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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시노야 홀딩스(吉野家ホールディングス, YOSHINOYA HOLDINGS CO., LTD.)「마츠야(松屋)」,「스키야(すき家)」와 함께 일본 3대 규동 체인 중 하나입니다. 2019년 11월 기준, 점포수 1,214개로 스키야(1,938개)에 다음가는 수준이자 마츠야(1,183개)를 조금 넘는 수준입니다. 연결 종업원 수는 약 4,591명입니다.

 

 

1. 프로필

2. 개요 및 특징

3. 주요 사업

4. 재무정보

 

 

 

1. 프로필

 

※단위는 백만엔, 2018년 기준

회사명

요시노야 홀딩스

회사명(일문)

吉野家ホルディング

회사명(영문)

YOSHINOYA HOLDINGS CO., LTD.

설립

1958 12 27일 토요일

본사 소재

103-0015 東京都中央区日本橋箱崎町362

자본금

10,265

매상고(연결)

202,385

영업이익(연결)

104

연결 총자산

112,685

연결 총자본

50,025

자기자본비율

44.4%

종업원수(연결)

4,591

 

 

 

2. 개요 및 특징

 
「요시노야」는 1899년 도쿄에서 창업되었습니다.창업자의 마츠다 에이키치(松田栄吉)의 출신지가 오사카 부에 위치한 "요시노(吉野)"였던 것에 기인하여, 상호를「요시노야(吉野屋)」로 정하게 됩니다. 이후규동 1그릇에 280엔이라는 저렴한 가격과 패스트푸드점에 비견될만한 빠른 조리 속도로 인기를 끌게 됩니다. 그리고 이것은 빠른 회전율로 이어졌습니다. 

경영 전략으로 따지자면,「요시노야」는 2003년까지만해도 규동만을 단품 판매하는 등, 철저한 집중 전략을 고수해왔습니다. 이를 통해 서비스 제공 속도 및 난이도 뿐만 아니라, 대량 구매를 실시할 수 있었기에 비용 또한 억제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할 수 있었고, 박리다매를 통해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최근 일본의 저출산 고령화로 인해, 시장 자체의 축소가 예상되어 있으며, 일본 규동 사업 자체도 포화상태에 이르러 경쟁이 더더욱 심화되었습니다. 「요시노야」측은 이에 따라, 기존의 규동 중심의 사업 체제에서는 리스크가 크다고 판단, 사업 다각화를 위해 지주회사화하게 됩니다. 그리고 규동을 주축으로 하면서도, M&A를 통해 다른 외식 사업을 적극적으로 산하에 거둬들여, 이를 통해 다각화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 해외시장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는 편입니다. 비교적 이른 편인 1975년, 미국에 첫번째 지점을 설립했으며 그 후로는 대만을 시작으로 아시아 각지로 진출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세계 각국에서 959개의 점포를 전개하고 있으며, 이는「요시노야」의 국내 점포수인 1,211개에 비해 약간 적은 수준입니다.  

 

 

 

3. 주요 사업

 

■ 요시노야(吉野家) 사업

■ 하나마루(はなまる) 사업

■ 아크밀(アークミール) 사업

■ 쿄타로(京樽) 사업

 

 

 

4. 재무정보

 

※단위는 백만엔

 

2016년

2017년

2018년

연결 매출액

188,623

198,503

202,385

연결 영업이익

1,865

4,019

104

연결 총자산

114,947

115,613

112,685

연결 순자산

57,209

57,807

50,025

매출내역

요시노야

96,301

100,081

102,635

하나마루

23,619

26,803

28,762

아크 밀

22,947

22,416

20,172

쿄타루

25,526

26,528

27,169

해외

16,606

19,734

21,162

그 외

3,621

2,938

2,4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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