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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중공업(Hyundai Heavy Industries)」은 세계 최대의 조선회사이자 대한민국의 중공업 산업을 대표하는 회사입니다. 1973년 설립된 이후, 1983년부터 전세계 조선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국 국내에서는 조선해양업계 빅3사(「현대 중공업(Hyundai Heavy Industries)」,「대우 조선해양(Daewoo Shipbuilding & Marine Engineering)」,「삼성 중공업(Samsung Heavy Industries)」)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으며, 선박엔진 등 자체 기자재 조달능력 등에서는 경쟁사를 압도하고 있습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14,066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주요 사업
4. 재무정보
5. 요약・정리
1. 프로필
※단위는 천만원, 2019년 기준
회사명 |
현대중공업 |
회사명(일문) |
現代重工業 |
회사명(영문) |
Hyundai Heavy Industries Co., Ltd. |
설립 |
1972년 3월 23일 목요일 |
본사 소재 |
울산광역시 동구 방어진 순환도로 1000 |
매상고(연결) |
15,182,553 |
영업이익(연결) |
290,167 |
연결 총자산 |
25,055,372 |
연결 총자본 |
12,926,315 |
자기자본비율 |
51.6% |
종업원수(연결) |
14,066 |
2. 개요 및 특징
1970년 발족된 현대건설의 조선사업부가, 현대중공업의 시작입니다. 당시 한국 정부의 강력한 중화학공업 육성 정책에 의거하여, 현대중공업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조선회사로서 성장을 거듭해왔습니다. 2017년 4월, 조선ㆍ해양부문을 제외한 다른 사업부들이 분사하여 지주회사 제도로 전환되기 전까지만해도, 현대중공업은, 현재의 현대중공업 그룹의 원점이자, 조선사업 이외에도 다양한 사업을 실시하던 종합 중공업 회사였습니다.
지주회사제도로의 전환이 완료된 현시점에서의 현대중공업은, 현대중공업지주 회사가 이끄는 현대중공업 그룹 중 조선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과 더불어 한국조선해양의 종속회사로서 조선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조선 이외에도 해양・플랜트 사업, 엔진기계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해군 관련 함정건조에는 참여하지 않는 삼성중공업과는 달리, 방위산업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핵심 산업인 조선업에서는, 관련 계열 3사(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이 설비 및 인력을 비롯해 수주와 계약, 공정 및 관리기능 등을 공유하며 실질적으로 통합 운영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사업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선종의 건조가 가능하고, 선박엔진 등 자체 기자재 조달능력 등에서는 경쟁사인「삼성중공업(Samsung Heavy Industries)」을 압도하고 있습니다.
다만 조선업의 업황 자체가 해운업 및 세계 경기 동향에 쉽게 영향을 받는 편이며, 현대중공업은 모태산업인 조선업에 대한 매출의존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현대중공업 그룹"의 시점에서 보면, 지속적인 설비투자를 통해 정유・화학사업의 매출이 확대되어 조선업에 필적 또는 능가할 정도가 되어 있기 때문에, 리스크는 어느 정도 경감된 상태입니다. 앞으로 시장지배력 강화를 위해 대우조선해양과의 연계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것이 실현되면 세계 시장 점유율 20% 이상을 확보하게 됩니다.
현대중공업의 특징 중 하나는 자체적인 엔진사업입니다. 선박용 주기관 대형엔진의 경우, Wartsila, MAN 등에서 라이센스 계약을 통해 제조하고 있으며, 선박 보조기관용 중형엔진의 경우, 자체 브랜드인 "HiMSEN" 엔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선박 보조기관용 중형엔진 시장에서 "HiMSEN" 엔진은 세계 1위의 약 25%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3. 주요 사업
■ 조선 사업
현대중공업 그룹의 원점이 된 사업이자, 대한민국 중공업 역사의 상징적인 사업입니다. 일반 상선부터 특수 선종까지 다양한 선박을 제조하고 있으며, 세계 최고 수준의 생산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 특수선 사업
1975년 한국 최초의 국산 전투함인 울산함 개발한 이래, 45여년간 자체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최신예 함정을 개발해 해군 및 해양경찰에 공급해왔습니다. 또한 뉴질랜드 해군, 방글라데시 해군, 베네수엘라 해군, 필리핀 해군 등 외국 해군과 수출계약을 체결하며 세계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 해양・플랜트 사업
현대중공업은 해양 유전 및 가스전 개발에 관련된 다양한 설비를 취급하고 있습니다. 또 화력, 복합화력, 열병합의 발전플랜트 사업과 정유, 석유화학, Gas 플랜트 등의 화공플랜트 사업을 턴키(Turn Key) 방식으로 일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엔진기계 사업
세계 최대 규모의 엔진기계 사업으로, 선박용 대형 및 중형엔진을 시작으로 이동식발전설비, 육상용 엔진발전 설비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엔진기계 부문의 경우, 2019년 기준, 전체 매출액 중 내부매출액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69.5%에 이르고 있습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천만원
※이하는 한국조선해양의 연결재무제표
|
2017년 |
2018년 |
2019년 |
|
연결 매출액 |
1,549,099 |
1,316,104 |
1,518,255 |
|
연결 영업이익 |
3,680 |
-48,136 |
29,016 |
|
연결 총자산 |
3,040,884 |
2,472,989 |
2,505,537 |
|
연결 순자산 |
1,237,203 |
1,311,096 |
1,292,631 |
|
매출내역 |
조선 부문 |
1,047,674 |
1,025,349 |
1,331,367 |
|
-785 |
-63,899 |
28,159 |
|
해양플랜트 부문 |
401,975 |
227,107 |
145,846 |
|
|
19,334 |
27,195 |
16,847 |
|
엔진기계 부문 |
126,802 |
107,723 |
126,500 |
|
|
12,005 |
2,186 |
4,937 |
|
전기전자시스템 부문 |
11,404 |
|
|
|
|
-375 |
|
|
|
그린에너지 부문 |
25,979 |
34,762 |
46,037 |
|
|
-2,279 |
1,390 |
2,219 |
|
건설장비 부문 |
7,113 |
7,831 |
10,600 |
|
|
-6,626 |
-1,259 |
449 |
|
기타 부문 |
57,466 |
54,391 |
38,304 |
|
|
-4,554 |
7,528 |
-1,015 |
|
내부매출액 |
-129,316 |
-141,061 |
-180,401 |
5. 요약・정리
업계에서의 위치
- 세계 최대의 조선회사이자 대한민국의 중공업 산업을 대표하는 회사
- 앞으로 대우조선해양과의 연계를 계획(실현되면 세계 시장점유율 20% 이상 확보)
강점
- 경쟁사를 압도하는 선박엔진 등 자체 기자재 조달능력
- 관련 기업(현대삼호 중공업, 현대미포 조선)과 연대한 시너지 효과 및 사업경쟁력 제고
-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중형엔진사업
약점
- LNG분야에서는 경쟁사(삼성중공업)에 열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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