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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미포조선(Hyundai Mipo Dockyard)」은 현대중공업그룹의 계열사이자, 중형선박 분야에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선박 건조회사입니다. 초기에는 선박 개조 및 수리사업이 중심이었지만, 현재는 세계 최고 수준의 중형 선박 조선사로 성공적으로 변모한 상태입니다. 특히 중형 석유화학제품 운반선의 경쟁력이 뛰어나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사원수는 약 약 3,200여 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주요 사업
4.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천만원, 2019년 기준
회사명 |
현대미포조선 |
회사명(일문) |
現代尾浦造船 |
회사명(영문) |
Hyundai Mipo Dockyard Co., Ltd. |
설립 |
1975년 4월 28일 월요일 |
본사 소재 |
울산광역시 동구 방어진순환도로 100 |
종업원수(연결) |
3,200 |
2. 개요 및 특징
현대미포조선의 시작은, 1975년, 현대중공업이 일본의「가와사키 중공업(川崎中工業)」과 합작하여 세운「현대미포조선소」 였습니다. 창업 초기부터 선박 개조 및 수리사업을 주력으로 실시해왔고, 90년대에 접어들자 세계 최대・최고의 선박 수리조선소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1988년부터는 소련제 선박을 미수교국 중 최초로 고치기 시작했고, 1991년에는 한국 선박수리업체로서 처음으로 중국 선박을 받아들였습니다.
그러나 90년대 후반 이후, 중국 및 동남아 국가들이 저임금을 바탕으로 수리조선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게 되면서, 현대미포 조선은 사업 궤도를 바꾸게 됩니다. 기존의 수리조선업의 비중을 축소하는 대신, 중소형선 부문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고, 그 중에서도 특히 중형 석유화학제품 운반선(PC선) 부문에 주력하게 됩니다. 당시중형PC선사업은 대형 조선사들은 대형 유조선에 집중하느라 중형PC선은 손을 대지 못했고, 중국 업체들은 기술력이 떨어져 취급하지 못하는 "틈새시장"이었습니다.
현대미포조선은 이것에 주목하여, 가격이 아닌 품질을 앞세운 전략을 실시한 결과, 중형 석유화학제품운반선(PC선) 건조 분야에서 최단기간내에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석유화학제품운반선중형 컨테이너 운반선, 자동차운반선 뿐만 아니라, LPG운반선, 자동차 운반선, 컨로(CON-RO)선, 해양작업운반선(PSV), 아스팔트 운반선, 석유 시추선, 케이블 부설선 등과 같은 고부가가치 특수 선박 시장에도 진출한 상태입니다.
다만 최근들어 대형 LNG선의 발주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진 상태이기에, 호조를 보이는 대형조선사에 비해 수주량 자체는 적은 편입니다. 그러나 2010년 후반이후 중국의 중소규모 조선사들이 급감하는 추세라, 이에 대한 반사효과로 현대미포조선의 시장지배력이 강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2017년 4월부터는 현대중공업 그룹이 지주회사로 전환되면서, 현대중공업 그룹 내의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의 자회사가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그리하여 관련 회사인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과 설비 및 인력을 비롯해 수주와 계약, 공정 및 관리기능 등을 공유하며 실질적으로 통합 운영되고 있습니다.
3. 주요 사업
■ 조선 사업
석유화학제품운반선, 컨테이너선, 가스운반선, 자동차운반선 등
4. 재무정보
※단위는 천만원
※이하는 한국조선해양의 연결재무제표
|
2017년 |
2018년 |
2019년 |
|
연결 매출액 |
1,549,099 |
1,316,104 |
1,518,255 |
|
연결 영업이익 |
3,680 |
-48,136 |
29,016 |
|
연결 총자산 |
3,040,884 |
2,472,989 |
2,505,537 |
|
연결 순자산 |
1,237,203 |
1,311,096 |
1,292,631 |
|
매출내역 |
조선 부문 |
1,047,674 |
1,025,349 |
1,331,367 |
|
-785 |
-63,899 |
28,159 |
|
해양플랜트 부문 |
401,975 |
227,107 |
145,846 |
|
|
19,334 |
27,195 |
16,847 |
|
엔진기계 부문 |
126,802 |
107,723 |
126,500 |
|
|
12,005 |
2,186 |
4,937 |
|
전기전자시스템 부문 |
11,404 |
|
|
|
|
-375 |
|
|
|
그린에너지 부문 |
25,979 |
34,762 |
46,037 |
|
|
-2,279 |
1,390 |
2,219 |
|
건설장비 부문 |
7,113 |
7,831 |
10,600 |
|
|
-6,626 |
-1,259 |
449 |
|
기타 부문 |
57,466 |
54,391 |
38,304 |
|
|
-4,554 |
7,528 |
-1,015 |
|
내부매출액 |
-129,316 |
-141,061 |
-180,401 |
현대미포조선 매출규모 |
2017년 |
2018년 |
2019년 |
매출액 |
287,328 |
292,666 |
360,045 |
영업이익 |
10,804 |
7,095 |
8,568 |
5. 요약・정리
업계에서의 위치
- 중형선박 분야에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 현대중공업 그룹의 핵심 자회사 중 하나
강점
- 중국 중소선박 제조사들의 구조조정으로 시장 지배력이 강화될 가능성有
- 중형 석유화학제품 운반선(PC선)의 경쟁력
약점
- 주력 제품인 LNG선의 대형화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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