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현대 비앤지스틸(Hyundai BNG Steel Co., Ltd.)」은 현대 자동차그룹 계열 냉간 압연 및 압출 제품 제조업체로, 스테인리스 사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현대 자동차 그룹의 계열사답게 자동차 부품 사업에도 손을 대고 있지만, 매출 비중은 상당히 낮은 편입니다. 주력 사업인 스테인리스 냉연강판 내수시장의 점유율은「포스코(POSCO)」에 이어 2019년말 기준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사원수는 약 444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주요 사업
4. 재무정보
5. 요약・정리
6. 그룹 구성회사 목록
1. 프로필
※단위는 천만원, 2019년 기준
회사명 |
현대 비앤지스틸 |
회사명(일문) |
現代BNGスチール |
회사명(영문) |
Hyundai BNG Steel Co., Ltd. |
설립 |
1966년 4월 7일 목요일 |
본사 소재 |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적현로 124 |
매상고(연결) |
73,325 |
영업이익(연결) |
3,652 |
연결 총자산 |
60,864 |
연결 총자본 |
40,297 |
자기자본비율 |
66.2% |
종업원수(연결) |
444 |
2. 개요 및 특징
1966년 4월, 삼미 그룹의 일원으로서 설립된 삼양특수강 주식회사가, 현재의 현대BNG스틸의 시작입니다. 1971년에 국내 최초로 스테인레스 강판 공장을 준공했으며, 1975년 10월 한국특수강주식회사를 흡수, 합병하며 사세를 키워왔습니다. 그러나 1997년 외환위기 당시 삼미 그룹의 부도로 인해 회사 정리 절차가 진행되어, 인천제철을 거쳐 최종적으로 2001년 현대 자동차 그룹에 매각됩니다. 2002년 3월 비앤지스틸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2011년 3월부터는 현대비앤지스틸로 변경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현대BNG스틸은 현대 자동차그룹 계열 냉간 압연 및 압출 제품 제조업체로, 주로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을 생산하는 제조하고 있으며, 스테인리스 강판 비중이 전체 매출액 중 약 9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력 사업인 스테인리스의 경우, 일반적인 제철사업과는 달리 그 종류도, 용도도 매우 다양하며 다품종, 다규격, 소량 수요라는 시장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조립금속, 일반기계, 전기기기, 운송장비산업 등 여러 산업에 이용되고 있어, 수요산업의 집중도가 낮은 편입니다. 따라서 현대 자동차 그룹의 제철 분야를 담당하는 회사이자, 현대 비앤지스틸의 지분 41.12%를 가지고 있는 현대 제철과는 사업 영역이 크게 겹치지 않는 편입니다.
스테인리스의 주요 원재료는 니켈으로, 현대BNG스틸의 경우 「포스코(POSCO)」, 「현대 머티리얼(Hyundai Materials)」을 포함한 중국, 대만 등으로부터 조달하고 있는데, 매출원가가 매출액의 90%를 차지하는 사업인 만큼 원재료인 니켈 가격의 변동에 실적이 크게 영향을 받는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세계 시장에서 니켈 가격이 상승하면 스테인리스 냉연의 판가 상승으로 이어져 매출과 이익이 개선되는 편입니다. 니켈 광석의 가격이 변화함에 따라, 실적이 크게 변동한다는 점에서는, 일본의「태평양 금속(大平洋金属)」과 맥락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국내 판매량을 기준으로 스테인리스 냉연강판 내수시장의 점유율은 2019년말 기준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 현대 자동차 그룹의 계열사답게, 자동차 엔진 부품 등도 제조하고 있는데, 비중은 전체 매출액 대비 3% 정도에 불과한 수준입니다. 최근에는 현대제철이 강관사업을 현대비앤지스틸로 이관하고 주력 사업에 집중하겠다는 말이 있는데, 실제로 현대제철의 강관 사업의 경우, 자동차·조선·건설 등에 사용하는 주요 제품과 관련성도 적고 설비 가동률도 낮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현대제철의 강관 사업 연 매출은 약 1조2000억원 규모입니다.
3. 주요 사업
■ 스테인리스 사업
현대 비앤지스틸의 주력 사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기술집약적이자, 다품종 소량이라는 산업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테인리스의 경우 사용 분야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여러 산업을 대상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자동차, 건설, 가전 등 주요 수요산업의 부진 및 중국과 인도네시아 업체로 인한 공급과잉으로, 판매량 자체는 부진한 편입니다.
■ 자동차 부품 사업
완성차 기업인 현대 자동차와 기아 자동차를 대상으로, 자동차 엔진 관련 부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다만 국내 자동차 생산량은 다소 감소한 상태라, 이 사업의 실적도 주춤한 상태입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천만원
|
2017년 |
2018년 |
2019년 |
|
연결 매출액 |
72,585 |
71,268 |
73,325 |
|
연결 영업이익 |
3,074 |
3,504 |
3,652 |
|
연결 총자산 |
58,457 |
60,562 |
60,864 |
|
연결 순자산 |
36,503 |
38,203 |
40,297 |
|
매출내역 |
스테인리스강판 내수 |
55,886 |
56,185 |
60,194 |
스테인리스강판 수출 |
14,444 |
12,828 |
10,741 |
|
임가공 및 용역 내수 |
56 |
156 |
149 |
|
임가공 및 용역 수출 |
|
35 |
3 |
|
자동차엔진부품 등 내수 |
2,200 |
2,064 |
2,240 |
|
자동차엔진부품 등 수출 |
|
|
|
5. 요약・정리
업계에서의 위치
- 현대 자동차 그룹 계열의 스테인리스 제조업체
- 국내 스테인리스 냉연강판 시장 점유율은 2위
강점
- 높은 내수시장 점유율
약점
- 세계 시장에서의 니켈 가격 변동에 실적이 영향받기 쉬움
- 매출액 성장은 보합상태
6. 그룹 구성 회사 목록
업 종 |
회사수 |
상 장 |
비 상 장 |
자동차 제조 및 판매 |
2 |
- |
|
자동차부품 제조업 |
12 |
||
|
현대아이에이치엘 |
||
|
현대엠시트 |
||
|
|||
|
위아마그나파워트레인 |
||
|
에이치엘그린파워 |
||
|
현대위아터보 |
||
|
지아이티 |
||
|
현대첨단소재 |
||
철강제조업 |
3 |
현대종합특수강 |
|
증권중개업 |
1 |
- |
|
물류 관련업 |
2 |
지마린서비스 |
|
신용카드 및 할부금융업 |
3 |
- |
|
IT 관련사업 |
3 |
현대엠엔소프트 |
|
모션 |
|||
전자금융업 |
1 |
- |
블루월넛 |
자동차 핵심기술개발 |
2 |
- |
현대엔지비 |
철도차량 제조 및 판매업 |
2 |
메인트란스 |
|
도시철도운송업 |
1 |
- |
동북선도시철도 |
건설업 |
2 |
현대스틸산업 |
|
설계 및 관련 서비스 용역업 |
2 |
- |
|
현대종합설계건축사사무소 |
|||
부동산 개발, 관리 및 관련업 |
5 |
- |
현대도시개발 |
부산파이낸스센타에이엠씨 |
|||
송도랜드마크시티 |
|||
율촌제2산업단지개발 |
|||
서울PMC |
|||
광고대행업 |
1 |
- |
|
에너지 관련업 |
3 |
- |
그린에어 |
현대에너지 |
|||
현대에코에너지 |
|||
산림 및 조경업 |
2 |
- |
서림개발 |
서림환경기술 |
|||
영농 및 축산업 |
1 |
- |
현대서산농장 |
금속제품 도매업 |
1 |
- |
현대머티리얼 |
숙박 및 골프장 관련업 |
2 |
- |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 |
해비치컨트리클럽 |
|||
스포츠 클럽 운영업 |
2 |
- |
기아타이거즈 |
전북현대모터스에프씨 |
|||
합 계 |
53 |
12 |
41 |
'한국 기업 I DB'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분석] 현대 건설(Hyundai Engineering & Construction Co., Ltd.) (0) | 2020.06.20 |
---|---|
[기업분석] 현대 파텍스(Hyundai Partecs) (0) | 2020.06.20 |
[기업분석] 현대 케피코(Hyundai KEFICO Corporation) (0) | 2020.06.20 |
[기업분석] 현대 트랜시스(Hyundai Transys Inc.) (0) | 2020.06.19 |
[기업분석] 현대 글로비스(Hyundai Glovis Co., Ltd.) (0) | 2020.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