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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선해양(Korea Shipbuilding & Offshore Engineering Co.,Ltd.)」은 현대중공업 그룹의 중간지주회사로서, 「현대중공업(Hyundai Heavy Industries)」, 「현대삼호중공업(Hyundai Samho Heavy Industries)」, 「현대미포조선(Hyundai Mipo Dockyard)」을 핵심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수주 규모・매출 규모로 세계 조선업계 최강의 회사라고 평가되고 있으며, 「대우조선해양(Daewoo Shipbuilding & Marine Engineering)」에 대한 인수과정을 진행중입니다. 사원수는 620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주요 사업
4. 재무정보
5. 요약・정리
1. 프로필
※단위는 천만원, 2019년 기준
회사명 |
한국조선해양 |
회사명(일문) |
韓国造船海洋 |
회사명(영문) |
Korea Shipbuilding & Offshore Engineering Co.,Ltd. |
설립 |
1973년 12월 28일 금요일 |
본사 소재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75 |
매상고(연결) |
1,518,255 |
영업이익(연결) |
29,016 |
연결 총자산 |
2,505,537 |
연결 총자본 |
1,292,631 |
자기자본비율 |
51.6% |
종업원수(연결) |
620 |
2. 개요 및 특징
한국조선해양(Korea Shipbuilding & Offshore Engineering Co.,Ltd.)은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해 2019년 6월 3일 신설된 중간지주회사로,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조선을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가까운 미래에는 「대우조선해양」까지 포함하게 됩니다. 지주회사제도로의 전환이 완료된 현시점에서 한국조선해양은 자회사를 통해 조선·특수선·해양플랜트·엔진·기계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을 통한 조선사업인데, 대형선박 및 엔진 분야는 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이, 중형선박은 현대미포조선이 담당하고 있으며, 수주 규모・매출 규모로 세계 조선업계 최강의 회사라고 평가됩니다. 또 해군 관련 함정건조에는 참여하지 않는「삼성 중공업(Samsung Heavy Industries)」과는 달리, 방위산업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장차 대우조선해양이 참가하게 되면, 현재의 시장지배력은 더욱 공고해지리라 평가됩니다.
그러나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는 것에 의해, 해외 경쟁국들의 반발이 적지 않았습니다. 특히 일본 정부는 최근 양사의 합병에 대해 공식적으로 반대했고, WTO에서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지분 취득 과정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핵심 변수로 지목되고 있던 EU의 기업결합심사는, 코로나19 확산의 여파로 일시적으로 유예되었던 상태였습니다만, 2020년 6월 3일 기준, 현대중공업그룹과 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에 대한 심층심사를 재개한다고 밝혔습니다.
상기한 기업결합심사가 가결여부와 상관없이, 한국조선해양이 세계 최대 규모의 조선회사라는 사실은 변함이 없습니다. 다만, 조선업이라는 산업 자체가 후방산업에 대한 파급효과는 어느정도 있는 편이지만, 산업 규모 자체만 놓고 보면 큰 비중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전세계 수출액에 비교하면 조선산업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2018년 기준으로 0.69%에 불과하며, 이는 의약(4.04%), 반도체(4.66%), 석유화학(4.43%), 자동차(8.66%)보다 현저히 낮은 수준입니다. 따라서 세계 최대의 조선회사라 할지라도, 심지어 대우조선해양을 매출액에 포함하더라도 한국조선해양의 매출규모는「LG전자(6,230,618천만원)」의 약 3분의 1이자, 「삼성전자(23,040,088천만원)」의 10분의 1에 불과합니다.
3. 주요 사업
■ 조선 사업
■ 특수선 사업
■ 해양플랜트 사업
■ 엔진·기계 사업
4. 재무정보
※단위는 천만원
|
2017년 |
2018년 |
2019년 |
|
연결 매출액 |
1,549,099 |
1,316,104 |
1,518,255 |
|
연결 영업이익 |
3,680 |
-48,136 |
29,016 |
|
연결 총자산 |
3,040,884 |
2,472,989 |
2,505,537 |
|
연결 순자산 |
1,237,203 |
1,311,096 |
1,292,631 |
|
매출내역 |
조선 부문 |
1,047,674 |
1,025,349 |
1,331,367 |
|
-785 |
-63,899 |
28,159 |
|
해양플랜트 부문 |
401,975 |
227,107 |
145,846 |
|
|
19,334 |
27,195 |
16,847 |
|
엔진기계 부문 |
126,802 |
107,723 |
126,500 |
|
|
12,005 |
2,186 |
4,937 |
|
전기전자시스템 부문 |
11,404 |
|
|
|
|
-375 |
|
|
|
그린에너지 부문 |
25,979 |
34,762 |
46,037 |
|
|
-2,279 |
1,390 |
2,219 |
|
건설장비 부문 |
7,113 |
7,831 |
10,600 |
|
|
-6,626 |
-1,259 |
449 |
|
기타 부문 |
57,466 |
54,391 |
38,304 |
|
|
-4,554 |
7,528 |
-1,015 |
|
내부매출액 |
-129,316 |
-141,061 |
-180,401 |
5. 요약・정리
업계에서의 위치
- 현대중공업 그룹의 중간지주회사로서, 수주규모・매출규모에서 세계조선업계 최강자
강점
- 세계 최대의 규모
- 방위산업에도 적극적
- 선박 주요 기자재의 사내 조달이 가능
약점
- 대우조선해양 취득에 관련한 주변의 반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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