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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태제과식품(Haitai Confectionery & Foods Co., Ltd)」은 대한민국 최초의 제과 업체 중 하나로, 식품 제조, 가공, 판매 및 수입 판매하는 종합제과기업입니다. 대한민국 4대 제과업체(해태제과식품, 롯데제과, 크라운제과, 오리온) 중 하나이자, 4대 아이스크림 제조사(해태제과식품, 롯데제과, 빙그레, 롯데푸드)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제과시장의 경우, 설비투자 및 유통망 구축이 중요한 사업으로서 진입장벽이 상당히 높아 사업의 안정성은 비교적 우수한 편이라고 평가됩니다만, 국내 제과시장이 2015년 기점으로 축소추세에 접어들었기에, 이에 대한 타개책이 필요해보입니다. 사원수는 약 2,280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주요 사업
4. 재무정보
5. 요약・정리
1. 프로필
※단위는 천만원, 2019년 기준
회사명 |
해태제과식품 |
회사명(일문) |
ヘテ製菓 |
회사명(영문) |
Haitai Confectionery & Foods Co., Ltd |
설립 |
1945년 10월 |
본사 소재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72길 3 |
매상고(연결) |
69,002 |
영업이익(연결) |
1,452 |
연결 총자산 |
75,685 |
연결 총자본 |
24,412 |
자기자본비율 |
32.3% |
종업원수(연결) |
2,280 |
2. 개요 및 특징
해태제과 창업주 박병규씨는 일제시대 때 나가오카 제과의 경리직원이었는데, 광복 후 조선에 남아있던 나가오카 제과의 생산설비 등을 적산불하받아, 1945년에 해태제과를 설립하게 됩니다. 초기제품은 대한민국 제과류 중 최장수 제품인 "연양갱"과 같은 캔디 및 카라멜류였습니다. 1960년 이후에는 서울 영등포 양평동에 국내 최대규모의 생산공장을 조성하고 비스킷 생산에 주력했으며, 음료 사업도 시작했고, 1970년에는 국내 최초의 아이스크림콘을 출시. 1972년 한국증권거래소에 상장하게 될만큼 성장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연양갱으로 출발해 홈런볼, 맛동산, 에이스, 버터링, 샤브레, 부라보콘 등 수많은 장수제품들을 출시해왔지만, 신제품 개발에는 경쟁사에 비해 다소 약한 면모를 보였습니다. 이에 대한 타개책으로 1991년 일본의「가루비(カルビー)」와 합작해 해태-가루비 주식회사를 세우기도 했지만, 외환위기로 인해 1997년 11월 해태그룹 자체가 부도가 나면서, 이 합작관계도 끝나고 맙니다. 해태제과는 2000년부터는 법정관리에 돌입했다가, 2005년에는 크라운제과에 인수되어, 현재는 크라운해태그룹의 산하에 놓이게 됩니다.
2011년부터는 다시 한번「가루비(カルビー)」와 합작 회사를 설립하고, 기술도입 및 라이센스계약도 체결하였으며, 현재에도 가루비 제품을 라이센스 생산하여 해태유통망을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한때 "허니버터칩"이 대유행했었지만, 후속제품으로 이어지지 못하면서 성장세가 둔화되고 맙니다. 국내 제과시장은 2015년을 정점으로 해마다 줄어들고 있는 편으로, 국내시장에 주력하는 해태제과의 특성상, 매출액 및 영업이익을 점점 쪼그라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해태제과는 대체로 롯데제과와는 경쟁관계인데, 상기 외환위기를 기점으로 양사의 관계는 극도로 악화되었다고 합니다. 사실 이 두 회사는 태생부터가 비슷하면서도 다른데, 롯데제과의 경우, 재일교포가 일본에서 사업에 성공한 후, 일본의 경쟁기업들의 과자를 베껴와 한국에 역진출해 규모를 키운 기업인 반면, 해태제과는 식민지 시대의 한국에 있었던 일본 기업의 생산설비를 적산불하받아 시작한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3. 주요 사업
■ 식품제조 사업
해태제과는 일반적인 비스켓, 스택, 껌, 초콜린, 캔디 등의 과자를 중심으로, 아이스크림이나 만두류(교자, 군만두, 물만두, 손만두)와 조리류(떡볶이)의 냉동식품도 다루고 있습니다. 2019년 매출액 기준, 내수 비중이 전체의 95%를 넘어설 정도의 수준으로, 국내시장에 치중하고 있습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천만원
|
2017년 |
2018년 |
2019년 |
|
연결 매출액 |
76,037 |
72,538 |
69,002 |
|
연결 영업이익 |
1,894 |
2,301 |
1,452 |
|
연결 총자산 |
82,085 |
79,499 |
75,685 |
|
연결 순자산 |
28,950 |
28,754 |
24,412 |
|
매출내역 |
제품 - 과자류 수출 |
1,513 |
1,277 |
1,127 |
제품 - 과자류 내수 |
50,000 |
49,276 |
50,652 |
|
상품 - 냉동식품류 수출 |
2,172 |
1,945 |
2,204 |
|
상품 - 냉동식품류 내수 |
28,779 |
26,120 |
21,995 |
|
서비스 |
897 |
861 |
818 |
|
조정액・기타 |
-7,324 |
-6,940 |
-7,794 |
5. 요약・정리
업계에서의 위치
- 대한민국 4대 제과업체 중 하나이자, 4대 아이스크림 제조사 중 하나
- 국내 사업에 집중(2019년 매출액 기준, 내수 비중이 전체의 95%)
강점
- 다수의 스테디셀러를 보유
- 일본 제과업계 1위인 가루비와의 기술도입 계약 체결 및 국내 유통권 확보
약점
- 국내제과시장의 축소추세
- 신제품 개발에 다소 약한 면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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