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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트랜시스(Hyundai Transys Inc.)」는 현대자동차그룹의 계열사로, 자동차 부품인 변속기와 액슬 및 시트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대 다이모스와 현대 파워텍이 통합법인으로서 2019년 1월에 출범한 현대 트랜시스는 자동변속기, 수동변속기, 듀얼클러치변속기, 무단변속기까지 모두 보유한 세계 유일의 변속기 전문기업입니다. 다만 그룹 계열회사에 대한 매출 의존도가 높은 편이고, 자동차의 전장화 트렌드가 사업에 큰 위협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원수는 약 9,583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주요 사업
4. 재무정보
5. 요약・정리
6. 그룹 구성회사 목록
1. 프로필
※단위는 천만원, 2019년 기준
회사명 |
현대 트랜시스 |
회사명(일문) |
現代トランシス |
회사명(영문) |
Hyundai Transys Inc. |
설립 |
1994년 2월 |
본사 소재 |
충청남도 서산시 성연면 신당1로 105 |
매상고(연결) |
767,810 |
영업이익(연결) |
17,202 |
연결 총자산 |
575,613 |
연결 총자본 |
245,962 |
자기자본비율 |
42.7% |
종업원수(연결) |
9,583 |
2. 개요 및 특징
현대 트랜시스는 1994년 "현대 기술개발"이라는 명칭으로 설립되었지만, 변속기 사업의 시작은 1987년 현대정공이 울산에 변속기 공장을 세운 시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후 1997년에 이르러서야「현대 정공(Hyundai Precision Industry)」의 변속기 사업을 인수하게 되었고, 2004년에 현대 엠시트 인수하고 시트 분야에까지 사업 분야를 확대했으며, 최근에는「현대 위아(Hyundai Wia)」로부터 수동변속기 조립라민 및 가공라인을 양수하였습니다. 2019년 1월부터는 자동변속기의 현대파워텍과 수동변속기및 시트업체인 현대 다이모스를 합병하여「현대트랜시스(Hyundai Transys)」로 사명을 변경하게 됩니다.
일단, 현대자동차그룹 핵심 부품계열사로서, 현대트랜시스는 그룹 내 부품 계열사 가운데 유일하게 변속기를 생산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의 80% 이상을 현대 자동차와 기아 자동차에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최근들어서는 현대 자동차 그룹의 수요 부진으로 인해 현대 트랜시스의 실적도 주춤하게 되었습니다. 현대트랜시스는 계열 의존도를 극복하기 위해 글로벌 OEM을 상대로 수주 확보에 집중하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가시적인 성과는 보이지 못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자동차 산업의 최신 트렌드는 전기장비 등의 자동차의 전장화(電裝化)인데, 이는 현대 트랜시스가 주력하고 있는 변속기 분야의 사업에 큰 위협이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자동차산업이 앞으로 내연기관에서 전기차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전기차 관련 배터리, 모터 등 전기장비 부품 관련 산업의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내연기관 중심의 기존의 자동차부품 산업의 위축은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현대 트랜시스는 차세대 시트와 파워트레인 전동화에 연구해왔으며, 특히 2016년부터 개발에 착수해온 자율주행 시트의 경우,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인「Rivian Automotive」과 1조원 규모에 달하는 시트 공급 계약을 맺는 등, 신 성장동력 분야에서는 조금씩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다만, 그룹사인 현대・기아 자동차는 해당 분야에서는 비교적 후발주자이기 때문에, 현대 트랜시스는 다른 글로벌 완성차 기업으로 매출처를 다변화시켜야할 과제도 떠안고 있는 입장입니다.
3. 주요 사업
■ P/T 부문
자동차부품인 변속기와 액슬를 제조하고 있으며, 2019년부터 자동변속기 사업을 가진 현대파워텍을 흡수합병하면서, 매출액 규모가 커진 상태입니다.
■ 시트 부문
현대 트랜시스의 시트 사업은, 기본적으로 현대·기아차의 해외진출에 대하여 동반진출을 꾀하는 글로벌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자율주행 자동차용 시트 개발에서 조금씩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천만원
|
2017년 |
2018년 |
2019년 |
|
연결 매출액 |
400,624 |
426,685 |
767,810 |
|
연결 영업이익 |
12,105 |
14,378 |
17,202 |
|
연결 총자산 |
243,289 |
259,092 |
575,613 |
|
연결 순자산 |
86,266 |
90,683 |
245,962 |
|
매출내역 |
P/T 부문 |
182,331 |
184,031 |
551,954 |
|
2,315 |
1,151 |
8,848 |
|
시트 부문 |
289,938 |
305,587 |
298,675 |
|
|
8,338 |
8,397 |
7,941 |
|
조정액 |
-71,645 |
-62,933 |
-82,820 |
5. 요약・정리
업계에서의 위치
- 현대 자동차 그룹의 계열사로서, 변속기와 액슬 및 시트를 담당
- 차기 성장 동력으로서 자율 주행 자동차용 시트 및 파워트레인 전동화를 연구중
강점
- 그룹에서 유일하게 변속기를 취급하고 있으며, 주력 사업의 수요는 어느 정도 안정적
약점
- 그룹 계열사에 대한 매출 의존도가 높음
- 자동차의 전장화 트렌드에 의해, 주력 사업이 위축될 가능성이 높음
6. 그룹 구성 회사 목록
업 종 |
회사수 |
상 장 |
비 상 장 |
자동차 제조 및 판매 |
2 |
- |
|
자동차부품 제조업 |
12 |
||
|
현대아이에이치엘 |
||
|
현대엠시트 |
||
|
|||
|
위아마그나파워트레인 |
||
|
에이치엘그린파워 |
||
|
현대위아터보 |
||
|
지아이티 |
||
|
현대첨단소재 |
||
철강제조업 |
3 |
현대종합특수강 |
|
증권중개업 |
1 |
- |
|
물류 관련업 |
2 |
지마린서비스 |
|
신용카드 및 할부금융업 |
3 |
- |
|
IT 관련사업 |
3 |
현대엠엔소프트 |
|
모션 |
|||
전자금융업 |
1 |
- |
블루월넛 |
자동차 핵심기술개발 |
2 |
- |
현대엔지비 |
철도차량 제조 및 판매업 |
2 |
메인트란스 |
|
도시철도운송업 |
1 |
- |
동북선도시철도 |
건설업 |
2 |
현대스틸산업 |
|
설계 및 관련 서비스 용역업 |
2 |
- |
|
현대종합설계건축사사무소 |
|||
부동산 개발, 관리 및 관련업 |
5 |
- |
현대도시개발 |
부산파이낸스센타에이엠씨 |
|||
송도랜드마크시티 |
|||
율촌제2산업단지개발 |
|||
서울PMC |
|||
광고대행업 |
1 |
- |
|
에너지 관련업 |
3 |
- |
그린에어 |
현대에너지 |
|||
현대에코에너지 |
|||
산림 및 조경업 |
2 |
- |
서림개발 |
서림환경기술 |
|||
영농 및 축산업 |
1 |
- |
현대서산농장 |
금속제품 도매업 |
1 |
- |
현대머티리얼 |
숙박 및 골프장 관련업 |
2 |
- |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 |
해비치컨트리클럽 |
|||
스포츠 클럽 운영업 |
2 |
- |
기아타이거즈 |
전북현대모터스에프씨 |
|||
합 계 |
53 |
12 |
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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