970년대 이전까지만해도 연간 10만대에도 미치지 못했던 스바루의 생산 대수가, 1970년대 후반에는 20만대 규모로 늘릴 수 있었고, 순조롭게 기업 규모를 확대했습니다.

그러나 플라자 합의 이후, 급격한 엔고에 의해 북미 시장에서 심각한 판매 부진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1987년이스즈 자동차(いすゞ自動車)」와의 공동 출자하여 「스바루 이스즈 오토모티브 (Subaru Isuzu Automotive)」 를 설립하고 현지 생산도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 규모에서 다른 일본 자동차 메이커에 비해 밀렸기 때문에 제조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없었습니다. 이 탓에 1989년에는 300 억엔의 영업 적자로 전락하였고, 심각한 경영 위기에 봉착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운 좋게도, 1989년은 일본의 버블 경제의 최전성기였기 때문에 외부로부터 자금을 비교적 쉽게 수혈해올 수 있었고, 1989년 1월, 스바루의 히트작이 된 중형 승용차 "레거시(レガシィ)"를 발매해, 일본 국내 시장과 북미 시장에서의 매출액을 회복하는 데 성공해,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이후「닛산 자동차(日産自動車)」의 경영이 악화되자 제휴선이「General Motors」으로 바뀌었고, 리먼 브라더스 사태 이후 GM의 경영상황이 악화되자, 스바루는「토요타 자동차(トヨタ自動車)」산하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스바루는, 일본 내에서도 가장 기술력을 중시하는 자동차 메이커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수평 대향 엔진과 기계식 상시사륜구동 시스템으로 대표되는 독자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세계 최초의 스테레오 카메라에 기반한 능동 안전 시스템인 아이 사이트, 충돌 피해 경감 브레이크 등을 탑재하고있기 때문에, 안전한 자동차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 덕분에 감각상각되는 가치가 적은 것으로 유명하며, 미국 시장에서 3.5%라는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일본 국내에서의 규모는 작은 편이지만, 스바루의 기술력은 북미를 비롯한 해외에서 높이 평가되고 있으며, 중고차 수출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환율 문제나 미중 무역 마찰 등 아직 현재 진행중인 현안이 존재하기 때문에, 미국에서의 매출이 지나치게 큰 점은 약날의 검이라고 지적될 수도 있습니다. 또 EV차에 대한 개발도 거의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스바루는 EV차 기술에 대한 부분은 전적으로 토요타에 의존하게 될 것이라는 부분도 약점으로 평가됩니다.

 

고베 제강(神戸製鋼)」2017년 품질 조작에 연루되기도 하였습니다. 당시 고베제강 그룹 소속사의 스텐인리스강 제품이 JIS 기준 강도를 충족시키지 못한 상태에서, 당시 품질 보증 책임자였던 간부가 데이터를 멋대로 조작해 출하하였고, 「보잉(Boeing)」사에 비행기 날개 부품을 공급하던「스바루(SUBARU)」도 고베 제강의 제품을 사용했었기 때문입니다. 스바루 이외에도 고베철강 제품을 사용했던 미국의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와 「포드(Ford)」는 자체 조사에 들어갔으며, 고베 제강의 품질 불량 스텐인리스강은, 심지어 후쿠시마 제2 원자력 발전소의 규격배관과 일본 방위성의 항공기와 미사일 등에도 해당 제품이 사용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3. 사업 내용 

 
■ 자동차 부문  
1958년 "스바루 360" 출시 이래로, 안전 성능・주행성능 등을 의식해오고 있으며, 현재는 수평 대향 엔진과 기계식 상시사륜구동, 아이 사이트 등으로 대표되는 독자적인 기술력을 배경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바루의 아이사이트 시스템은, 주변의 자동차, 보행자, 이륜차를 감지하여 위험을 회피하는 시스템으로, 안전한 자동차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항공 우주 부문  
일본 항공 업계의 선구자적인 존재였던 나카지마 비행기의 후신으로서, 현재도 일본의 항공 우주 산업체로는 3위에 해당합니다. 항공기의 제조, 소방 및 경찰용 헬리콥터 생산 · 정비를 실시하고 있으며, 40m 이상의 날개 생산 능력 · 시설은 세계에서「Boeing」과「Airbus」에 버금가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2016년

2017년

2018년

연결 매출액

3,325,992

3,405,221

3,160,514

연결 영업이익

410,810

379,447

195,529

연결 총자산

2,762,321

2,884,313

2,982,725

연결 순자산

1,464,888

1,561,023

1,612,825

매출내역

자동차

3,151,961

3,234,866

3,014,476

항공우주

138,759

142,163

131,669

그 외

35,272

28,192

14,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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