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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삼호 중공업(Hyundai Samho Heavy Industries Co.,Ltd.)」은 세계 4위 수준의 선박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실질적으로 조선해양업계 빅3사(「현대 중공업(Hyundai Heavy Industries)」,「대우 조선해양(Daewoo Shipbuilding & Marine Engineering)」,「삼성 중공업(Samsung Heavy Industries)」) 중 하나인 현대 중공업과 연계된 현대 중공업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호남 지역에서는 최대의 매출규모 및 고용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원수는 약 3,664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주요 사업
4. 재무정보
5. 요약・정리
1. 프로필
※단위는 천만원, 2019년 기준
회사명 |
현대삼호 중공업 |
회사명(일문) |
現代三湖中工業 |
회사명(영문) |
Hyundai Samho Heavy Industries Co.,Ltd. |
설립 |
1976년 |
본사 소재 |
전라남도 영암군 삼호읍 대불로 93 |
종업원수(연결) |
3,664 |
2. 개요 및 특징
현대삼호 중공업은 선박 생산능력으로 따지면 세계 4위 수준의 역량을 지니고 있습니다. 연간 430만 GT, 50척 가량의 초대형 선박 건조가 가능한 초대형 도크 2개와 육상 건조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1200톤 인양능력의 육상건조장 골리앗 크레인과 최대 900톤의 블록을 탑재할 수 있는 골리앗 크레인 2기를 포함하여, 총 6기를 가동하고 있습니다. 매출규모 및 고용규모로 따지면 호남지역 최대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그러나 현대삼호 중공업은 2002년에 현대 중공업 그룹에 편입된 회사로, 사실 그 전까지만해도 한라그룹(Halla Group)의 중공업 부문을 담당하던 회사였습니다. 한라 그룹은 1962년 현대그룹의 창업주인 정주영의 동생인 정인영이 현대양행을 설립하면서 시작한 회사입니다. 이후 현대 그룹의 도움을 받아 여러 계열사를 거느리며, 1997년 재계순위 12위의 대기업집단으로 성장하였습니다.
하지만 부채비율이 1,000%에 달하는 부실한 재정구조 때문에, 외환위기 당시 한라건설을 제외한 대부분의 계열사가 해체, 매각되면서 그룹은 공중분해되고 맙니다. 이 때부터 현대 중공업에 의한 위탁운영 기간을 거쳐 2002년 한라 중공업이 현대 그룹으로 정식으로 편입되면서, 상호를 현재의 현대삼호 중공업으로 바꾸고 현대 중공업 그룹의 계열사이자, 한국조선해양의 자회사가 되었습니다.
현대 중공업과 선박 건조 범위가 다른 현대미포 조선과 달리, 현대삼호 중공업은 기본적으로 현대 중공업과 똑같은 범위의 선박을 건조하고 있습니다. 즉, 현대삼호중공업의 사업은 현대중공업과 그 사업영역이 100% 겹치고 있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현대삼호 중공업은 별도로 영업활동을 하지 않고, 현대 중공업에서 수주해온 선박의 일부 또는 전부를 기본설계가 완료된 상태에서 자체적으로 건조하는 방식으로 사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 사내 평균연령은 41세 정도로, 비교적 젊은 층을 중심으로한 인력구성을 갖추고 있는 것은 강점으로 평가됩니다. 1973년 현대 중공업 출범과 함께 시작하여 30년이상 수많은 크레인과 운반설비를 제작, 납품해온 운반설비 사업을 가지고 있었는데, 국내업체 최초로 자동화터미널 시스템 및 장비 개발에 성공했었던 이 운반설비 사업은, 2004년 2월부터 삼호 중공업이 인수하게 되었습니다.
3. 주요 사업
■ 조선 사업
LNG선, LPG선, 자동차운반선, VLCC, 컨테이너선, 탱커, 벌크선, FPSO, Semi-submersible Drilling Rig 등
■ 산업설비 사업
항만용 컨테이너 크레인, 중량물운반용 크레인, 벌크운송설비, 운하설비 등
4. 재무정보
※단위는 천만원
※이하는 한국조선해양의 연결재무제표
|
2017년 |
2018년 |
2019년 |
|
연결 매출액 |
1,549,099 |
1,316,104 |
1,518,255 |
|
연결 영업이익 |
3,680 |
-48,136 |
29,016 |
|
연결 총자산 |
3,040,884 |
2,472,989 |
2,505,537 |
|
연결 순자산 |
1,237,203 |
1,311,096 |
1,292,631 |
|
매출내역 |
조선 부문 |
1,047,674 |
1,025,349 |
1,331,367 |
|
-785 |
-63,899 |
28,159 |
|
해양플랜트 부문 |
401,975 |
227,107 |
145,846 |
|
|
19,334 |
27,195 |
16,847 |
|
엔진기계 부문 |
126,802 |
107,723 |
126,500 |
|
|
12,005 |
2,186 |
4,937 |
|
전기전자시스템 부문 |
11,404 |
|
|
|
|
-375 |
|
|
|
그린에너지 부문 |
25,979 |
34,762 |
46,037 |
|
|
-2,279 |
1,390 |
2,219 |
|
건설장비 부문 |
7,113 |
7,831 |
10,600 |
|
|
-6,626 |
-1,259 |
449 |
|
기타 부문 |
57,466 |
54,391 |
38,304 |
|
|
-4,554 |
7,528 |
-1,015 |
|
내부매출액 |
-129,316 |
-141,061 |
-180,401 |
현대삼호중공업 매출규모 |
2017년 |
2018년 |
2019년 |
매출액 |
277,098 |
261,971 |
348,827 |
영업이익 |
600 |
-22,892 |
517 |
5. 요약・정리
업계에서의 위치
- 세계 4위 수준의 선박생산능력을 보유
- 현대 중공업과 연계, 단 사업영역은 100% 겹침
- 매출규모 및 고용규모로 따지면 호남지역 최대의 영향력
강점
- 세계 4위 수준의 선박생산능력
- 사내 평균연령은 41세 정도로, 비교적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 인력구성
약점
- 현대중공업에 대한 의존도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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