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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 제강 (Dongkuk Steel Mill Co., Ltd.)」은 대한민국의 철강회사 중 가장 업력이 긴 회사 중 하나로, 철강 빅3사(「포스코(POSCO)」,「현대 제철(Hyundai Steel Company)」,「동국 제강(Dongkuk Steel Mill)」)의 일각입니다. 철강 이외에도 화물운송 및 하역업을 담당하는 운송사업이나 중계무역업을 종속회사들을 통해 실시하고 있으며, 90년대 이후 국내 철강산업이 수요정점기를 지나 저성장 시기에 접어든 이래로 그 성장세는 다소 주춤한 상태입니다. 사원수는 약 2,483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주요 사업

4.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천만원, 2019년 기준

회사명

동국제강

회사명(일문)

東国製鋼

회사명(영문)

Dongkuk Steel Mill Co., Ltd.

설립

1954년 7월 7일 수요일

본사 소재

서울 특별시 중구 을지로 5 19 페럼타워

매상고(연결)

565,843

영업이익(연결)

16,456

연결 총자산

543,901

연결 총자본

194,510

자기자본비율

35.8%

종업원수(연결)

2,483

 

 

 

2. 개요 및 특징

 
동국제강은 포스코, 현대제철과 함께 소위 철강 빅3사 중 하나이며, 2015년 조강생산량 기준 세계 84위, 한국 3위에 해당되는 거대 철강사입니다. 대한민국 철강 산업 태동기부터 사업을 실시해왔으며, 철강 3사 중 가장 업력이 오래된 만큼, 동국제강의 역사는 대한민국 철강산업의 역사와 그 궤를 같이 하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철강산업체로서 큐폴라로(爐)를 시작으로 조업을 시작했으며, 이 시기에 국내 민간 최초로 50톤 용광로를 운영했습니다.

1971년 국내 최초로 후판 사업에 진출하면서 봉형강류와 판재류로 사업부문이 재편하였습니다. 또 국내 최초로 15톤 교류 전기로를 시작으로, 1990년대 초에는 직류 전기로를 도입. 국내 최초 현대식 전기로 시대를 열었습니다. 그 이후, 국내 철강산업이 수요정점기를 지나 저성장 시기에 접어들게 되면서, 동국제강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본업인 철강업에 대한 집중 전략을 선택. 그 외 여러 계열사들을 매각하며 현재는 철강업이 매출비중이 전체의 90% 가까이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1990년대말 가와사키제철 시대의「JFE 스틸(JFE Steel)」과 슬래브 조달 계약 및 후판 부문의 기술협정 등 밀접한 사업제휴를 맺었으며, 이를 통해 기술 및 원가 경쟁력 향상을 노렸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선, 건설 등 수요산업의 침체와 철강 공급 과잉으로 인해 저성장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동국제강은 과거 조선업 의존도가 높은 후판을 주력으로 삼았는데, 대한민국의 조선업 자체가 2000년대 후반부터 중국세력에 밀리기 시작하면서 그 수요가 급격히 줄어든 상태입니다. 

대신 동국제강은 2015년 1월 1일 「유니온 스틸(Union Steel)」과의 합병을 통해, 건설업에 주로 쓰이는 냉연강판 제조에 주력하게 되었습니다. 2010년 후반까지, 동국제강은 고로가 없어 후판의 원재료인 슬래브를 포스코를 비롯한 국내외 철강사에서 비싼 가격에 공급받고 있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브라질 CSP제철소 사업에 세계 최대의 철광석 생산기업인 발레(50%), 포스코(20%)와 함께 동국제강(30%)이 투자를 결정하였습니다. 

2001년 투자를 결정하고, 2005년 부지를 확정해 건설을 시작했습니다만, 브라질의 극심한 관료주의와 불필요한 규제, 비효율적인 세금제도 등에 의해 상업화가 늦어지는 바람에 2014년 결국 재무구조개선약정 대상 기업에 포함되어 강력한 구조조정을 실시하게 됩니다. 다행히도 2017년 CSP제철소는 가동 직후부터 높은 이익을 거두었고, 이 덕분에 동국제강은 2017년부터 상당한 영업 이익을 개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주요 사업

 

■ 철강 사업
과거 동국제강의 주력 사업이었던 후판사업의 경우, 수요산업인 건설 및 조선경기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있습니다. 냉연사업은 가전, 건자재 제품이 주력으로 가전 및 건설시장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 봉/형강사업부의 매출액은 2조 5,544억원, 후판사업부의 매출액은 7,195억원, 냉연사업부(컬러/도금/냉연강판)의 매출액은 1조 6,158억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운송 사업

■ 무역 사업

 

 

 

4. 재무정보

 

※단위는 천만원

 

2017년

2018년

2019년

연결 매출액

604,935

596,493

565,843

연결 영업이익

24,133

14,496

16,456

연결 총자산

609,100

573,022

543,901

연결 순자산

237,068

203,224

194,510

매출내역

철강

589,706

580,381

549,507

 

17,688

11,706

14,050

운송

52,062

47,812

46,967

 

1,423

602

440

무역

46,680

39,448

40,011

 

3,153

1,439

793

조정액

-83,513

-71,148

-70,641

 

 

 

※단위는 톤

대상회사

품 목

생산능력

2017년

2018년

2019년

동국제강㈜

봉형강

3,847,500

4,050,052

3,943,036

3,651,396

후판

1,500,000

929,949

883,430

919,911

컬러/도금/냉연강판

1,900,000

1,732,450

1,616,213

1,512,888

DONGKUK STEEL CHINA

컬러강판

360,000

140,074

103,722

95,035

아연도강판

160,000

128,695

78,308

43,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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