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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글로벌서비스(Hyundai Global Service Co., Ltd.)」 현대중공업 관련 조선, 해양플랜트, 전기전자시스템 등에 대한 서비스 사업을 주력으로 실시하는 회사입니다. 규모 자체는 작은 편이지만, 견실한 재무기반과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성을 갖추고 있다고 평가됩니다. 특히 세계 경기 변동에 실적이 영향을 받기 쉬운 모기업과는 달리, 경기 대응력이 뛰어난 편이라고 평가됩니다. 약 직원수는 301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주요 사업

4. 재무정보

5. 요약・정리

 

 

1. 프로필

 

※단위는 천만원, 2019년 기준

회사명

현대글로벌서비스

회사명(일문)

現代グローバルサービス

회사명(영문)

Hyundai Global Service Co., Ltd.

설립

2016년 12월

본사 소재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센텀중앙로79 센텀사이언스파크

매상고(연결)

80,902

영업이익(연결)

10,854

연결 총자산

59,555

연결 총자본

30,820

자기자본비율

51.8%

종업원수(연결)

301

 

 

2. 개요 및 특징

 
현대글로벌서비스의 출범 이전까지만해도, 모기업인 현대중공업은 조선, 해양플랜트, 전기전자시스템 등 각 분야에서 우수한 설계·제조기술을 보유하고 있었지만, 관련 서비스사업을 따로따로 운영해 확대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현대글로벌서비스가 2016년 11월 28일, 현대중공업의 조선, 엔진, 전기전자 사업부의 AS사업을 양수하는 형태로 설립되었습니다. 동시에 각 사업본부와 계열사에 분산된 서비스 사업을 하나로 통합하고, 10개의 지사, 20여개의 협업지사를 운영하게 됩니다. 

현대중공업 그룹 지배구조

사명만 놓고 보면 쉽게 업종이 예측되지 않지만, 현대글로벌서비스는, 현대중공업 그룹 관련 조선, 엔진, 전기전자 사업관련 보증서비스 대행, 유상 부품판매 및 기술 서비스 제공, 선박 연료유 공급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그룹은 현재까지 3,000척 이상의 선박을 건조/인도하였으며, 선박 내에 설치되는 각종 기계 및 설비에 대한 설계/제작/설치 정보를 보유하고 있어, 자사가 건조 및 인도한 선박에 대한 서비스 역량은, 압도적이라고 평가됩니다.

상기한 것처럼, 현대글로벌서비스는 여러 사업을 동시 진행중이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규모가 큰 것은 선박용 부품사업 및 기술 서비스 사업입니다. 특히 선박용 부품사업의 경우, 현대중공업이 자랑하는 "HiMSEN"엔진을 기반으로 한 라이센스 엔진 부품과 기타 조선 기자재 및 전장 부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본사 측이 실시하고 있는 신조 조선업은 세계 경기 침체의 영향에 시황이 좌우되기 쉬운 편이지만, 이에 관련된 선박 유지보수와 기술 서비스, 선박 기자재 공급 등은 그 수요가 비교적 안정적인 편입니다. 

또 다른 주력 사업인 기술 서비스 사업은 이른바 선박 개조 사업으로, 이쪽은 상기한 선박용 부품사업에 비하면 세계 경기 변화에 따른 수요 변화가 있는 편입니다. 그러나 앞으로 글로벌 환경 규제 강화, 파나마 운하 확장 등의 시장 환경의 변화로, 선박개조(친환경장비 설치, 선형 변경, 에너지효율 개선 장치 등) 관련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외에도 육상발전O&M(Operation & Maintenance)사업을 진행중입니다.

현대글로벌서비스는 이미 디지털 관제센터를 통해 선박의 운항정보 및 엔진의 운전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선단 전체의 데이터를 분석해 효율적인 운항계획을 제공하는 선박 운항 솔루션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2020년 하반기에 완공될 선박 모니터링센터를 통해 이 사업의 역량을 더욱 강화시켜나갈 방침이라고 합니다. 이는 선박의 디지털화(Digitalization)라는 조선업계의 흐름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하려는 것이라고 해석됩니다.

또 한가지의 특이점은, 현대중공업의 부사장이자, 그룹을 물려받을 후계자로 세간의 주목을 받고있는 정기선씨가, 2018년 1월부터 이 현대글로벌서비스의 대표이사로 취임해있다는 점입니다. 현대글로벌서비스의 경우, 현대중공업이 건조, 인도한 선박에 대한 서비스를 맡아 처리하는 안정적인 수익성을 가진 회사이기에, 정 부사장의 승계전 실적쌓기를 위한 의도를 가진 회사가 아니냐는 평가도 있습니다. 단, 1988년 정몽준 이사장의 정계 진출 이후, 현대중공업그룹은 지금까지 전문 경영인이 경영해오고 있습니다.

 

 

3. 주요 사업

 

■ 선박부품 판매
누적 생산 대수 1만대를 넘어선 현대중공업의 "HiMSEN"엔진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익성을 갖춘 조선 기자재 및 전장 부품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기술 서비스
선박 에너지 효율 향상 및 친환경 개조 사업도 실시하고 있으며, 이쪽은 비교적 세계 경기 변화에 민감한 편입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천만원

 

2017년

2018년

2019년

연결 매출액

24,034

41,449

80,902

연결 영업이익

5,644

7,293

10,854

연결 총자산

20,910

37,083

59,555

연결 순자산

16,586

21,867

30,820

매출내역

선박부품 판매

19,406

35,251

74,462

기술 서비스

4,409

6,078

4,485

그 외

219

120

1,955

 

 

 

 

5. 요약・정리

 

 업계에서의 위치

- 현대중공업 그룹의 조선, 해양플랜트, 전기전자시스템 분야의 서비스 부문을 담당

- 아직까지 규모 자체는 작은 편(2019년 기준, 현대중공업 그룹 전체의 매출액 대비 1.9%정도의 매출규모)

 

 

 강점

- 현대중공업의 기술을 바탕으로 한, 선박개조 및 부품 서비스 역량은 최상위라 평가됨

- 수요가 안정적이며 수익성이 높은 선박 부품 사업

- 선박의 디지털화라는 조선업계의 흐름에 적극적으로 대응

 

 

 약점

- 현대중공업 그룹의 "일감 몰아주기" 논란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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