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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스 푸드 서비스(モスフードサービス, MOS FOOD SERVICES, INC.)는 일본에서 발상한 햄버거 체인점인 모스 버거(モスバーガー)를 핵심 사업 회사로 하고 있으며, 일본 국내에서의 햄버거 프랜차이즈 점유율은 일본 맥도날드에 이은 2위에 해당합니다. 2018년 3월 기준, 일본 국내에서 1,341점포, 해외에서 352점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1,384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주요 사업

4.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모스 푸드 서비스

회사명(일문)

モスフードサービス

회사명(영문)

MOS FOOD SERVICES, INC.

설립

1972년 7월 21일 금요일

본사 소재

〒141-6004 東京都品川区大崎二丁目1番1号

자본금

11,412

매상고(연결)

66,264

영업이익(연결)

517

연결 총자산

60,588

연결 총자본

45,460

자기자본비율

75.0%

종업원수(연결)

1,384

 

 

 

2. 개요 및 특징

 
현재의「SMBC 닛코증권(SMBC日興証券)」이었던 당시 닛코 증권(日興証券)을 퇴사한 사쿠라다 사토시(櫻田慧)가, 미국의 햄버거 가게인「Tommy's」의 경영방법을 참고하여, 1972년 3월 12일에 도쿄에서 1호점을 오픈한 것이, 「모스 버거」의 시작입니다. 창업 당시부터, 맥도날드와는 다르게 고가격 및 고품질을 바탕으로한 고급노선 전략을 취해왔습니다. 

이처럼 모스 버거의 경영 전략은, 한마디로 "차별화" 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업계 최대규모의 대기업인 맥도날드와의 차별화를 위해, 의도적으로 가격을 높게 설정하고 품질 향상에 공을 들여 왔습니다. 1990년대 후반, 맥도널드를 비롯한 패스트푸드 체인점들 간의 가격 인하 전쟁에서도, 「모스 버거」만큼은 대폭적인 가격 인하를 실시하지 않았고 고급 노선을 유지했습니다.

일단 패스트푸드로 분류는 되고 있지만, 주문을 받고 나서 만들기 시작하는 애프터 오더 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야채 등 건강 지향적인 소재를 위주로한 메뉴 등 슬로우 푸드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인테리어적으로도, 목조를 베이스로 고급감이 있는 편이기에, 패스트푸드점이라기 보다는 레스토랑이라는 이미지가 큰 편입니다.

현재 일본 국내 햄버거 시장의 점유율은 맥도널드에 이은 2위이며, 2018년 기준, 일본 국내에서 1,341개의 점포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 해외 사업에서도, 아시아를 중심으로, 대만・타이・홍콩・중국・싱가폴・호주・인도네시아・한국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만에서는 246점포 전개하고 있으며, 이는 대만 맥도널드의 점포수인 338개에 약간 뒤떨어지는 수준입니다.

 

 

 

3. 주요 사업

 

■ 햄버거 전문점「모스 버거」체인 사업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2016년

2017년

2018년

연결 매출액

70,929

71,387

66,264

연결 영업이익

4,663

3,736

517

연결 총자산

61,589

62,056

60,588

연결 순자산

46,140

48,034

45,460

매출내역

모스버거 사업

66,874

67,772

62,743

그 외 음식 사업

3,329

2,878

2,766

그 외

725

737

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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