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현대 제철(Hyundai Steel Co., Ltd)」은 현대자동차그룹 계열 철강 제조업체로,「포스코(POSCO)」에 이은 국내 2위 규모의 철강업체입니다. 국내 최대 생산능력의 전기로 철강 제조사이자, 현대자동차 그룹의 일원 답게 주로「현대 자동차(Hyundai Motors)」,「기아 자동차(Kia Motors)」, 「현대 중공업(Hyundai Heavy Industry)」등에 제철·제강·압연 및 철강재 등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 조강생산량으로, 세계 15위 수준의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원수는 11,563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주요 사업
4. 재무정보
5. 요약・정리
6. 그룹 구성회사 목록
1. 프로필
※단위는 천만원, 2019년 기준
회사명 |
현대제철 |
회사명(일문) |
現代製鉄 |
회사명(영문) |
Hyundai Steel |
설립 |
1953년 6월 |
본사 소재 |
서울특별시 서초구 헌릉로 12 |
매상고(연결) |
2,051,259 |
영업이익(연결) |
33,130 |
연결 총자산 |
3,436,633 |
연결 총자본 |
1,723,374 |
자기자본비율 |
50.1% |
종업원수(연결) |
11,563 |
2. 개요 및 특징
현대 제철은「리코(リコー)」와 비슷하게 이연콘체른으로부터 파생된 기업으로, 1938년 이연콘체른이 세운 조선이연금속 인천공장이 그 시작입니다. 1945년 광복 이후에는 귀속재산으로 분류되어, 정부에서 관리하다가 1953년 6월, 국영기업인 "대한중공업 공사"로서 정식 설립됩니다. 1956년에는 국내 최초 제강공장을 세웠고, 1960년에는 박판압연공장을 세우는 등 착실하게 성장하다가, 1966년 민영화됩니다. 이후 1970년에 경영위기에 놓인 인천중공업을 무리하게 합병하다 결국 현대그룹에 인수됩니다.
사실 2000년대 이전까지만해도, 현대 제철은 중소 규모의 전기로 철강 제조사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외환위기 위후, 부실화되거나 일시적인 경영난을 겪은 중소철강사들을 공격적으로 합병하기 시작하며 규모를 부풀려간 결과, 현재 연매출 20조에 이르는 국내 2위의 대형 철강 제조업체로 발돋움하게 됩니다. 이는 연매출 30조인「포스코(POSCO)」에 비해 작기는 하지만, 국내 3위인「동국 제강(Dongkuk Steel Mill)」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조강생산량으로도, 2019년 기준 현대 제철은 2156만톤으로, 세계 15위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 제철회사 1위 기업인 포스코의 경우 주로 판재와 선재를 주로 생산했으며, 현대제철은 철근 및 형강 위주였기 때문에, 서로 취급하는 철강재가 달랐기에 실질적으로 비경쟁관계였습니다. 그런데 현대 제철이 2015년부터 당진 고로를 가동하기 시작하고 판재 시장에 진출하면서, 양사는 본격적으로 경쟁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로인해 포스코는 국내에서 현대자동차 관련 쉐어를 잃게 되었고, 세계 철강시황 악화의 영향으로 2015년에는 적자까지 기록하게된 반면, 현대 제철은 공격적인 사세확장과 상대적으로 견실한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한 성장의 배경에는, 현대 그룹의 영향이 존재했다고 평가됩니다. 현대제철이 2015년,「현대 하이스코(Hyundai Hysco)」의 냉연사업부를 합병하면서, 자동차용 판재류와 특수강 공정의 대부분을 내부화해, 현대자동차 그룹의 수직계열화를 달성하게 됩니다. 포스코에 비하면 그룹 회사인 현대 자동차, 현대 중공업, 기아 자동차, 현대 건설 등의 안정적인 수요처를 확보하고 있기에, 세계 철강시황 악화의 영향에서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공급처 다각화가 되지 못하고, 그룹 회사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것은 양날의 검이라고 지적됩니다.
3. 주요 사업
■ 철강 사업
현대제철은 국내 최대의 전기로 철강 제조사이자, 고로 부분도 취급하고 있습니다. 다만 철강제품 가운데 자동차강판 생산 비중은 약 48%에 달하며, 이 가운데 약 90%를 현대기아차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주요 제품인 후판 사업도, 연간 생산량의 절반 정도를 현대중공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4. 재무정보
※단위는 천만원
|
2017년 |
2018년 |
2019년 |
|
연결 매출액 |
1,916,596 |
2,078,038 |
2,051,259 |
|
연결 영업이익 |
136,755 |
102,609 |
33,130 |
|
연결 총자산 |
3,337,382 |
3,330,492 |
3,436,633 |
|
연결 순자산 |
1,703,552 |
1,702,313 |
1,723,374 |
|
매출내역 |
국내 - 철강 - 봉형강 |
594,255 |
678,230 |
672,696 |
국내 - 철강 - 판재 |
1,034,683 |
1,110,716 |
1,054,648 |
|
국내 - 철강 - 중기계 外 |
32,837 |
52,518 |
56,474 |
|
국내 - 기타 -반제품, 부산물 外 |
143,431 |
136,717 |
141,904 |
|
해외 - 철강 - 판재 |
344,601 |
337,297 |
321,238 |
|
해외 - 철강 - 강관 |
30,593 |
23,141 |
35,773 |
|
해외 - 철강 - 중기계 |
6,640 |
12,225 |
9,071 |
|
내부거래 |
-270,443 |
-272,806 |
-240,544 |
5. 요약・정리
업계에서의 위치
- 현대 자동차 그룹의 철강 제조업체로서, 국내 2위 규모
- 조강생산량으로는 세계 15위 수준
강점
- 자동차용 판재류 및 특수강 공정에서의 수직계열화 달성
- 그룹 회사인 현대 자동차, 현대 중공업, 기아 자동차, 현대 건설 등의 안정적 수요처가 존재
약점
- 공급처 다각화가 부족하여, 그룹 회사에 대한 의존도가 높음
6. 그룹 구성 회사 목록
업 종 |
회사수 |
상 장 |
비 상 장 |
자동차 제조 및 판매 |
2 |
- |
|
자동차부품 제조업 |
12 |
||
|
현대아이에이치엘 |
||
|
현대엠시트 |
||
|
|||
|
위아마그나파워트레인 |
||
|
에이치엘그린파워 |
||
|
현대위아터보 |
||
|
지아이티 |
||
|
현대첨단소재 |
||
철강제조업 |
3 |
현대종합특수강 |
|
증권중개업 |
1 |
- |
|
물류 관련업 |
2 |
지마린서비스 |
|
신용카드 및 할부금융업 |
3 |
- |
|
IT 관련사업 |
3 |
현대엠엔소프트 |
|
모션 |
|||
전자금융업 |
1 |
- |
블루월넛 |
자동차 핵심기술개발 |
2 |
- |
현대엔지비 |
철도차량 제조 및 판매업 |
2 |
메인트란스 |
|
도시철도운송업 |
1 |
- |
동북선도시철도 |
건설업 |
2 |
현대스틸산업 |
|
설계 및 관련 서비스 용역업 |
2 |
- |
|
현대종합설계건축사사무소 |
|||
부동산 개발, 관리 및 관련업 |
5 |
- |
현대도시개발 |
부산파이낸스센타에이엠씨 |
|||
송도랜드마크시티 |
|||
율촌제2산업단지개발 |
|||
서울PMC |
|||
광고대행업 |
1 |
- |
|
에너지 관련업 |
3 |
- |
그린에어 |
현대에너지 |
|||
현대에코에너지 |
|||
산림 및 조경업 |
2 |
- |
서림개발 |
서림환경기술 |
|||
영농 및 축산업 |
1 |
- |
현대서산농장 |
금속제품 도매업 |
1 |
- |
현대머티리얼 |
숙박 및 골프장 관련업 |
2 |
- |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 |
해비치컨트리클럽 |
|||
스포츠 클럽 운영업 |
2 |
- |
기아타이거즈 |
전북현대모터스에프씨 |
|||
합 계 |
53 |
12 |
41 |
'한국 기업 I DB'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분석] 현대 글로비스(Hyundai Glovis Co., Ltd.) (0) | 2020.06.19 |
---|---|
[기업분석] 현대 위아(Hyundai Wia Corporation) (0) | 2020.06.18 |
[기업분석] 현대 로템(Hyundai Rotem) (0) | 2020.06.18 |
[기업분석] 현대 모비스(Hyundai Mobis) (0) | 2020.06.18 |
[기업분석] 기아 자동차 (Kia Motors) (0) | 2020.06.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