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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기계(Hyundai Construction Equipment Co., Ltd.)」는 건설기계 및 산업차량을 주력으로 취급하는 건설장비 회사로, 2017년 중공업 수주 불황에 구조조정 개편의 일환으로, 「현대중공업(Hyundai Heavy Industries)」에서 분사되어 설립된 회사입니다. 국내 건설장비 회사 중에서는「두산 인프라코어(Doosan Infracore)」에 필적하는 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비교적 견실한 재무구조를 지니고 있는 것은 강점으로 평가됩니다. 그러나 세계 시장점유율은 낮은 편이고, ICT화에 대한 대응은 느린 편입니다. 사원수는 1,357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주요 사업
4. 재무정보
5. 요약・정리
1. 프로필
※단위는 천만원, 2019년 기준
회사명 |
현대건설기계 |
회사명(일문) |
現代建設機械 |
회사명(영문) |
Hyundai Construction Equipment Co., Ltd. |
설립 |
2017년 4월 1일 토요일 |
본사 소재 |
서울 종로구 율곡로 75 |
매상고(연결) |
285,214 |
영업이익(연결) |
230,759 |
연결 총자산 |
318,805 |
연결 총자본 |
157,714 |
자기자본비율 |
49.5% |
종업원수(연결) |
1,357 |
2. 개요 및 특징
현대건설기계는 현대중공업에서 2017년 분사된 건설장비 판매업체입니다. 현대중공업에서 건설장비 분야를 시작했던 1985년 이후, 한때 현대중장비산업이라는 이름으로 독립한 적이 있었으나 이윽고 현대중공업에 다시 합병되었습니다. 그런데 2017년 중공업 수주 불황에 구조조정 개편의 일환으로, 현대중공업에서 건설장비분야만 따로 분사되어, 지금의 현대건설기계가 설립되었습니다. 연간 5만여대 규모의 건설장비 및 산업차량을 생산할 수 있는 7만5천여평 규모의 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내 건설기계 업체로서는 두산인프라코어에 버금가는 시장점유율・매출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매출비중으로는 건설기계가 약 76%, 산업차량이 1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 국가별 매출 비중으로는 아시아가 50.8%로 가장 높으며, 그 다음으로 유럽(30.1%)과 북미(27.6%)가 뒤를 잇고 있으며, 한국국내의 경우 시장의 협소함으로 인해 전체의 16.7%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인도, 러시아, 중동 등 신흥시장에 진출중이며, 업종 내에서는 재무구조가 안정적인 편입니다. 또 어느 한 지역에 치중하지 않고, 지역별 포트폴리오가 안정적으로 잘 갖춰져 있는 편입니다. 다만 세계 시장 선두기업인 Caterpillar와「코마츠(Komatsu)」의 경우, 건설기계 제품이 13개, 11개로 다양하지만, 현대건설기계는 굴삭기, 로더 등 대량생산 범용 품목을 위주로 6개 밖에 갖춰져 있지 않으며, 크레인, CPT, 천공기 등 대형·특수목적 기계에는 매우 취약한 상태입니다.
현대건설기계의 주력 품목인 굴삭기 등 범용 건설기계의 경우, 최근들어 중국업체들이 경쟁력을 강화해오고 있으며, 실질적인 위협요인으로 떠오른 상태입니다. 게다가 유압펌프/모터, MCV, 트랜스미션, 액슬, 감속기와 같은 핵심 고기능 부품에 대한 원천 기술이 부족한 편으로, 상당부분을 해외로부터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또 시장선두기업들에 비해 ICT화에 대한 대응이 상대적으로 늦은 것도 단점으로 지적됩니다.
3. 주요 사업
■ 건설기계 사업
현대건설기계의 주력사업으로, 전체 매출액의 약 절반을 차지하는 주력제품은 굴삭, 파쇄, 적재작업에사용되는 중대형 굴삭기입니다. 특히, 중대형굴삭기는 시장점유율 기준 글로벌 7~8위권에 오를 정도로 우수한 제품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전세계 건설기계 시장에 대한 시장점유율은 현재 1.5% 수준입니다.
■ 산업차량 사업
산업차량은 항만이나 창고, 제조업체 등에서 화물운반 및 적재작업 등에 사용되는 장비로, 현재 세계 130여개국으로 수출되고 있습니다. 전세계 산업차량 시장에 대한 시장점유율은 약 1.1% 수준입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천만원
|
2017년 |
2018년 |
2019년 |
|
연결 매출액 |
188,675 |
323,394 |
285,214 |
|
연결 영업이익 |
153,722 |
268,940 |
230,759 |
|
연결 총자산 |
222,866 |
312,651 |
318,805 |
|
연결 순자산 |
117,094 |
156,817 |
157,714 |
|
매출내역 |
건설기계 수출 |
118,325 |
228,064 |
194,519 |
건설기계 국내 |
22,408 |
24,990 |
19,157 |
|
산업차량 수출 |
18,301 |
31,985 |
34,916 |
|
산업차량 국내 |
14,693 |
14,565 |
12,786 |
|
부품 외 수출 |
10,319 |
18,131 |
18,590 |
|
부품 외 국내 |
4,628 |
5,659 |
5,247 |
국가별 매출액 비교 |
2017년 |
2018년 |
2019년 |
대한민국 |
43,283 |
57,310 |
47,663 |
북미 |
72,296 |
81,788 |
78,739 |
아시아 |
47,371 |
166,953 |
144,920 |
유럽 |
98,912 |
89,567 |
85,845 |
기타 |
24,640 |
50,637 |
38,407 |
연결조정 |
-97,827 |
-122,860 |
-110,360 |
5. 요약・정리
업계에서의 위치
- 두산인프라코어에 필적하는 국내 건설장비 업체 2강 중 하나
- 건설기계 부문은 세계 시장점유율 1.5%, 산업차량 부문은 1.1% 정도
강점
- 비교적 견실한 재무구조 (자기자본비율 49.5%)
- 국가별 매출 포트폴리오 균형이 잘 갖춰져 있는 편
약점
- 세계 시장점유율은 낮은 편
- ICT화에 대한 대응이 느림
- 선두 기업에 비해 대응 품목이 협소하며, 중국 업체의 경쟁력 강화는 위협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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